[Digital Note] 포스트코로나 시대, 1인 미디어 커머스로 전환돼야…
상태바
[Digital Note] 포스트코로나 시대, 1인 미디어 커머스로 전환돼야…
  • 신종우 교수
  • 승인 2020.12.24 11: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리가 필요한 물품 등을 구매하기 위한 방안으로 발품을 팔아서 구입하는 사례는 점차 줄어들고 있다. 이유는 누구나 손에 들려 있는 스마트 폰에 손가락 터치 몇 번만으로 일상에 필요한 모든 것들이 우리가 살고 있는 문 앞까지 신속하게 배달되고 있기 때문이다. 
통계청 자료에 의하면 지난 2018년 한 해 동안 온라인 ‘이커머스(E-Commerce)’ 거래액은 약 113조 원으로 전년 대비 22% 성장세를 기록했다는 정보를 보면서 앞으로 이커머스 시장의 성장세는 포스트코로나 세상에 더욱 폭발적으로 확대될 것으로 내다볼 수 있다. 
이커머스 시장을 선도하고 있는 키워드는 ‘미디어커머스’로 콘텐츠 기반의 커머스 방식이다. 
특히, 포스트코로나 세상을 등에 업고 온라인·모바일 유통 시장이 급속도로 성장하고 있는 가운데 사회관계망서비스(SNS) 기반의 미디어커머스가 향후 유통 시장을 선도할 핵심 경쟁력으로 주목받고 있다. 

미디어커머스란 ‘미디어(Media)’와 상업을 뜻하는 ‘커머스(Commerce)’의 합성어로, 미디어 콘텐츠를 활용해 마케팅 효과를 극대화하는 방식의 전자상거래로 디지털 혁명 시대, 미디어 콘텐츠와 정보기술(IT) 기반의 커머스 서비스를 융합한 신개념 전자상거래 비즈니스 모델이다.
미디어 커머스의 마케팅 방식은 사회관계망서비스(SNS) 기반인 유튜브ㆍ인스타그램ㆍ페이스북 등에서 실제 후기나 입소문 콘텐츠를 활용해 소비자의 수요에 맞는 상품을 짧고 재밌는 영상으로 홍보하는 것이다. 콘텐츠커머스나 비디오커머스라고도 불리는 미디어커머스 방식은 스마트폰 시대의 광장이라 할 수 있는 사회관계망서비스(SNS) 채널에 제품관련 콘텐츠를 게재하고 소비자들의 인지를 사로잡은 뒤 제품의 구매 전환 효과를 높이는 흐름을 유도하는 방식이다. 

이러한 맥락으로 치과기공분야의 홍보 마케팅 방식 또한 시대의 흐름성과 함께 흘러가야 한다. 
대부분의 기존 치과기공소 홍보방식으로 치과를 방문해 자신이 제작한 보철물을 보여주고 설명하는 식으로 발품을 파는 아날로그식 방식이었지만 이제는 사회관계망서비스(SNS) 채널에 눈을 돌려야 할 시점이다.
치과기공분야는 치과기공물을 치과에서 의뢰받아 제작한 다음 제공하는 프로세스로 보철물 제작과정이 고유 콘텐츠라 할 수 있다. 작업모형을 토대로 보철물 디자인과 단계별 제작과정을 통해 환자 구강에 장착되는 전 과정이 콘텐츠이기 때문이다. 
콘텐츠는 영화, 음악, 연극, 문예, 사진, 만화, 애니메이션, 컴퓨터 게임, 그 외의 문자, 도형, 색채, 음성, 동작, 영상, 혹은 이것들을 조합한 것으로 인간의 창조적 활동에 의해 만들어진 것 중, 교양 또는 오락의 범위에 속하는 것을 말한다. 이러한 콘텐츠 범위에 치과기공과정도 함께 포함하여 단계별 제작과정에 얻어진 디지털 콘텐츠를 사회관계망서비스(SNS) 채널에 공유하는 홍보 마케팅 방식으로 적극적으로 전환되어야 한다.
대표적 사회관계망서비스(SNS) 채널인 유튜브ㆍ인스타그램ㆍ페이스북 등에서 홍보 마케팅을 하기 위해서는 우선적으로 자신의 계정이 있어야 한다. 이러한 맥락으로 필자 또한 ‘미래교육학자 신종우 교수 TV’유튜브 채널(http://j.mp/2G1i8FV)로 1인 미디어커머스 세상에서 1인 에듀 유튜브 크리에이터로 활동하고 있다. 
이 외로도 필자의 신한대학교 치기공학과 재학생들도 유튜브 채널과 포트폴리오 플랫폼을 구축하여 글로벌 치과인들과 전공관련 콘텐츠로 소통하게 하고 있다. 그 이유는 언택트의 막힌 세상을 전공 관련 콘텐츠로 온택트 세상에 연결하여 글로벌 세상에 살아갈 수 있도록 하기 위함이다.  

1인 미디어커머스로 살아가기 위해서는 디지털 리터러시(Digital Literacy)가 핵심역량이다. 디지털 사회에서 살아나가고, 학습하고, 일하기 위해 필요한 역량을 디지털 리터러시라고 말하는데 여기에는 디지털 도구와 기술의 활용, 디지털 콘텐츠에 대한 이해와 활용능력, 디지털 기술과 미디어를 비판적으로 접근하는 모두를 포함하고 있다. 단지 페이스북이나 유튜브 그리고 다양한 앱을 사용할 줄 아는 것에 그치는 게 아니고 치과보철물 제작과정의 콘텐츠를 생산하고 공유할 수 있는 자기 주도적 디지털 리터러시 역량이 뒷받침되어야 가능하다. 
1인 미디어커머스로 성공하기 위해서는 독창성과 창의성 그리고 지속성으로 쉽게, 최적화된 콘텐츠를 제작하여 공유할 수 있어야 한다.

사상 초유의 코로나 팬데믹은 언택트라는 포스트코로나 세상의 삶을 지속하게 하고 있다. 피할 수 없는 언택트 세상이지만 온라인으로 글로벌 세상과 연결되어 있는 온택트 세상은 1인 미디어 커머스가 대세이다. 포스트코로나 시대에서 요구하는 뉴 노멀의 치과기공분야 마케팅 방식도 온택트로 전환하여 글로벌 치과기공시장에 더욱 확장되기를 권고하면서 자판에서 손을 내린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