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ZERO FOCUS] AG LIVE CON, 치과산업의 변화의 주요 트렌드를 제시하다
상태바
[ZERO FOCUS] AG LIVE CON, 치과산업의 변화의 주요 트렌드를 제시하다
  • 최지은 기자
  • 승인 2021.04.28 11: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디지털로 구성하는 새로운 팀, 포인트는 언제나 환자

치과 산업의 디지털화는 멈출 수 없다. 디지털은 우리에게 변화를 예고하는 동시에 무한한 잠재력을 제공하기도 한다. 이러한 사실을 반영하듯 최근 치과 CAD/CAM 기술 선구자 Amann Girrbach에서 진행한 AG.Live CON에는 수많은 참가자들이 참여했다. 세계적인 연자 38명이 발표한 새로운 차원의 통합 치과에 대한 청사진, 그 구체적인 내용을 소개한다.

최지은 기자 zero@dentalzero.com

 

디지털화의 현주소

Daniel Edelhoff 교수는 AG.Live CON 패널 토론에서 아날로그가 디지털 기술로 대체되면 프로세스 단계의 단순화, 재현성 및 높은 수준의 예측 가능성 등 큰 장점이 따라온다고 발언했다.

하지만 이와 관련해, 치과기공사와 치과의사 간의 의사소통 문제가 쟁점이 됐다. 마스터 치과기공사 Andreas Kunz는 “치과기공소들은 CAD/CAM에 수십 년 동안 투자했으나 현재 디지털화는 치과의사와의 접점 단계에서 멈춘 상태”라 주장했다. 토론 끝에 자리에 모인 전문가 모두가 현 상황에서 가장 큰 결점은 사용 가능한 모든 환자 데이터를 의미 있는 방식으로 결합한 뒤, 그 데이터를 사용해 환자별 치료를 제공하는데 있다는 사실에 동의했다.

 

더 나은 치료, 시너지 효과를 향한 길

중요한 것은 환자를 위한 팀워크다. Florian Beuer 교수는 “복잡한 수복물을 위해서는 유능한 치과기공사와 유능한 치과의사가 필요하다”며 “이들의 전문 지식이 더해지면 단순한 합산 이상의 효과를 낸다”고 강조했다.

환자의 이익을 위해 치과기공사와 치과의사가 최선의 방법으로 힘을 합쳐야 한다는 것. 이것이 바로 Amann Girrbach가 설정한 사명이다. 사명을 실현하고자 Amann Girrbach는 5년간의 개발 끝에 AG.Live를 출시했다.

AG.Live는 치과기공소와 치과 간의 협업을 위한 포털로 모든 수준에서 완벽한 디지털 서비스를 제공한다. 우선 네트워킹, 인프라 및 자재 관리, 지원 및 지식 데이터베이스가 이전 C3 고객 포털을 점진적으로 대체하게 된다. 또한 치과기공소 장비와 재료를 네트워크로 연결하여 프로세스를 단순화하고 품질과 재현성을 향상시킨다.

가장 주목할 점은 치과 전문가로 구성된 글로벌 네트워크의 연결 고리를 제공한다는 것이다. 덕분에 치과기공사와 치과의사 간 의사소통 격차를 해소하고 미래 지향적 협력을 가능하게 해, 궁극적으로는 참가자가 자신의 강점에만 집중하게 도와 시장에서 우위를 점할 수 있게 된다.

 

확장된 Ceramill CAD/CAM 워크플로우

Jan-Frederik Guth 교수가 패널 토의에서 요약했듯 AG.Live와 DRS를 포함한 Amann Girrbach의 모든 디지털화 솔루션의 목표는 ▲환자 중심 ▲집중 ▲개인화 ▲팀 중심 ▲단순화 ▲디지털이다.

이를 위해 AG.Live는 Ceramill CAD/CAM 워크플로우를 치과의사로 확장한 Ceramill DRS(Direct Restoration System)과도 인터페이스를 형성하고 있다. Ceramill DRS Connection Kit는 Ceramill Map DRS 구강스캐너, 스캐닝 소프트웨어 및 AG.Live 플랫폼으로 구성돼 있어, 치과기공소와 치과는 모든 주문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공유할 수 있다.

덕분에 지르코니아로도 간단한 수복물의 원데이 제작이 가능해졌으며 치과의사가 직접 수복물을 제작할 수도 있다. 이때는 기공소가 디자인, 노하우, 서비스 및 조언 측면에서 개원가를 지원할 수 있다.

그 결과 3개의 Ceramill 팀 워크플로가 생성되며, 키트 장비 및 팀 구성에 따라 사용할 수 있다. 모듈식으로 설계돼 Ceramill DRS 연결 키트를 사용해 ‘소규모’로 시작하고 이후 단계에서 Ceramill DRS 생산 키트로 업그레이드 할 수 있다.

Ceramill DRS 시스템은 완전히 통합돼 모든 구성 요소가 서로 호환되며 단일 소스에서 생성된다. 따라서 Amann Girrbach는 서비스, 지원 및 최종 수복물에 대한 모든 책임을 담당하게 된다. 한편 개별 세트에 대한 문의는 각 대리점으로 하면 되며, AG.Live CON에서 진행된 모든 프로그램은 AG.Live CON 홈페이지에서 무료로 볼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