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R] 기공소와 치과의 완벽한 소통 ‘Artex 시스템’
상태바
[MR] 기공소와 치과의 완벽한 소통 ‘Artex 시스템’
  • 김민경 기자
  • 승인 2021.10.10 15: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디지털화에도 교합의 중요성 잊지 말아야

 

보철물 제작에 있어서 교합의 중요성은 빼놓을 수 없는 부분이지만 교합에 대한 정확한 이해에 어려움을 느끼는 치과와 기공소들이 많다. 
Artex 교합기/페이스보우 시스템은 높은 안정성과 정밀도를 가지고 저작 운동의 과정을 쉽게 재현하고 확인하도록 해 
기공사들의 정교한 보철물 제작을 돕고 있다

김민경 기자 zero@dentalzero.com 

 

보철물 제작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치아 기능을 안정성 있게 재현하면서 자연치에 가장 가까운 보철물을 만들어 내는 것이다. Artex 시스템은 치과의사와 치과기공사, 그리고 환자가 보철물 제작에 있어 완벽한 소통이 되도록 돕고 있다. Artex 교합기는 높은 정밀도를 자랑해 치과와 기공소 간에 정확한 환자 정보를 공유하도록 해 결국 환자들의 보철물 만족도까지 높여준다. 
교합기에 있어서 또 중요한 부분이 작업자의 편의성이다. Artex 교합기는 카본 재질로 몸체가 가볍고 튼튼해 사용자가 부담 없이 장시간 조작이 가능하도록 했다. 6년 동안 Artex 시스템을 사용해온 금플란트치과 김건효 실장은 “장비가 가벼워 작업 중에 들었을 때 편하고 진료실과의 연계 작업을 진행할 때 작업의 수월성이 높다. 정밀도를 갖춘 교합기들은 편리성까지 갖추고 있어 Artex를 꾸준히 사용하고 있다”고 장점을 꼽았다. 또한 그는 Artex 교합기를 사용하면서 얻을 수 있는 시간적 절약과 정확성을 언급했는데 “Artex 경우 페이스보우, 마운팅 플레이트를 비롯한 다양한 악세사리 군들이 있어 빠르게 배열을 하고 치아의 이상적 형태를 구현하는데 적합하다”고 말했다. 
“Artex 시스템을 통해 기공사들은 환자의 구강 내와 최대한 비슷한 환경에서 작업이 가능한데 환자의 요구사항 전달 시 환자 구강 내 유사한 환경상에서 전달되기 때문에 환자의 요구에 부합하는 보철물이 제작될 수 있다”라고 말했다. 또한 “Artex의 경우 여타 교합기와 다르게 두 번의 조작으로 체득이 가능하고 수직으로 잠그게 되어 있어 변경이 좌우로 오는 것을 최대한으로 막아주고 오차를 줄인다“고 말했다. 

 

디지털화 진행 되지만 교합기 잘 알고 활용해야 
페이스보우 및 조절성 교합기 사용이 줄어가고 있는 상황에서 꾸준히 조절성 교합기를 사용하는 김 실장은 “나 역시 소위 딱딱이 장치라고 불리는 장비를 과거에 사용했었다. 하지만 연차가 높아지고 풀마우스나 고난이도의 작업을 하면서 환자의 구강내 조건이 틀리면 교합 관계나 정중 수평 관계를 맞출 수가 없어서 교합기를 사용하게 됐다. 기공사들에게는 며칠의 작업이지만 환자들에게는 10년 길게는 평생 착용하는 보철물이기 때문에 내가 할 수 있는 노력을 다 하기 위해서 교합기로 작업을 하게 됐다”라고 말했다.
최근 CAD/CAM을 활용하면서 작업이 수월해지고 교합이나 아날로그 작업과정들이 많이 단축됐다. 이에 따라 일반적인 아날로그 작업 즉, 페이스보우, 교합기, 교합 등이 점점 기공사들의 관심에서 멀어지고 있는데 김 실장은 “아날로그 작업 과정을 디지털 상에서 해주는 것이 조금 더 완벽한 보철물을 만들 수 있다고 생각한다. 디지털 작업할 때 교합기를 잘 알고 교합기 기능을 활용해야 한다”라고 생각을 밝혔다. 
실제로 김 실장은 Artex 교합 시스템으로 환자 구강 내에 페이스보우를 한 뒤에 모델이 없어도 구강 스캐너를 통해 데이터를 매칭해 디지털 작업을 하고 있다. “디지털로 갈수록 아날로그에 대한 이해도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큰 케이스 위주로 교합기를 사용하는데 마운팅하는 과정에서 시간이 더 소요된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교합기 마운팅한 상태를 기준으로 더 빠르게 정해진 라인 상에서 배열이나 양상을 부여할 수 있어서 고민하는 시간이 줄어들어 오히려 작업 시간이 단축된다”고 말했다. 
Artex 교합시스템과 디지털의 접목에 대해 그는 “exocad 프로그램과의 연동성이 좋아 디자인 중간에 Artex 교합기를 불러와서 디자인 할 수 있는데 Artex 경우 악세사리들도 다 활용할 수 있어 활용성이 좋다. 디지털 상에서 조율을 한 후 교합기에 가져와도 동일한 위치 관계들을 보여주고 있고 최근 exocad가 업그레이드 되면서 Artex 시스템과의 연동성이 더욱 높아졌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