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ZERO LETTER] Cause and Result
상태바
[ZERO LETTER] Cause and Result
  • 최범진 이사
  • 승인 2022.02.03 11: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Cause I love you,
Cause I like you,
Cause I need you......
당신을 사랑하기 때문에, 당신을 좋아하기 때문에 그리고 당신이 필요하기 때문에.....

 

영어 단어 Cause는 원인, 이유 등을 뜻한다. 주로 무엇무엇 때문에 ‘무엇무엇의 이유로’라는 의미를 담아 쓴다. 

실제로 일상 대화에서 ‘무엇무엇 때문에~~’로 시작하는 서두를 많이 사용하고, 주변에서도 듣는다. 대화 상대와 화기애애하고 긍정적이며 희망적인 대화를 나눌 때, 이유나 원인도 그에 맞는 의미와 분위기를 갖게 된다. 반대로 부정적이거나 절망적인 대화를 나눌 때, 연결되는 대화의 내용이나 결과 또한 어두운 분위기에서 이뤄지게 되는 경우가 많다. 원인이나 결과는 끊어지지 않는 하나의 덩어리로 같이 다니게 된다. 원인 없이 결과도 나올 수 없다. 무슨 일이든 원인이 존재하고 그에 따른 결과가 나오게 된다. 

상황에 따라 원인과 결과가 계속되는 부분도 있다. 어떤 결과가 그 전 상황의 원인으로 작용하는 경우가 있다. 예를 들어, 그 친구는 부지런하다. 그렇기에 일을 잘한다. 일을 잘하기 때문에 성공할 수 있었다. 다른 예로, 눈 앞에 펼쳐지는 상황(결과)과 그 원인은 바로 직결되거나 아니면 그 전에 다른 원인에 기인한다. 

보통 일상 이야기인 경우도 있지만 우리 치과기공사 입장에서 결과에 대한 원인이 바로 전 단계가 아닌 그 전 과정에서 비롯되는 경우를 종종 접하게 된다. 한 가지 예로, 치과로 배송 된 보철물이 잘 맞지 않는 경우, 그 원인을 치과와 기공소 모두 찾아보는 것이 바람직하다. 치과에서 Impression taking 과정에서 실수가 있었는지, 그 오류에는 인상 체득을 한 당사자가 충분한 경험이 있었는지, 아니면 인상재가 기존에 사용하던 제품이 아닌 다른 제품을 사용했는지, 라이트 바디와 헤비 바디의 배율을 기존 인상 체득할 때와 상이하게 차이가 날 정도로 다르게 했는지, 인상재를 잘 못 보관했는지, 구강 스캔 과정에서 혹시 오류는 없었는지 등 다양하게 생각해 볼 부분이다. 물론 기공소에서는 모델 제작 과정의 주재료인 스톤을 잘못 사용했는지, 매몰과 주조 과정에서 실수는 없었는지, 모델 스캔 과정에서 오류는 없었는지, 디자인 과정에서 파라미터 세팅 값을 잘못 설정하지는 않았는지, 밀링시 지르코니아 블록의 수축률 수치를 잘 못 설정했는지 등 그 원인은 여러 곳에서 발생할 수 있다.

우리의 업무와 관련된 경우를 예로 들었지만 ‘이 문제의 원인은 이것이다’라고 딱 잘라서 단정 지을 수 없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중요한 것은 어떠한 결과든 우리가 예상할 수 있는 원인은 있고, 그 원인을 알면 해결할 수 있는 최소한 오류를 줄이는 방법을 모두 알고 있다는 것이다. 이런 부분을 간과하고 ‘Next’에만 무게 중심을 두고 접근한다면 그 결과는 다시 처음으로 돌아가야 할 경우가 높아진다. 우리가 제작하는 치과 보철물의 경우가 더욱더 그렇다. 어떤 원인으로 환자의 구강 안에서 잘 맞지 않는 경우, 예를 들어 Fitting부분에서 결과가 좋지 않다면 그 부분은 처음으로 돌아가야 한다. 사실 케이스의 크기를 떠나 다시 제작 과정을 거쳐야 하는 부분은 물리적 육체적 피로보다는 정신적 정서적인 어려움이 더 많다. 

우리 치과기공사 입장에서 보철물 제작의 실무 경험은 매우 중요한 부분이다. 중간에 실패의 원인이 될 수 있는 몇 가지 요소를 경력자들은 과정의 오류를 풀어가면서 업무를 진행하게 된다. 디지털 시스템을 이용한 보철물의 경우에 그렇지만 특히, 아날로그 체제의 보철물 제작 시스템에서는 보철물 제작을 위한 인상체의 확인과 분석 그리고 모델 분석을 통해 제작 진행 여부는 물론 과정에서의 주의점 등을 소중한 경험 노하우로 알고 있다. 이것은 경험 많은 치과기공사에게 무형의 자산이자 몇 가지 주의 요인을 제거하거나 보완하여 보철물 제작을 성공적인 결과로 이끄는 큰 힘이 되는 것이다.

결과는 중요하다. 하지만 결과만 생각하는 것은 어려운 일이다. 경험에서 얻어진 노하우를 바탕으로 원인과 과정의 면밀한 분석 그리고 슬기로운 해결책을 다시 한번 생각하게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