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임상] Perfit ZR TSML 멀티레이어 지르코니아 제작 Workflow
상태바
[기획임상] Perfit ZR TSML 멀티레이어 지르코니아 제작 Workflow
  • 김민경 기자
  • 승인 2022.02.03 11: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디지털 덴티스트리의 지속적인 발전은 장비 뿐만 아니라 소재의 폭도 넓혀주고 있다. 블록의 다양화는 작업자들의 선택의 폭을 넓혀주면서 
디지털화를 더욱 효율적으로 진행되도록 돕고 있다. 이번 호에는 강민창 쓰리포인트덴탈 팀장과 함께 바텍 멀티 블록 Perfit TSML 블록을 이용한 보철물 제작 임상 증례를 소개한다. 
김민경 기자 zero@dentalzero.com

 

 

 

 

 

 

서론 
기술의 발전은 치과진료의 양상을 바꾸어 놓았고 지르코니아 보철에도 많은 발전이 있었다. 특히나 최근 멀티 블록의 구성이 굉장히 다양해졌다. 같은 재료를 사용하더라도 술자에 따라 접근법이 다양할 것이다. 치과 기공은 손으로 일하는 직업인만큼  손으로 표현하는 게 중요하지만 지르코니아 보철의 완성도를 높이는 데 있어서는 사용하는 재료의 지식과 특성을 이해하는 것 또한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이 지면을 통해 바텍의 멀티레이어 디스크 Perfit 제품을 활용한 주관적 접근법과 크라운 제작 노하우를 공유하고자 한다.

본론 

 

결론
<유저의견>
기본적으로 멀티레이어 블록의 컨셉은 컬러링 및 스테인을 하지않고 작업시간을 단축하는데 있으나 상기 CASE와 같이 조금 더 높은 퀄리티와 인접치와의 조화를 생각한다면 컬러링이나 스테인은  필요한 과정이다.
컬러링 생략하고 스테인을 할 수도 있지만, 컬러링 베이스가 되어있으면 스테인, 글레이징 시에도 퀄리티를 좀 더 높일 수 있다. 
또한 최소한의 스테인, 글레이징은 지르코니아 재료의 열충격을 예방하는 효과도 있다. 대신 컬러링을 잘하기 위해서는 리퀴드에 대한 이해와 숙련도가 필요하다. 바텍 컬러링 노하우에 대한 설명은 유투브에서 ‘바텍 멀티레이어 컬러링’ 검색 혹은 핸즈온 세미나를 통해 자세히 볼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