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인터뷰] “몇 년 내에 3D 지르코니아 재료 방향으로 움직일 것”
상태바
[기획인터뷰] “몇 년 내에 3D 지르코니아 재료 방향으로 움직일 것”
  • 김민경 기자
  • 승인 2022.02.03 12: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멀티레이어 블록은 세계적인 추세

디지털화가 진행되면서 장비와 재료에 대한 연구는 끊임없이 진행되고 있으며 보철물의 퀄리티를 유지하면서 작업 과정을 더욱 간소화하는 방향으로 변화하고 있다. ZERO는 AmannGirrbach社 글로벌 재료 사업부 이사 Melanie Rschmann과의 인터뷰를 통해 앞으로 더욱 발전할 블록 시장의 현재와 미래를 살펴본다.

김민경 기자 zero@dentalzero.com

 

 

Q. 일반 프리쉐이드 지르코니아와 다층 지르코니아의 판매 비율 등 현재 시장 현황은 어떠한가?
전 세계 지르코니아 시장은 수년간 꾸준히 두 자릿수 성장을 하고 있으며 심미 치과에서 그 중요성이 점점 커지고 있다. 지르코니아는 원료 개선과 최적화된 생산으로 이제 리튬 디실리케이트 같이 높은 심미성을 자랑하는 다른 소재에 견주어도 결코 뒤지지 않는 지르코니아 블록을 생산하게 됐다. 오히려 심미성은 비슷하지만 기계적 특성은 글라스-세라믹의 특성을 훨씬 능가한다. 디지털 제작과 최적화된 재료를 사용하여 많은 기공소에서 수복물 제작을 모노리틱으로 제작하거나 절단부에 컷백만 부여하는 방식으로 옮겨가고 있다. 이 같은 방법은 전통적인 축성법에 비해 상당히 시간을 절약할 수 있고 작은 수복물을 보다 수익성 있게 제작할 수 있게 해준다. 모놀리틱 제작은 프리셰이드 재료로 진행된다. 우리도 기존 16 Vita 쉐이드와 단색 음영 블록과 그라데이션 색조가 들어간 일명 멀티레이어 블록 등 두 가지 다른 종류 블록을 고객에게 제공하고 있다. 프리셰이드는 이미 당사 포트폴리오의 80% 이상을 차지하고 있으며 세계적인 추세 역시 멀티레이어로 가고 있음이 분명해 보인다. 현재 이 부문에서 가장 높은 성장률을 기록 중이다.

 

Q. 일반 프리쉐이드 지르코니아에 비해 다층 지르코니아의 장점은 무엇인가? 그리고 Amann Girrbach 다층 지르코니아의 장점은 무엇이며 다른 경쟁 제품과의 차이점은?
멀티레이어 블록의 장점은 매우 분명하다. 소결 후 외관이 자연스러워 피니싱 과정을 최소화할 수 있다. 
자연스러운 심미성 외에도 블록이 효율성과 재현성의 차별화된 특성을 갖고 있다. 멀티레이어 블록 분야에서 이뤄낸 가장 큰 성장은 최신 제품인 Zolid Gen-X로 이 제품은 그라데이션 색조가 있는 4Y 지르코니아이다. 이트륨 함량을 조정한 Zolid Gen-X는 뛰어난 심미성과 고강도를 제공하므로 최대 14-pontic bridge를 쉽게 제작할 수 있다. 이는 종종 큐빅 지르코니아라고도 하는 5Y 지르코니아와 비교시 큰 장점을 갖고 있다. 이들은 투명도는 약간 더 높지만 강도가 낮기 때문에 적응증 측면에서 매우 제한적이기 때문이다.
우리는 종종 ‘어떤점이 특별한가’ 질문 받는다. 여기에 대한 대답은 항상 같다. 우리는 치과전문가를 위한 제품을 치과전문가가 개발한다. 대부분의 엔지니어는 기술적 치과 배경을 가지고 있으며 제조에서 무엇이 중요한지 정확히 알고 있다. 우리는 사용자에게 가능한 한 최고의 공정 신뢰성과 장기적인 성공을 보장하는 것을 목표로 치과 기술 워크플로우에 완벽하게 통합하는 것을 매우 중요하게 생각한다. 이에 대한 좋은 예는 쉐이드 개발이다. 기술적인 색상 측정뿐만 아니라 수복물을 기반으로 하는 쉐이드의 내부 및 외부 평가를 포함하는 각각의 새로운 개발에 대해 3단계 승인 프로세스를 따른다. 각 쉐이드가 개별적으로 승인되기 때문에 승인 프로세스는 일반적으로 몇 주가 걸린다. 
또한, 우리는 스스로를 시스템 제공자라고 생각한다. 우리는 고객에게 완벽한 워크플로우 통합과 함께 서비스 및 교육에 상당한 중점을 두고 있다. 항상 고객에게 유능한 지원을 제공하기 위해서 전 세계적으로 운영되는 국제 도우미 데스크를 보유하고 있어 우리의 지식을 전달하는 광범위한 교육 자료를 제공해 좋은 방법을 제시하고 있다.

Q. 멀티 지르코니아의 경우 층마다 분말 강도가 다르기 때문에 강도에 대한 우려가 많다. 이에 대한 의견은? 
지르코니아 멀티레이어 블록은 두 가지로 구분해서 생각해야 한다. 첫 번째는 한 가지 소재로 제작한 것으로 전체 단면에 걸쳐 동일한 강도를 나타낸다. 또 다른 멀티레이어 블록은 한 블록 내에 여러 재료를 사용해 부위별로 강도 차이와 반투명도의 그라데이션이 나타난다. 원칙적으로 소위 3D 재료라고 불리는 소재는 매우 흥미롭고 미래 지향적인 개발이다. 반투명도의 그라데이션이 있는 블록은 자연스러우며 절단부에서는 더 높은 심미성을 보여줄 수 있다. 이런 반투명도 그라데이션을 이루기 위해 대부분의 제조업체는 현재 절단부는 3Y 또는 4Y 지르코니아 분말(강도 >800 MPa)을 매우 반투명한 5Y 지르코니아(강도 <800 MPa)와 혼합하고 있다. 현재 개발 상태에 따르면, 특히 이러한 블록의 대부분이 최대 14개의 pontic의 수복물용으로 허가되었기 때문에 이 같은 강도 차이는 비판적으로 본다. 크라운에는 크게 관련없는 사항이 대형 수복물에는 매우 중요하다. 모든 연결부는 이론적으로 요구되는 표준을 충족하기 위해 고강도 범위에 속해야 한다. 이는 14-pontic All-On-X 브릿지 같이 큰 작업물의 경우에는 거의 보장되지 않는다. 특히 일반적으로 소프트웨어에서 지원하지 않기 때문이다. 또한, 새로운 소재에 대한 이용 가능한 연구 데이터는 여전히 상대적으로 희박하며 이러한 수복물이 내구성 측면에서 어떻게 수행되는지 확인하는 데 몇 년이 걸릴 것이다. 나는 고객에게 신뢰할 수 있는 제품을 제공할 수 있도록 분말 원료의 추가 최적화와 추가 개발이 여전히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Zolid Gen-X에서는 안전이 최우선 순위이기 때문에 멀티레이어 블록도 한 가지 소재로 제작된 블록에 초점을 맞췄다. 물론 우리는 심미성과 안전을 동등하게 고려한 새로운 버전도 개발 중이다.

Q. 다층 지르코니아를 연구 개발하면서 가장 중점을 둔 부분은 무엇이었나요?
위에서 이미 언급했듯이 개발자는 개발의 중심에 있다. 제품 노하우와 사용자에 대한 이해가 매우 중요하다. 그래야만 장기적으로 고객이 만족할 수 있는 맞춤형 제품을 개발할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원재료의 선택은 나중에 수복물의 품질을 결정하는 데 중요하다. 따라서 당사는 처음부터 시장 리더인 Tosoh와 독점적으로 협력해 왔다. 품질 측면에서 신뢰성과 안정성은 일본 원자재의 특징으로 Tosoh는 혁신에 있어서도 시장에서 가장 큰 업체이다. 여기에 최첨단 자동화 생산 시설은 멀티레이어 블록의 각 층간 자연스러운 변이를 만들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이다. 당사의 블록은 오스트리아에 있는 공장에서 가장 이상적인 조건에서 제조되며 출고 전 100% 검사를 진행하고 있다. 

Q. 지르코니아가 일반 프리셰이드 지르코니아 시장에서 다층 지르코니아 시장으로 발전하면서 지르코니아 시장에서 앞으로 어떤 이슈가 예상되는가?
아마 세 번째 질문에서 답을 찾을 수 있다. 나는 시장이 향후 몇 년 내에 3D 지르코니아 재료 방향으로 움직일 것이라고 생각하지만 최적화된 속성인 심미성과 안전성 사이의 균형을 유지하게 될 것이다. 오늘날에도 여전히 시간이 소요되고 있는 소결 공정들도 점점 더 짧아지고 있다. 예를 들어, 우리는 이미 새로운 Ceramill Therm DRS 소결로에서 지르코니아 단일 치아 수복물을 20분 만에 소결할 수 있으므로 앞으로 이 분야에서 더 많은 공정 최적화를 기대할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향후 지르코니아 수복물도 3D 프린팅하는 시대가 될 수도 있을 것으로 보며 이미 이 같은 분야에서 기본 연구 개발 계획들이 이루어지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