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인터뷰] 멀티블록, 높은 투명성으로 인접치와 조화
상태바
[기획인터뷰] 멀티블록, 높은 투명성으로 인접치와 조화
  • 김민경 기자
  • 승인 2022.03.08 17: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작업과정 단순화로 업무시간 단축했다

 

Q. 멀티 블록을 사용하시게 된 이유나 계기가 있다면? 그리고 여러 멀티 블록 중 덴탈맥스 제품을 선택하신 이유는?
보철 제작 시간의 단축을 위해 처음 멀티 블록을 사용하게 되었다. 멀티 블록을 사용하기 전에는 전치부의 경우에는 Labial facing 형태로 크라운 디자인 후 일반 쉐이드 블록으로 밀링하여 순측에 internal stain과 build-up 하는 방법으로 보철을 완성 하였다.
이런 과정이 시간이 많이 걸리는 작업이라고 생각이 들어 노멀한 쉐이드의 케이스에는 멀티 블록을 사용해 보게 되었다. 쉐이드 가이드에 크게 벗어나지 않은 치아의 색상은 멀티 블록으로도 괜찮은 결과를 보여주었기 때문에 점차 확대하여 사용하게 되었다. 하지만 까다로운 쉐이드이거나 캐릭터가 많은 치아일 경우는 Labial facing하는 방법으로 케이스에 따라 보철을 제작하고 있다.
현재 덴탈맥스 LUXEN 제품을 선택한 이유는 주변 지인들의 추천이 가장 많은 제품이기도 했고 각 회사들의 멀티 블록에 대해 공부하다 보니 일본 토소 100%의 원재료를 사용하는 점이 마음에 들어서 선택하게 되었다. 
실제 사용해 보니 타사 제품에 비해 치경부에서 절단까지 자연스러운 투명층 연결 표현이 마음에 들었다.

Q. 실제 임상에서 멀티 블록을 어떤 용도로 가장 자주 사용하시나요?
1200+600 멀티 블록의 경우 주로 전치부에서 많이 사용하고 있고, 최근 1100 멀티 블록의 경우 절단면의 투명도가 개선되면서 구치부 뿐만 아니라 전치부도 겸용해서 많이 사용하고 있다. 

Q. 기존에 쓰시던 혹은 사용하고 있는 쉐이드 블록들과 비교해 멀티블록이 가지는 장점은?
치과 기공실 소속이라 구강 내 세팅 결과를 직접 확인해볼 수 있는데 케이스에 따라 다르겠지만 쉐이드 블록 크라운의 경우, 투명성이 부족하여 인접치에 비해 명도가 높아 보이는 경우가 있다. 
그에 비해 멀티 블록의 경우 투명성이 좋아 주변 인접치와 이질감 없이 쉐이드, 투명도가 잘 매칭되기 때문에 멀티 블록이 가지는 큰 장점이라고 생각한다. 그래서 요즘은 구치부의 경우에도 1100MPa 강도의 멀티 블럭을 많이 사용하고 있다.

Q. 사용 중이신 멀티블록의 강도나 쉐이드에 대한 만족도는 어떠한가요?
타사 몇 가지 제품을 사용했을 때 보다 강도와 쉐이드 부분에서 나뿐만 아니라 원장님께서도 높은 만족도를 느꼈다. 무엇보다 제품에 관한 회사와 유저들 간의 원활한 소통, 적극적인 피드백 반영 모습을 보며 앞으로 더 발전 가능성이 높은 제품일 거라 판단되어 매우 만족하면서 사용하고 있다.

Q. 멀티블록 사용 후 찾아온 변화가 있다면?
우선 상당 부분의 빌드업 케이스에서 해당 과정이 생략되었기 때문에 작업과정이 단순해지면서 보철물의 완성 시간이 많이 단축되고 보철물 처리량이 상당히 증가 됐다.

Q. 멀티블록을 조금 더 효과적으로 사용하기 위한 TIP이 있다면?
블록 자체에 투명도가 높은 특성이 있기 때문에 과도한 트랜스 리퀴드의 사용은 크라운의 명도를 떨어트려 결과물에 안 좋은 영향을 미친다.
요즘 다양한 쉐이드의 치아를 매칭하기 위해 1200+600 MHT (White) 블록을 사용하여 디핑용 컬러 리퀴드를 이용한 술식을 테스트해 보고 임상에서도 사용 중이다.
멀티 블록의 종류도 다양하기 때문에 충분한 테스트를 통해 블록과 컬러 리퀴드의 특징을 파악하고 임상에 적용해야 좋은 결과물을 완성 시킬 수 있다고 생각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