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IGITAL NOTE] 메타버스가 고등교육에서 몰입학습을 촉진하는 방법
상태바
[DIGITAL NOTE] 메타버스가 고등교육에서 몰입학습을 촉진하는 방법
  • 신종우 신한대 교수
  • 승인 2022.11.02 16: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교육 부문은 이미 대세를 뛰어 넘어 메타버스 도입을 향해 나아가고 있다. Globe-News Wire의 시장 추정에 따르면 메타버스 교육 시장은 2030년에 949억 달러에 이를 것이라고 한다. 메타버스 교육 시스템은 교육 분권화와 민주화를 지원하는 능력으로 교육 애호가들 사이에서 주목을 받고 있다. 이것은 전 세계의 더 많은 사람들이 양질의 교육을 받을 수 있음을 의미한다.
기술은 훌륭한 레벨러이며, 새로운 기회와 직업을 창출하고 있다. 메타버스 학습 시스템은 지식 보급, 더 나은 기술 향상 및 개인화된 학습으로 뒷받침되는 새로운 경제를 주도하여 인재가 인정받을 수 있도록 하고 있다. 2D 학습에서 3D로의 전환, 즉 360도 학습으로 변화할 것이다.
이러한 의미로 첫째, 메타버스 시장 2022년 현황에 대해서 살펴보고자 한다. Mark Zuckerberg는 메타버스를 텔레포트에 가장 가까운 것으로 설명하고 있다. Gartner의 2022년 주요 혼란을 일으킬 상위 5개 기술 목록에 있다. 메타버스에 대한 과대 광고가 빠르게 성장하고 세계 경제가 방향을 전환함에 따라 모든 부문의 업계 리더들은 미러 세계에서 발판을 마련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증가하는 인기를 감지한 Gartner는 VR과 AR에 대한 전 세계 지출이 2024년에 728억 달러에 이를 것이라고 보고했다. 메타버스를 구동하는 기본 기술이기 때문에 중요한 데이터이다. 메타버스는 2024년까지 8,000억 달러 규모의 시장이 될 것으로 예상되며, 거대 기술 기업은 메타버스의 혜택을 누릴 기회를 놓치지 않을 것이다.
메타버스는 인터넷을 탐색하는 대신 상호 작용이 발생하는 인터넷의 다음 반복이다. 메타버스는 특정 관심사에 맞는 여러 메타버스로 구성된 거대한 은하계이다. 예를 들어 Facebook의 Meta는 소셜 네트워킹 3D 영역으로 예상되고 있다. 세계에서 가장 독특하고 몰입도 높은 교육 메타버스인 Edverse는 전체 교육 생태계에 기회를 제공하고 있는데 www.edverse.com에서 확인할 수 있다.
둘째, 메타버스가 고등 교육을 변화시키는 방법을 살펴보고자 한다. 메타버스 교육은 더 나은 참여와 더 깊은 학습 및 유지를 보장하는 몰입도 높은 학습 공간이다. 이것은 물리적 세계를 미러링하는 시뮬레이션 및 증강 환경을 통해 달성되며 고등 교육에서 이를 사용하면 학생의 학습 능력, 수행 및 기술 세트를 상당히 향상시킬 수 있다. 예를 들어 VR 의료 훈련수술 훈련을 받고 있다고 가정해 보자, 물리 연구실에서 모든 학생들은 한 사체에 대한 절단 절차를 관찰하기 위해 같은 방에 모여 모두가 관찰하고 배울 것이다. 그러나 실제 실험실은 공간 제약, 제한된 리소스 및 개인화되지 않은 학습과 같은 문제를 안고 있다.
셋째, VR 랩을 고려해 보고자 한다. 예를 들어 의대생은 인간의 간을 연구해야 한다. 물리 실험실에서 그들은 교사 주위에 모여 심장의 복잡한 기능을 이해하기 위해 2D 차트, 다이어그램 또는 비디오를 듣거나 시청했다. 그러나 이제 VR이 뒷받침하는 몰입형 학습으로 그들은 각각 인간의 간에 들어가 3D-360도 회전을 보고 모든 세부 사항을 관찰하고 관찰할 수 있다. 추가 비용 없이 만족할 때까지 이 작업을 반복할 수 있으며, 학습자마다 요구 사항이 다르기 때문에 요구 사항에 따라 수행할 수 있다.
넷째, 메타버스를 구동하는 몰입형 기술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가상 현실 및 증강 현실은 메타버스 교육 생태계를 구동하는 AI, 블록체인 및 NFT와 함께 두드러진 쌍둥이 기술이다. VR 및 AR은 가상 실습 교육을 제공하고 학생의 필요를 최우선으로 할 수 있다. 오늘날의 요구 사항에 맞게 학습을 흥미롭고 적절하게 만들어야 한다. 학습은 교육자가 주도하지 않고 학생의 학습 요구 사항에 맞게 실시간으로 맞춤화할 수 있으며, VR 지원 교실은 메타버스 고등교육의 미래이다. VR은 고등 교육 기관이 기반을 확장하고 실습 가상 학습을 제공하며 전 세계적으로 학생들의 기술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VR 연구실은 또한 전문가의 기술 향상을 통해 최신 방법과 사례를 연구할 수 있다. 메타버스 교실은 매끄럽고 몰입도 높은 딥 러닝을 제공하여 학생들은 이 위험이 없는 영역에서 더 나은 기술을 개발하여 정확하게 기능을 연습하고 숙달할 수 있다. 최첨단 기술은 그들이 21세기 직업의 과제를 감당할 수 있도록 준비시켜 줄 것이다.
다섯째, 교육 메타버스의 금전적 이점에 대해서도 살펴보자. 메타버스는 언제 어디서나 접속할 수 있는 인터넷이 가능한 디지털 세상이다. 고등 교육을 위한 몰입 학습. 실시간 네트워킹 및 협업이 가능하다. 사용자는 디지털 아바타를 선택하고 아바타가 메타버스에서 자신을 나타내도록 허용할 수도 있다. 자신의 장소에서 쉽게 접근할 수 있는 가상 환경을 제공한다. 메타버스를 통해 교수는 실시간 청중과 가상 청중을 동시에 다룰 수 있으며, 이것은 메타버스에서 다양한 형식으로 사용할 수 있는 트랜잭션 지적 재산이 될 수 있다. Metaverse 학자는 인공 지능의 도움을 받아 요구 사항에 따라 다양한 청중에게 재포장 및 배포할 수 있다. 
결론적으로 고등 교육 메타버스에는 수많은 이점이 있다. 몰입 학습, 더 나은 기술 세트, 요구 사항 기반 기술 향상, 지식에 대한 더 많은 접근성 및 비용 절감은 빙산의 일각에 불과하다. 메타버스는 가상 수업과 실습 학습으로 고등 교육 부문에 혁명을 일으킬 것으로 내다볼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