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인터뷰] 속도와 정밀성을 추구하는 스캐너, E4 RED scanner
상태바
[기획인터뷰] 속도와 정밀성을 추구하는 스캐너, E4 RED scanner
  • 이재욱 기자
  • 승인 2023.02.27 09: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빠른 스캔으로 작업 시간을 줄이다    

E4 RED scanner는 기존 3Shape의 스캐너에서 업그레이드된 스캐너이다. E4 RED scanner는 풀아치 스캔 속도가 9초, 임프레션까지 합치면 45초라는 빠른 스캔이 가능한 제품이며, 추가 스캔 없이 한 번에 완성이 가능하다. 또한 자체 CAD 소프트웨어로 호환성이 좋아 작업시간을 줄일 수 있다. 3Shape의 초창기 제품부터 E4 RED scanner까지 사용해온 G&P치과기공소 김필우 소장과 박혜진 부소장을 만나본다.
이재욱 기자 zero@dentalzero.com

Q. E4 RED scanner에 대한 특징을 말한다면?
3Shape 초창기 제품을 사용했던 유저로서 현재까지 D700를 사용하면서 E4 RED scanner 제품도 같이 사용하고 있다. 스캐너는 개인적으로 스캔 속도와 정밀한 데이터가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이외에도 스캔을 진행하면서 데이터가 제대로 만들어져야 하기 때문에 호환성도 빠져서는 안된다고 생각한다. 
E4 RED scanner는 3Shape의 자체 프로그램과 같이 사용할 수 있어 호환성에서도 좋은 측면을 보여주며 최적화도 잘 되어있어 속도 대비 정밀한 데이터가 나와 사용하기 좋다. 호환성 부분에서 3Shape 프로그램 이외에도 다른 프로그램과 호환되지만 최적화에 있어서는 3Shape 제품을 이용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한다. 

Q. E4 RED scanner 스캔 작업 시 특별히 신경써야 하는 부분은?
스캔 작업 시 어떻게 스캔을 해야 할지 계획을 하고 스캔 작업을 해야 한다. 스캔 계획에서도 어느 부분을 어떻게 스캔할지에 대해 구체적이고 명확하게 잡아야 하며, 작업 과정에 있어서도 순서대로 작업을 진행해야 한다. 만약 순서 없이 사용하게 된다면 작업 중 문제가 발생한 부분에 대해 대처가 늦어질 수도 있다. 

Q. 스캐너 선택 시 고려사항이 있다면?
먼저 정확도와 속도에 있어서는 기본적으로 필수라고 생각한다. 그리고 디자인을 진행할 때 어떤 부분에 특성화돼 있는지 확인해야 한다. 예를 들어 단순 크라운만 스캔하고 디자인한다면 굳이 복잡하거나 고가의 제품을 사용할 필요는 없다. 본인이 하고자 하는 바를 명확하게 인지하고 있는 것이 제일 중요하며, 작업하는 보철물에 맞는 스캐너를 구매하는 게 가장 추천하는 방법이다. 또한 호환성을 생각한다면 3Shape의 제품을 선호하고 싶다. 제품과 더불어 자체 CAD 프로그램을 사용해 호환성이 좋아 사용하기 편리하다.

Q. E4와 D700의 차이점이 있다면?
3Shape의 초창기 버전인 D700은 스캔 준비하는 시간부터 스캔 완료까지 10분이라는 시간이 소요됐다. 10분 소요도 짧다고 느꼈지만 E4 RED scanner는 초창기 버전에 소요되는 시간이 절반으로 줄어 정말 빠르다고 생각했다. 또한 D700보다 속도 대비 높은 정밀도도 가지고 있어 스캔작업 시 많은 부분이 개선됐다. 또한 복잡한 스캔을 작업할 시에도 정확도와 정밀도에 있어서도 작업하기 수월하다. 이외에도 디자인도 심플하게 나와 인테리어 부분에서도 만족하고 있다. 

Q. E1과 E4 RED scanner를 사용했을 때 달라진 점이 어떤 부분이 있는지
E1과 E4 RED scanner를 비교하자면 먼저 속도 부분에서 많은 차이가 난다. 이전 E1으로 스캔 시 3분에서 5분 정도 소요됐는데, 이번 E4 RED scanner에서는 1분에서 2분이면 스캔이 완료된다. E4 RED scanner로 모델을 스캔하면서 다음 모델을 준비하고 있을 시간에 스캔이 완료돼 시간 소요가 훨씬 줄어든다. 이외에 스캔 시간에 비해 스캔한 데이터의 정밀도에 대해서도 전체적으로 높다. 또한 액세서리 부분에서도 많은 종류가 있어 필요한 부품을 사용할 수 있다. E4 RED scanner는 웬만한 스캔 작업을 할 수 있었으며, 인프레션 스캔까지도 가능해 편리했다.

Q. E4 RED scanner 개선해야 할 부분이 있다면?
작업을 진행하기 전 모델 고정 부분이 조금 개선됐으면 좋겠다. 현재 치과기공소에서 모델을 고정할 때 단단하게 붙어 있는지 아닌지를 정확하게 판단하기 힘들다. 블루텍을 이용해서 모델을 고정하고 있지만 가끔 조금씩 움직이는 경우가 발생해 스캔 데이터에 오차가 발생하는 경우가 있다. 이에 모델을 고정할 수 있는 지그를 사용해 모델을 조금 더 고정시킬 수 있게 해줬으면 좋겠다. 또한 여성 기공사들이 작업을 할 때 힘을 많이 사용해야 하는 부분이 있어 그런 부분을 조금 더 개선해 주고, 이는 액세서리로 나왔으면 하는 바람이다. 하지만 모델을 고정하는 부분을 제외하면 전체적으로 만족하며, 외적인 부분에서도 불편함이 없다.

Q. 스캔 시 주의사항이 있다면?
치과기공소에서 일을 진행할 때 화면 창을 여러 개를 띄워 놓고 작업을 진행하는데 스캐너 사용 시 창을 여러 개를 띄울 수 없다. 스캔을 하나를 끝까지 마무리해야 잘 스캔 되고 그 다음 스캔을 진행할 수 있기 때문에 스캔 작업 시 이점을 참고했으면 좋겠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