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인터뷰] Annual fee와 업그레이드 비용 부담을 제거하다
상태바
[기획인터뷰] Annual fee와 업그레이드 비용 부담을 제거하다
  • 이재욱 기자
  • 승인 2023.02.27 09: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공지능 자동삭제 기능으로 편리성을 추가하다    

플랜메카 에머랄드는 3색 레이저를 사용한 풀 내추럴 컬러 스캔과 218g이라는 가벼운 무게와 작은 사이즈를 가지고 있다. 또한 마우스와 키보드 조작 없이 사용할 수 있는 모션 컨트롤 기능을 사용할 수 있고 파우더 프리 메탈을 스캔할 수 있다. 이외에도 예열 없이 사용할 수 있는 안티포그 기능도 탑재돼 있다. 이에 플랜메카 에머랄드 연자인 위례헤브론치과 김석현 기공실장을 만나보는 시간을 가져본다.
이재욱 기자 zero@dentalzero.com

Q. 플랜메카 에머랄드에 대한 특징을 말한다면?
스캐너를 구매 후에도 종종 업그레이드 비용이 생기는 경우가 발생한다. 플랜메카 에머랄드는 애뉴얼피와 업그레이드 비용이 없어 추가적인 비용 부담이 없다. 또한 인공지능 자동삭제 기능이 탑재돼 스캔 시 편의성이 높아져 스캔 작업 시간 또한 줄어들었다. 
기존 LED 방식의 구강 스캐너와는 다르게 생생한 트루 컬러스캔이 가능한 트리플 레이저 스캔 방식으로 작업이 진행된다. 이외에도 스캔 시 정확도가 우수해 당일 인레이를 제작할 수 있을 정도로 빠르고 정확하게 작업할 수 있다. 카피 덴쳐 풀아치 스캔에도 정밀도가 높아 바로 스캔 후 프린팅을 진행할 수 있으며, 보철물 제작 후 바로 장착했을 때도 환자의 전체적인 만족도도 높았다. 

Q. 스캔 시 특별히 신경써야 하는 부분이 있는지
대부분 구강 스캐너로 스캔 시 나오지 않는 부분을 집중해서 촬영하다 보면 오류가 있는 메쉬데이터가 계속 쌓여 좋지 않은 데이터가 형성된다. 이에 기본색상에서 모델 보기로 변경하고 확대 후 찢어짐이나 변형된 곳은 지우고 다시 촬영하면 정확도가 높아진다. 스캔 시 주의사항으로 기본색상으로 작업을 진행하다 보면 변형 부위가 잘 보이지 않기 때문에 이점을 참고해야 한다. 
이외에 자연치 스캔 시 잇몸, 코드, 침, 혈액으로 인한 마진을 찾기가 어려울 때가 있으며, 이때 건조를 확실히 하고 출혈 발생 시 지혈을 진행해야 한다. 그리고 코드와 마진 부위가 구분하기 어려워 스캔 작업을 할 수 없는 경우, 의뢰서에 작성하거나 직접 진료실에서 해당 부의를 확인하고 제작하면 오차범위를 줄일 수 있다. 
이외에도 중요한 점으로는 진료실 선생님과의 충분한 피드백이 있다. 처음 스캐너 도입 시 치과에서는 하나하나 진료실에 나가서 메쉬데이터를 확인하고 작업해야 했지만, 이제는 진료실 선생님들도 좋은 메쉬데이터와 오류가 있는 메쉬데이터를 구분하면서 작업해 지금은 좋은 메쉬데이터로 보철물 제작이 가능하다.

Q. 스캐너 사용 요령이 있다면 어떻게 사용하는지
스캐너를 사용할 때 먼저 매뉴얼 대로 스캔해야 한다. 이후 스캔 용도별 폼정보 작성이 올바르게 됐는지 확인하고, 치은연 하방 2~3mm까지 충분히 스캔 됐는지, 그리고 교합 스캔 시 작업측 주변 6~8개 치아 스캔이 잘 떠졌는지, 채워지지 않은 큰 사이즈의 구멍이 있지 않은지 확인해야 한다. 이런 요령을 가진다면 스캔 작업을 할 때 편리하게 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