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PS e.max system하나면 라미네이트, 크라운, 지르코니아까지 OK!
상태바
IPS e.max system하나면 라미네이트, 크라운, 지르코니아까지 OK!
  • 석병훈 기자
  • 승인 2010.11.09 14:10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empress system을 자유자재로 극대화하다

오늘날 높아지고 있는 환자의 심미적인 요구를 수용할 수 있도록 자연치아와 동일한 투과성을 갖는 치아가 요구되고 있다. 이처럼 고도의 심미성을 실현하는데 가장 적합한 방법은 빛을 차단하는 금속을 사용하지 않는 all ceramic 수복이다. 다양한 종류의 all ceramics와 CAD/CAM 기기의 특징은 시스템마다 다양하다. 자연치와 같은 광학적인 특징을 가진 all ceramic system은 여러 회사의 다양한 재료로 나와 있다.

특히 IVOCLAR 사의 IPS empress system(Empress Maximum)은 15년 이상의 역사를 거치며 전 세계치과시장에서  all ceramic의 대명사처럼 쓰이며 많은 임상 경험 가지고 발전해 왔다. 이에 ZERO 창간호에서는 우창우 실장(연세대학교 의료원 치과대학병원 치과기공실)을 만나 IPS e.max system에 대한 자세한 이야기를 들어보았다.

2001년도 독일유학시 empress를 처음 접한 우창우 실장은 empress를 개발한 교수님을 통해서 Ivoclar교육을 받으면서 처음 empress를 접하고 한국으로 돌아와 세미나를 시작했다.
그는 Empress라고 하는 것은 본래 Ivoclar vivadenr사의 상품명인데 워낙 잘 알려져 있고 identity가 강해서 많은 치과기공사들이 pressible ceramic을 통칭하여 empress라고 표현하는 경우가 생겼다. 우 실장은 IPS e.max system은 CAD/CAM의 보급과 함께 zirconia의 수요가 늘어감에 따라, press tech와 CAD/CAM tech, 아울러 zirconia restoration 모두를 통합한 system이라고 설명했다. 기공소에서 이 한 가지 시스템만 구비하면 지르코니아에서도 사용할 수 있고 all ceramic, laminate, crown 모두 적용할 수 있다.

IPS e.max system은 환자의 상황에 맞게 재료를 선택 할 수 있도록 material의 종류를 투명도에 따라 구분하였다. 그리고 여러 가지 다른 방법, 즉 press와 cad/cam 으로 가공할 수 있도록 system의 적용범위를 넓힌 것이 특징이다. 우 실장은 “만약 변색치 일 경우 그 위에 all ceramic을 하면 좋지 않은 색이 우러나온다. 그래서 all ceramic은 변색치에는 사용하지 못했다. 하지만 all ceramic의 투명도를 조절 할 수 있는 IPS e.max system을 사용하면 코어 투명도의 다양성을 가지고 있어 적응 범위가 넓어 정말 자연스러운 치아가 만들어진다”고 강조했다.

IPS e.max system은 크게 다음과 같이 나누어진다.

(1) IPS e.max press
IPS e.max system의 핵심이라고 말할 수 있는 IPS e.max press는 기존 all ceramic의 가장 큰 단점이었던 강도를 획기적으로 보완하였다.
Lithium disilicate를 주성분으로 하는 IPS e.max press의 Ingot는 400mpa의 강도를 나타내며 3unit bridge에도 적용이 가능하도록 되어있다. Ingot의 종류도 매우 다양하여 case Ingot의 선택에 따라 laminate부터 변색치까지 모든 case에 사용이 가능한 장점이 있다.

(2) IPS e.max Zirpress
Flour apatite를 주성분으로 하는 ZirPress ingot는 zirconia copping위에 ingot를 press 하는 방식으로, 적합이 끝난 상태의 zirconia copping위에 이루어진 wax-up의 교합을 그대로 재현할 수 있다. 이에 따라 정확한 형태의 재현과 정밀한 교합의 회복이 가능케 하여 기능과 심미성이 모두 만족된 보철물을 제작할 수 있다. 아울러 기존 layering대비 20% 이상의 강도증가로 구강 내 파절을 감소시킨다.

(3) IPS e.max ZirCAD
Premium zirconia block으로 Ivoclar사의 Progrmat S1과 matching하여 90분만에 sintering을 끝낼 수가 있어, 작업의 효율성을 극대화 시킬 수 있는 zirconia material이다.

(4) IPS e.max CAD
Lithium disilicate를 주성분으로 하는 ceramic block으로, 기존의 제품들과 비교했을 때 2배 이상인 360mpa의 강도를 가지고 있는 것이 큰 특징이다. 아울러 milling작업 후, crystalization과 staining작업만으로(약 30분) 결과물을 만들어 낼 수 있어 1day 보철물을 가능하게 만든 핵심 material이라고 할 수 있다.
KaVo사의 everest CAD/CAM과 Sirona dental systems사의 Cerec/Inlab에 사용이 가능하다.

(5) IPS e.max ceram
 Nano fluorapatite glass ceramic으로 100~300nm 크기의 nano-fluorapatite crystal과 1~2um의 micro-fluorapatite crystal로 이루어져 자연치와 매우 유사한 crystal구조를 가지고 있다. 이러한 구조로 인해 매우 자연스러운 투명도와 색감을 가지며, IPS e.max system 모든 재료에 사용 가능하고 타사의 zirconia에도 적용이 가능하여 그 활용도와 shade matching이 매우 우수한 제품이다.


MR key point

▲오랜 기간의 임상결과를 가진 믿을 수 있는 Ivoclar의 제품이다.
▲material의 종류를 투명도에 따라 구분이 가능하다.
▲press와 cad/cam으로 가공할 수 있다.
▲zirconia는 물론 all ceramic, laminate, crown 모두 사용 할 수 있다


· 제조원 : Ivoclar Vivadent(리히텐슈타인)
· 판매원 : (주)오스템임플란트
· 문의 : 070-7016-4570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Lordin 2012-05-31 02:22:32
That's an inegionus way of thinking about it.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