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M LAVA Milling & Design Center
상태바
3M LAVA Milling & Design Center
  • 석병훈 기자
  • 승인 2010.11.09 15:30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꿈과 열정이 있는 그 곳! 3M Lava 밀링 센터, M&F 기공소

국내 치과기공소의 최대 화두는 CAD/CAM 장비에 대한 관심일 것이다. 그러나 모든 치과기공소들이 CAD/CAM 장비투자를 고집하기에는 효율성이나 경제성면에서 신중하게 고려할 필요가 있다. 치과용 CAD/CAM 장비자체가 수입제품의 경우 스펙에 따라 약 1~3억가까이 되고, 국산 제품도 1억에 근접한 제품들이 대다수이기 때문이다. 최근에는 치과기공소를 상대로 치과용 CAD/CAM를 이용해서 지르코니아 보철만을 제작하는 파트너십 개념의 ‘밀링 센터’들이 속속 생겨나고 있다. 이에 따라 일반 치과기공소에서도 밀링센터를 통해 지르코니아 보철물의 제작이 가능하게 되었다. 최근 활발한 밀링센터중 한 곳으로 손꼽히고 있는 3M Lava 밀링센터인 M&F 기공소와 Lava Design센터를 탐방해서 운영현황을 들어보았다.

합정동에 위치한 M&F 기공소를 처음 들어서자마자 기자는 기공소를 잘못 찾아 온 줄 알았다. 기공소의 분위기가 일반적인 기공소 느낌보다는 깔끔하고 밝은 인테리어로 오히려 디자인 회사의 느낌이 강하게 들었기 때문이다. 그런 느낌에 감탄하고 있을 때 쯤 한상호 소장(M&F 기공소)이 반갑게 맞이하여 주었다.

한상호 소장은 5년 전 대구에서 기공소를 운영하다 외국 세미나 등을 돌아다니며 처음 CAD/CAM을 접하게 되었다. 독일연수 기간중 여러 CAD/CAM 시스템을 접한 후 3M Lava 시스템에 반해(?) 밀링센터를 세우고자 서울로 기공소를 옮겼다. CAD/CAM 시대가 도래할 것이라고 느낀 한 소장은 당시 우리나라에서는 CAD/CAM에 대한 인식이 많이 부족한터라 초창기에는 정말 힘들었다고 한다. 하지만 전국 방방곡곡 워크샵을 진행하며 지르코니아에 대한 인식이 점점 넓혀고자 노력했다. 즉,지르코니아 시장의 개척자중 한 사람이 된 것이다.

3M Lava Milling Center, 이렇게 운영된다
현재 M&F 기공소는 Lava 시스템 두 개와 다른 2가지 외국 CAD/CAM시스템을 포함하여 총 3종의 시스템을 운영하고 있다. 밀링센터로서 아무래도 인건비 대비 매출은 유리한 편이다. 특히, M&F 기공소는 한 소장의 품질중시 경영덕분에 밀링시스템이 탁월하다는 소문이 자자한 편이다. 그는 “직원들이 자유롭게 일할 수 있도록 신경 쓰고 있다. 기공사 한명이 빠져도 지장이 없도록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다”며 “일반 기공소 시스템 보다는 웬만한 큰 회사의 시스템을 도입해서 운영하고 있다”고 밝혔다.

한 소장이 꼽는 M&F 기공소의 강점은 첫째로 비용이 좀 더 비싸더라도 검증된 LAVA 정품만을 선택해 품질우선을 철저히 고집한 점. 두 번째는 CAD/CAM 시스템 설비에 대한 지속적인 투자로 계속적인 품질과 서비스 제공력을 끌어올린 점이다.

특히, Lava 시스템은 독일에서 탄생했지만 유럽은 물론 미국 등 선진국에서는 가장 많이 채택하고 있는 CAD/CAM 시스템중의 명품급으로 평가받고 있다. 한 소장은 밀링 기기 쪽에서 사람 손이 많이 필요하지 않고 디자인 파트만 넘어가면 기계가 거의 다 알아서 해주기 때문에 효율성이 뛰어나다고 언급하며 한 가지 아쉬운 점으로는 가격경쟁력을 꼽았다. LAVA 지르코니아 블록의 투명도나 색, 적합도 부분 역시 CAD/CAM시스템중 상당히 탁월한 수준이라고 평가했다.

CAD/CAM시장, 계속 팽창할까?
한 소장은 당분간 현재와 같이 CAD/CAM 시장은 계속적으로 팽창될 것으로 예상되지만 “외국에서도 CAD/CAM 기기 시장이 늘어나다 어느 순간 정체했다”며 “스캔이 가능하고 운영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만 있으면 스캔하고 디자인하여 센터에 보내면 저렴하게 만들 수 있는데 모든 기공소에서 비싼 밀링 머신을 구입하는 것은 비효율적”이라고 언급했다.
또한 한 소장은 “진정한 센터란 CAD/CAM 장비를 비롯해서 RP장비, 3D프린터, 모델제작기기등을 갖춰야 한다”며 앞으로는 치과에서 프랩하고 인상채득 없이 바로 스캔해서 그 데이터를 보내게 될 것이며, 향후 기공소는 센터 중심으로 네트워크를 구축해서 저렴하게 이용 할 수 있도록 기공소간의 연합 비즈니스모델이 구축하는 방향으로 전개될 것으로 예상했다.

한 소장은 올 하반기에 치아 형태와 관련한 세미나를 계획중이다. 치과기공사로서 기본 테크닉부터 갖춘 후에 마케팅이나 경영적인 부분을 추가적으로 공부해야 한다는 한소장은 고가의 CAD/CAM 장비 구입에 대한 부담을 줄이고, 각 기공소의 지르코니아 보철물 제작을 도울수 있는 밀링센터를 운영해 나가고 있는 3M 밀링센터의 한상호 소장. 앞으로 점점 커지고 있는 지르코니아 시장과 CAD/CAM 시장을 주목해야 하는 만큼 그의 행보도 주목할 필요가 있다.


3M Lava 디자인 센터, 미르치과 기공소 이병준 실장
미르치과 기공소는 3M Lava 디자인 센터로 LAVA Milling Center인 M&F치과기공소와의 협력 파트너십으로 고품질의 LAVA 보철물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LAVA시스템을 자유자재로 다룬지 3년되었다는 이병준 3M LAVA 디자인센타 실장은 뭐니뭐니해도 탁월한 심미성과 우수한 적합도로 인해 거래치과의 만족도가 높고 LAVA 제품 서비스가 가능하다는 점이 치과영업에도 도움이 되고 있다고 밝혔다. 가장 많이 제작하는 케이스는 6전치 케이스로 거래 치과에서도 환자들에게는 자신있게 LAVA를 권유할 수 있다. 특히, 기공소 현실에 맞게 대규모 시설투자가 요구되는 Milling System를 고집하기보다는 디자인센터로서의 특화된 서비스와 Milling Center와의 협력관계를 통해 경제적인 효율성과 고품질의 심미보철 서비스가 가능하다는 점이 3M Lava 디자인 센터를 운영하고 있는 미르치과기공소의 강점으로 꼽고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andynd513 2016-02-20 02:05:51
혹시 기공소 연락처를 알 수 있을까요?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