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격 때문에 망설였던 고주파 주조기 한국형 주조기는 어떨까?
상태바
가격 때문에 망설였던 고주파 주조기 한국형 주조기는 어떨까?
  • 신용숙
  • 승인 2010.11.10 13: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성능, 가격, A/S OK! Dual Cast 2000

베릴륨 메탈이 사용 금지되면서 non 베릴륨 메탈이 비귀금속 메탈 시장의 화두가 된 지 오래다. Non 베릴륨 메탈은 일반적으로 주조하기 까다롭다는 평이 지배적이다. 그렇다 보니 불대와 비교해 주조가 간편하고 ▲ 상대적으로 안정적이며 일정한 주조체를 얻을 수 있고 ▲ 주조체의 산화막을 억제하는 데 효과가 있는 고주파 주조기에 대한 관심이 많다.
이하에서는 고주파 주조기 ‘Dual Cast 2000’을 사용하고 있는 박정기 대표(무암치과기공소)로부터 본 제품의 특장점과 활용법, 주의사항 등에 대해 자세하게 살펴보기로 하자.

주조기가 갖추어야 할 요건은 다음과 같다. 첫째, 주조 후 금속의 산화가 적어야 하고 둘째, 금속이 over melting 되지 않아 금속 고유의 구성 성분이 끝까지 남아 있어야 한다.
고주파 주조기가 관심을 모으는 것도 이 때문이다. 주지하다시피 non 베릴륨 메탈은 베릴륨이 빠졌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주조가 까다롭고 산화막이 잘 생긴다. 이 같은 어려움을 해결해주는 장비가 바로 고주파 주조기다.

주조 후 산화막 방지에는 고주파 주조기 사용이 필수
Dual Cast 2000은 국내 치과기공사가 개발한 ‘국내 최초’ 고주파 주조기다. 때문에 국내 기공 실정에 맞게 효율성과 실용성, 경제성을 두루 갖춘 한국형으로 평가된다. Dual Cast 2000 PC는 partial 메탈 전용 주조기이며 Dual Cast 2000 PCG는 partial 메탈, 골드, 포세린 메탈을 모두 주조할 수 있다.
박 대표는 지난 4월부터 고주파 주조기 Dual Cast 2000(PCG)을 사용해왔다. 무엇보다 Dual Cast 2000은 고주파 주조기의 특성상 메탈 표면에 산화막이 덜 생긴다. 박 대표는 “불대와 비교해 산화막 형성이 억제되어 주조 후 금속 자체의 물성을 그대로 가지고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육안으로는 비슷해도 주조 후 메탈 워킹 시 분명 차이점을 실감할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또한 그는 “주조 후 물성 변화가 거의 없어 남은 메탈의 재활용률도 높아졌다”며 “적어도 4~5년 후엔 주조기 가격이 상쇄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물론  Dual Cast 2000은 금속을 녹이는 속도가 다소 느리다. 이에 대해 박 대표는 “그만큼 메탈을 안정적으로 녹일 수 있다는 뜻이며, 전체적인 성능면에서 매우 만족할 만한 수준”이라고 평했다.

불대 VS Dual Cast 2000
주조 후 non 베릴륨 메탈의 기저면이다. 왼쪽이 Dual Cast 2000, 오른쪽이 불대.
1번 사진은 고주파에서 불대보다 약간 양이 모자라는 듯 보이며 산화막은 고주파가 훨씬 적었다. 2번 사진은 세 금속 중 니켈함량이 가장 높은 것으로 주조 후 그 느낌은 여실히 달랐다. 3번 사진은 니켈 함량이 2번보다 적지만 1번과는 확연한 차이를 보인다.

성능, 가격, A/S 만족 ↑ 
Dual Cast 2000은 앞서 언급했듯 국산 고주파 주조기다. 국산 제품의 장점은 대부분 가격경쟁력, A/S 수월성 등을 꼽는다. 이들 장점 외에도 박 대표는 Dual Cast 2000을 성능까지 고루 갖춘 제품이라고 강조한 뒤 다음과 같은 장점에 주목했다.  
Dual Cast 2000은 산소, LPG를 사용하지 않아 안전사고를 막을 수 있을 수 있다 ▲ 여성 치과기공사들도 쉽게 주조가 가능하다 ▲ 주조로 인해 생길 수 있는 유해물질들의 생성이 상당부분 억제되어 친환경적이다 ▲ 한밤중에 산소나 가스가 떨어져 황당한 경험을 할 필요가 없다 ▲ 유지비는 상당히 적게 드는데, 특히 도가니의 경우 3~4만 원대의 외산과 비교하면 1만 원 내외로 매우 저렴하다 ▲ 내부 기판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도록 파트별로 나눠져 있어 관리가 쉽다.

원터치 링 고정대 시제품 출시 예정
물론 개선해야 될 부분도 있다. 박 대표는 “링 고정대가 투터치로 돼 있어 번거로운 점, 도가니의 내구성과 도가니 잔해의 메탈 혼입, 남은 메탈을 재사용할 경우 새 메탈보다 천천히 녹는 문제 등이 다소 아쉽다”고 전했다.
이런 문제들은 대부분의 고주파 주조기들이 얼마간 안고 있는 문제점이다. 때문에 그는 “조만간 원터치의 링 고정대가 출시된다고 하니 무엇보다 반갑다”고 전한 뒤 전체적으로 Dual Cast 2000에 대해 후한 평가를 내렸다. 

· 제조원 및 판매원 : ㈜한진덴탈(한국)
· 문의 : 02-752-8402


 


 

▲ Dual Cast 2000은 메탈 표면의 산화막 형성이 억제되어 주조 후 금속 자체의 물성을 그대로 가지고 있다.
▲ 주조 후 물성 변화가 거의 없어 남은 메탈의 재활용률이 높다.
▲ 국산 고주파 주조기로, 성능, 가격, A/S 면에서 만족스럽다.
▲ 유지비는 상당히 적게 드는데, 특히 도가니의 경우 3~4만 원대의 외산과 비교하면 1만 원 내외로 매우 저렴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