얇게 올려도 따뜻하고 깊이감 있는 shade를 원하세요?
상태바
얇게 올려도 따뜻하고 깊이감 있는 shade를 원하세요?
  • 신용숙
  • 승인 2010.11.10 13: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내열성 ↑ 재제작률 ↓ 초미립자 VITA VMK Master

VITA VMK 68, VITA VMK 95에 이어 3세대 VITA VMK Master가 출시돼 주목을 모은다. 
주지하다시피 VITA는 파우더의 대명사로 자리잡은 지 오래다. ‘100여 년이라는 전통을 가진 회사’ ‘치과 계통에서 처음으로 도재를 만들기 시작한 회사’ 등 그 앞에 붙는 수식어도 예사롭지 않다.
VITA는 상대적으로 고가이기 때문에 명품 브랜드로 통한다. 국내 시장에서 VITA 파우더의 점유율은 대략 15~20% 수준. 이하에서는 마니아층을 형성하며 꾸준히 성장하고 있는 VITA 파우더, 그 중에서도 최근 선보인 VITA VMK Master에 대해 자세하게 살펴보도록 한다.

장석을 주성분으로 한 VITA VMK Master, 고온에 강해 물성 일정
VITA VMK Master는 장석(feldspar)이라는 천연광물을 주성분으로 한 생체친화적인 파우더다. 장석은 고온에 강해 물성을 일정하게 유지시켜준다. 때문에 VITA VMK Master의 경우 10회 이상 소성해도 물성 및 shade 변화, 형태 변형의 우려가 거의 없다.
이와 달리 타사 파우더는 대부분 glass-silicate라는 화합물로 이루어져 있다. Glass-silicate로 구성된 파우더는 유리계열 특성상 온도에 약하다. 때문에 5회 이상 소성하면 모양이 무너지기 쉽고 원하는 shade의 결과를 얻기 힘들다. 
제작 기간 역시 눈에 띈다. VITA VMK Master는 1병을 만드는 데 대략 6개월의 시간이 소요된다. 일주일 안에 제작되는 유리계열 파우더와 비교하면 제작 공정이 얼마나 까다롭고 복잡할지, 그로 인해 파우더 입자가 얼마나 곱고 균일할지 짐작할 수 있을 것이다. 균일한 micro-nano 입자는 자연치와 유사한 투명하고 따뜻한 shade, 깊이감 있는 shade를 구현하는 데 큰 역할을 담당한다.

3D-Master Shade System 채택, shade를 보다 다양하게 반영
VITA는 shade의 표준을 만든 회사로 유명하다. 그런데 우리가 알고 있는 classic shade guide의 경우 1924년 제작이 되어 치아의 색상을 기준으로 16가지로만 보여주기 때문에 치아 개개의 개별성을 살리는 데 한계가 있었다.
그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고안된 시스템이 바로 3D-Master Shade System이다.  3D-Master Shade System은 색을 수학적으로 배열해 명도, 채도, 색상 순서로 찾아 들어가 shade의 개별성을 반영하도록 만든 시스템이다. 때문에 2M1+3M1=2.5M1 파우더의 혼용이 가능하다. 보다 정확하고 보다 자연스러운 shade를 구현하기 위해 VITA VMK Master 역시 3D-Master Shade System을 채택하고 있다. 

비싼 만큼 제값 한다, 치과에서 수정 가능해 재제작률 낮춰
VITA는 상대적으로 고가 브랜드다. 그렇다 보니 가격이 부담스러워 구입을 망설이는 치과기공사들이 적지 않다. VITA VMK Master 역시 유리계열 파우더보다 다소 높은 가격대를 형성하고 있으나 OMEGA 900 보다 20% 이상 낮춰진 가격대로 판매하고 있다.
그러나 기공물의 질과 수정 용이성 등을 따지면 결과적으로 큰 부담은 아니다. 입자가 곱고 균일해 자연치를 닮은 질 높은 기공물을 제작할 수 있고 ▲ 강도가 자연치와 유사해 치과에서 쉽게 수정할 수 있을 뿐 아니라 ▲ 대합치에 손상을 주지 않는 점 등을 감안할 때 가격에 대한 부담은 한 발 뒤로 물러난다.
1, 2세대 제품에 비해 열팽창계수가 높아 안정적이며 혼용해 사용할 수 있다는 점도 VITA VMK Master의 장점 중 하나다.

소성 온도를 잡아라
모든 제품이 그렇듯 VITA VMK Master 역시 처음 접하는 치과기공사에게는 낯설 수밖에 없다. 원자재가 다르기 때문에 유리계열 파우더와 같은 방법으로 다룬다면 실패할 확률이 그만큼 높아진다.
무엇보다 소성 온도에 주의해야 한다. 유리계열의 도재는 소성 온도가 조금 낮아도 사용하는 데 큰 문제가 없지만 장석류의 VITA VMK Master는 그렇지 않다. 때문에 퍼니스 계기판상의 온도와 실제 온도가 일치하는지 꼼꼼히 파악하고 이를 조정할 수 있는 방법을 숙지해두는 게 중요하다. 물론 사용설명서를 필독하는 것은 두말할 나위도 없다.


 
장석이 주성분인 VITA VMK Master  Glass-silicate로 이루어진 파우더천연광물이기 때문에 고온에 잘 견디며 물성이 일정하다.유리계열이므로 온도에 약해 5회 이상 소성 시 원하는 형태 및 shade를 얻기 힘들다.1병을 만드는 데 6개월이 소요일주일 내 제작입자가 곱고 균일하다.입자가 크고 불규칙하다.강도가 자연치와 유사해 치과에서 수정할 수 있다.강도가 강해 치과에서 수정이 어려우며 재제작률이 상대적으로 높다.고가지만 기공물이 자연치를 닮았으며 따뜻하다.상대적으로 저가지만 자연스런 심미성을 구현하는 데 한계가 있다.


· 제조원 : VITA(독일)
· 수입원 및 판매원 : ㈜오이에스
· 문의 : 02-778-7528


 

Mini Interview

“자연치를 닮은 기공물, 그 꿈이 실현되는 VITA VMK Master”
“무엇보다 VITA 브랜드에 대한 신뢰도가 크게 작용했어요.”

윤원상 대표(윤원상치과기공소)는 VITA VMK Master를 선택한 이유를 이렇게 설명했다. 그는 20여 년 전부터 VITA 제품을 사용해왔다. 그러다 보니 1, 2세대의 장점을 취하면서 단점을 보완한 VITA VMK Master에 대한 만족도가 상당히 컸다.
윤 대표는 “입자가 균일하고 고와서 투명하고 따뜻한 shade를 표현하는 데 좋은 제품”이라고 강조한 뒤 “무엇보다 얇게 올려도 깊이감 있는 shade를 구현할 수 있어 편리하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특히 VITA VMK Master는 기존 제품과 달리 열팽창계수가 높아졌다. 그만큼 제품의 민감도가 완화되었다는 뜻. 이에 대해 윤 대표는 “열팽창계수가 넓어져 본딩력과 내구성이 향상됐다”며 “비싼 만큼 제값을 한다”고 품질경쟁력이 높은 제품임을 재차 강조했다.
한편 윤원상치과기공소는 VITA 사에서 인정한 Master Lab이다. 그런 이유로 VITA 제품의 특징을 누구보다 잘 꾀고 있는 윤 대표는 “파우더가 갖추어야 할 요건 즉, 작업의 편리성, 소성에 강한 내구성, 투명도와 색상 조화 등에서 VITA VMK Master는 추천해줄 만한 파우더”라고 말한 뒤 “도재 층이 섞이지 않게 붓 놀림과 수분 조절을 잘 해야 하는데 그것은 훈련으로 달성될 수 있는 부분”이라고 전해 꾸준한 노력의 중요성을 드러내기도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