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과기공계에 변화의 바람이 불고 있다
상태바
치과기공계에 변화의 바람이 불고 있다
  • 황원희
  • 승인 2010.12.06 13:58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주광역시 서구에 위치한 대암치과기공소는 광주 지역 ‘YAMAMOTO ZEO CE LIGHT’ 세미나 연자로도 활약 중인 박봉철 소장의 터전이다. 광주에서 손꼽히는 기공소 중에 하나인 이곳은 Zirkonzahn 5축 CAD/CAM 시스템과 프레타우를 비롯하여 다양한 최신 장비와 재료들을 보유하고 있어 치과기공계 흐름의 변화를 한눈에 관찰할 수 있는 곳이기도 하다.
치과기공사로 살면서 크고 작은 어려운 일들이 많지만 큰 바위처럼 항상 자신의 위치를 지키며 최선을 다하자는 뜻의 대암(大巖)치과기공소를 꾸려나가고 있는 박봉철 소장에게 최근 기공계에 불고 있는 변화의 바람에 현명하게 대처하는 노하우를 들어보도록 한다.

치과기공계의 기계화, 자연스러운 변화로 받아들여
‘나의 손을 통해서 제작된 보철물이 환자에게 기쁨과 환한 미소를 줄 수 있도록 항상 끊임없이 공부하고 연마하는 기공사’를 철학으로 생각한다는 대암치과기공소 박봉철 소장은 Zirkonzahn 5축 CAD/CAM 시스템과 같은 최신 장비를 받아들이고 사용하는 것을 그 뜻을 관철시키기 위한 이유 중 하나로 꼽았다.
“앞으로 치과기공계가 빠르게 기계화될 것이라면 시대의 흐름에 둔하게 반응하기 보다는 자연스럽게 그 변화에 따라가는 것이 맞다”는 박 소장은 많은 CAD/CAM 시스템이 있지만 Zirkonzahn을 선택한 이유로 ‘정밀도’를 꼽았다. “먼저 제품 자체에 대한 신뢰도가 있었고 성능 면에서 정확성이 좋아 선택하였다”면서 아직 사용기간은 1년이 채 되지 않았지만 만족하고 있으며 기회가 된다면 한 대를 더 구입하고 싶은 마음을 내비추기도 하였다.
현재 기공소 내에서 CAD/CAM 시스템은 10년차 기공사가, MAD/MAM 시스템은 5년차 기공사가 담당하고 있다. 박 소장은 “골드 값 상승 이후 치과에서 골드를 대체할 수 있는 지르코니아에 많은 관심을 보이고 있어 현재 CAD/CAM과 MAD/MAM으로 작업하는 기공물의 수가 전체 작업물의 80~90%를 차지할 정도이다”고 밝혔다. 덧붙여 프레타우가 나오면서 골드크라운의 수요도 줄어들고 있으며, 인레이도 프레타우로 대체되고 있어 프레타우에 대한 수요 또한 계속 증가하고 있음을 언급했다.

지르코니아, 치과와 기공소를 위해 기대되는 재료
과거 아니 최근까지만 해도 생체 친화적이며 안정적인 재료의 일인자는 금이 분명했다. 한 가지 단점이라면 단지 심미성이 부족하다는 것이었다. 심미성을 만족시키기 위해서 올 세라믹 보철물의 수요는 증가했지만 기존의 올 세라믹은 제작기간이 복잡하고 강도의 한계로 사용에 어려움이 있었다.
게다가 최근 들어 금값의 지속적인 상승으로 치과에서 금을 사용한다는 것은 현실적인 어려움으로 다가왔다. 결국 PFG를 대체하면서 환자에게 양질의 심미 보철을 제공할 수 있는 유일한 재료로 지르코니아가 급부상하기 시작했다.
박 소장은 “프레타우를 사용하면 사후관리가 편하고 빌드 업 과정이 없어서 일에 대한 스트레스가 적다”고 언급하며 “치과와 기공소가 함께 공생할 수 있는 방향을 제시하는 재료는 지르코니아가 될 것이며 지르코니아 시장은 계속적으로 확대될 것으로 사료된다”고 전했다.

동양인 치아 색에 맞는 야마모토 파우더
포세린 파우더에서 중요한 것 중 하나가 바로 색상이다. 심미적인 부분이 큰 요인으로 작용하는 만큼 색상은 중요한 요소이기 때문이다. 박 소장 역시 포세린 파우더를 사용하는데 있어서 항상 고민되는 점으로 구강 내에 적용했을 때 나타나는 색상에 대해 언급했다.
구강 내에서 가끔 gray한 느낌이 나는 파우더가 있는데 “야마모터 파우더는 동양인의 치아 색과 비슷한 호박색의 느낌이 난다”고 전하며 동양인 치아에 맞는 색상을 가지고 있어 만족스럽다고 전했다. 또한 일반 메탈과의 본딩에 있어서도 크랙이나 치핑이 적어 안정적이다고 덧붙였다.
야마모터 파우더를 이용한 build up&contouring 코스인 ‘YAMAMOTO ZEO CE LIGHT’ 세미나는 지난 3개월간 성황리에 1기를 마무리하며 큰 호응을 받았다. 박 소장은 일본에서 직접 야마모토 파우더 테크니컬 코스를 배운 것을 인연으로 광주지역 연자로 나서게 된 계기를 밝히기도 했다. 기초부터 고급과정까지 두루 섭렵할 수 있는 ‘YAMAMOTO ZEO CE LIGHT’ 세미나는 현재 2기생을 모집 중에 있다.


▶ 박봉철 소장의 build up & contouring 섭렵하기
YAMAMOTO ZEO CE LIGHT 세미나 2기

*일시 : 2010년 12월 예정
*장소 : 광주 미르치과병원 7층
*대상 : 광주 전남지역 세라미스트
*문의 : 010-2685-6682
*교육 내용 : basics 코스로 야마모토 파우더의 이해와 사용방법 및 build up & contouring 위주의 진행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Pravin 2012-02-08 12:25:41
Right on-this helped me sort thnigs right out.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