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로 엠알 1 / Tribos 501
상태바
제로 엠알 1 / Tribos 501
  • 신용숙
  • 승인 2010.12.06 14: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교합과 형태학적 개념을 바탕으로 자연을 재현한 레진치 Tribos 501

불편하다, 이물감이 있다, 의치의 심미성이 현저히 떨어진다? 바로 덴처 얘기다.
그런데 이 같은 선입견에 이광근 소장(기혼치과기공소)은 반기를 든다. 독일 연수 시절 처음 Tribos 501(이하 Tribos)을 접한 그는 한마디로 Tribos를 ‘교합과 형태학적 개념을 바탕으로 자연을 재현한 레진치’라고 강조했다. 생체적합성에서부터 낮은 마모성, 치태 저항성, 색조 안정성 등 이상적인 레진치의 조건을 우수한 점수로 만족시키는 제품이 바로 Tribos라는 것.
이를 반영하듯 Tribos는 제조원 독일에서 2006년 첫 출시된 후 2010년 현재 작년 대비 75%의 판매 상승률을 보이고 있다고 한다.
이하에서는 Tribos가 가진 장점을 중심으로 덴처 시장에서 하나의 전환점이 될 Tribos의 가능성을 점쳐보는 시간을 마련했다.

NAT, 즉 교합과 형태학적 개념을 바탕으로 자연을 재현한 Tribos
Tribos는 점도를 향상시키는 polymethylacrylate 재질을 Mega-Press-Inject 방식으로 응축시켜 치아의 밀도와 강도를 향상시킨 레진치다. 세계적인 마에스터 Dieter Schulz가 제품 개발에 동참한 것으로도 유명한 제품이다.
Tribos의 특징을 살펴보기 전에 제품이 출시된 배경을 미리 살펴보자. Tribos의 기본 개념은 natural anatomic technique, 즉 NAT다. NAT는 ‘수백만 년 전 인간이 가지고 있던 치아의 형태를 재현한다’는 의미를 내포한다.
이와 관련해 이 소장은 “자연은 우리의 스승”이라며 “Tribos는 바로 그 자연, 최초 선조의 치아 형태를 본떠 완성시킨 제품”이라고 강조했다.
Tribos라는 제품명 역시 이 같은 콘셉트를 반영해 명명한 것이다. 수백만 년 전 우리의 선조는 tribosphenic, 즉 돌기가 3개인 어금니의 형태를 취했다. 바로 그 처녀적 상태, tribosphenic를 재현했다는 뜻에서 Tribos가 된 것이다.

NAT와 NFR 개념이 접목된 NFP, 레진치의 심미성과 기능성을 두루 추구


그러나 최초 선조와 현재 우리의 치아는 어느 정도 차이가 날 수밖에 없다. 이를 보완하기 위해 도입된 것이 NFR(natural and functional reconstruction)과 NFP(natural and functional prosthesis). 철자 그대로 자연과 기능을 회복시킨, 자연과 기능을 살린 의치라는 뜻이다. 
이 소장은 “Tribos는 NAT와 NFR 개념을 접목해 NFP 개념으로 만든 제품”이라며 “교합 및 형태학적 개념을 바탕으로 자연을 재현한 레진치이기 때문에 이제까지 사용해본 제품들 중 심미성과 기능성에서 가장 만족스럽다”고 덧붙였다.
또한 그는 “형태학적으로 정밀도가 우수하고 사이즈별로 치아 형태별로 다양하게 출시되고 있다”고 전하기도 했다. 
한편 Dieter Schulz는 NAT, NFR, NFP의 개념을 확립시키는 데 일조한 분으로, 이광근 소장의 스승이기도 하다.  

낮은 마모성, 치태 저항성 우수한 Tribos
Tribos는 기본적으로  ▲ 생체적합성이 우수하고 ▲ 잇몸에 친화적이며 ▲ 마모성이 낮고 ▲치태 저항성과 색조 안정성이 우수하다. 또한 ▲ 폴리싱이 용이하며 아크릴의 연결성이 좋다.
이 소장은 “특히 치태 저항성이 좋아 플라그 컨트롤에 있어 상당히 만족스런 제품”이라고 말한 뒤 “자연치의 덴틴과 에나멜층을 모방하고 교합적인 면까지 고려했기 때문에 손쉽게 배열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한편 이 소장은 “저렴한 제품군들이 레진치 시장을 선점하고 있는 게 사실”이라고 밝힌 뒤 “기공사로서의 자부심과 환자의 만족도를 향상시키고 싶다면 Tribos를 적극 추천한다”고 덧붙였다.
이 소장은 2011년 초 총의치 관련 세미나를 계획 중이다.

MR Key Ponit
▲ Tribos는 NAT 즉, 수백만 년 전 인간이 가지고 있던 치아의 형태를 재현해 만든 레진치다.
▲ 교합과 형태학적 개념을 바탕으로 만들어 심미성 및 기능성이 우수하다.
▲ 치태 저항성이 좋아 플라그 컨트롤에 유리하다.
▲ 자연을 재현했기 때문에 배열 역시 손쉽게 할 수 있다.
▲▲형태학적으로 정밀도가 우수하고 사이즈별로 치아 형태별로 다양하게 출시되고 있다.


Case / 사진 배치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