ZOOM 2|Twister
상태바
ZOOM 2|Twister
  • 황원희
  • 승인 2010.12.06 14: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포 없이 균일한 믹싱 결과를 선보이는 진공믹서기 트위스터

치과기공소에서의 믹싱 작업은 가장 많이 하는 기초 작업인 동시에 정확한 결과물을 얻기 위한 출발점이 된다. 그런데 직접 손으로 믹싱할 경우 그 결과는 작업자의 능력에 따라 달라질 수밖에 없다.
질퍽하지도 단단하지도 않은 적당한 물성과 기포 없이 고른 재료의 섞임을 도출하기 위해서는 작업자에 관계없이 일정한 결과를 유지하는 진공 믹서기의 사용이 큰 도움이 된다.
이번호에서는 진공펌프가 내장되어 균일한 믹싱 결과를 제공하는 진공 믹서기에 대해 살펴보도록 한다.

믹싱 품질의 표준화
진공 믹서기를 구입할 때 고려해야 할 사항은 무엇일까? 가장 우선시 되어야 할 부분은 바로 믹싱 후의 결과일 것이다. 보철물 제작은 곧 인상에서 시작되며 인상의 질은 다음 작업 단계의 기본이 된다. 또한 기포 없이 균일한 믹싱은 변형률의 최소화로 인상재와 모형재 간의 오차를 줄여 후에 보철물이 완성되고 나서도 많은 수정이 필요치 않도록 한다.
진공펌프가 내장된 트위스터(Twister)는 모터가 150~400rpm으로 돌아가기 때문에 최적의 믹싱 결과를 이끌어낸다. 또한 특별한 형태의 믹싱 패들이 효과적인 믹싱을 보장하며 지정된 믹싱 시간과 rpm이 믹싱 중에도 세심하게 보정되어 균일한 믹싱 상태를 유지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간단한 조작만으로 원하는 설정이 가능
좋은 장비를 갖추고도 사용법을 모른다면 무용지물이 되기 십상이다. 이것은 장비들이 갖추어야할 기본 요건인데 트위스터는 조작이 용이해 누구나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다.
초 단위까지 믹싱시간을 입력할 수 있으며 모터 속도 또한 조절할 수 있어 100~400rpm 까지 원하는 rpm을 설정할 수 있다. 컴팩트한 크기로 인해 벽걸이형과 스탠드형 두 가지로 유연한 위치 설정이 가능하여 공간 활용에 뛰어나며, 컴프레서와 따로 연결하지 않아도 사용이 가능하다.

믹싱 패들과 보울 사이의 간격 최소화로 빠짐없이 혼합
완전한 혼합을 위해 모터의 원동력도 중요하지만 직접 재료와 맞닿는 혼합체의 역할 또한 중요하다. 보울 내부의 믹싱 패들이 모든 재료에 닿지 않는다면 소외된 재료는 그 상태로 남게 되어 물과 파우더의 완전한 결합을 이룰 수 없게 된다.
트위스터의 믹싱 보울은 이런 점을 보완하기 위해 믹싱 패들과 보울 사이의 틈을 없앴다. 전체적으로 휘젓는 패들로 인해 섞이지 않는 재료가 없을뿐더러 원심력에 반하는 원리로 재료가 바닥을 향해 밀어져 골고루 믹싱이 되도록 제작되었다. 동시에 진공의 움직임에 따라 재료에서 기포가 사라지도록 하여 혼합의 질을 높였다.

원천적으로 재료의 넘침을 방지
트위스터의 보울에는 최대충전량이 표시되어 있어 정해진 양을 지키면 사실상 오사용은 발생하지 않는다. 물론 믹싱 패들 위에 완충공간이 있어 재료가 넘칠 경우 어느 정도는 커버가 가능하다.
또한 이중 필터가 있어 먼지와 믹싱재료의 침투를 예방하며, 필터는 쉽게 교환할 수 있고 초음파 세척기에서 세척도 가능해 필터의 교환이나 세척 부분만 챙겨준다면 그 외로 특별하게 신경 쓸 부분은 따로 없다. 주의사항으로는 이전 믹싱 시 재료의 잔여물이 남지 않도록 깨끗이 관리하는 것이 필요하다.

ㆍ제조원 : 렌퍼트(독일)
ㆍ수입원 및 판매원 : ㈜신구덴탈
ㆍ문의 : 02-775-8855

Mini Interview|프라임치과기공소 정선우 소장


약 2년 전 치과기공소를 개설하면서 트위스터를 사용해 온 정선우 소장(프라임치과기공소)은 트위스터의 공간 범위가 크지 않아 스탠드형을 사용하고 있다고 전했다.
정 소장은 진공 믹서기 구입 시 일반적으로 고려해야 할 사항으로 “기포 없이 균일한 믹싱이 이루어져야 하는 것이 가장 우선이고, 다음으로 빠르고 용이한 조작성을 갖추고 있어야 한다”고 밝혔다. 결과적으로 균일한 믹싱은 모형재를 경화시켰을 때 경도가 좋아지고 변형률은 감소하여 정확한 기공물 제작을 위한 기본이 되기 때문에 중요하다는 것이 정 소장의 의견이다.
트위스터가 빠른 시간 내에 진공상태에 도달하여 사용이 편리하며, 크기가 적당해 많은 자리를 차지하지 않아 좋다는 정 소장은 “아직까지 사용하면서 특별히 불편한 점을 느끼지 못했다”고 전하며 조작이 쉽다는 것을 가장 큰 장점으로 내세웠다.
주의사항으로는 적정한 용량을 잘 지키고 주입구를 항상 청결히 유지하는 것, 그리고 분말과 액을 먼저 잘 섞어주는 것을 들었다. 덧붙여 300ml와 500ml 두 가지 사이즈의 믹싱 보울을 보유하고 있는 정 소장은 주로 500ml를 사용하며 기공소 일 량에 적정해 더 큰 사이즈는 필요하지 않다고 언급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