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R2|TESCERA
상태바
MR2|TESCERA
  • 황원희
  • 승인 2010.12.23 14: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골드 값 상승, 그 새로운 대안 indirect resin system
광중합ㆍ압력ㆍ열의 3단계 작용으로 기포발생을 최소화한 TESCERA

한동안 골드 값이 치솟으면서 치과계는 그에 따른 한 대안으로 레진에 관심을 갖기 시작했다. 치아 색과 비슷한 심미성으로 심미치료에 주로 이용되었던 레진이 이제는 골드 인레이의 자리를 위협하며 구치부 수복에까지 그 영역을 확대하고 있다. 그에 따라 레진 인레이와 관련한 각종 세미나가 활성화되고, 치과에서도 상대적으로 비싼 골드 인레이보다는 레진 인레이를 선호하여 치과기공계에도 indirect resin system에 대한 필요성을 절실히 느끼고 있다.
현재 국내 시장에는 10개 미만의 indirect resin system이 판매되고 있고 레진 인레이의 필요성 증가에 따라 그 수요도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이번호에서는 향후 주목받게 될 indirect resin system을 살펴보고 그 특성을 파악해보기로 한다.

동일덴탈사이언스앤아트 강호신 소장(사진있음)

광중합만으론 해결할 수 없는 기포발생, 해답은 압력
레진은 그 자체만으로는 치아 수복의 재료로 사용될 수 없고, 빛이나 화학적 방법에 의해 물성이 단단해지는 중합의 단계를 거쳐야만 그 역할을 수행할 수 있다. 레진을 적용하는 방법에 따라 direct resin system과 indirect resin system으로 나뉘는데 direct resin system은 주로 광중합을 이용하며 치과 내에서 환자에게 직접 레진을 적용하는 방법이다. 반면에 indirect resin system은 치과기공소에서 시행되며 보통 광중합과 압력을 이용하여 모델에 레진을 적용하는 방법이다.
6년째 indirect resin system 중 하나인 TESCERA를 사용하고 있는 강호신 소장(동일덴탈사이언스앤아트)은 여기서 눈여겨봐야 할 것을 ‘압력’이라 말한다. 강 소장은 “모든 재료에는 산소가 들어있으며 그 기포로 인해 재료가 단단하지 않고 느슨하게 구성되어 있는데 이것을 조밀하게 결합시켜야 재료의 강도를 최대한으로 끌어낼 수 있다”고 전하며 압력이 그 해답이 될 것이라 언급했다. 한편 TESCERA는 60psi의 압력으로 레진 내부의 기포를 제거하여 강도를 높여주는 역할을 한다.

열에 의해 와동 깊은 곳까지 중합이 가능
TESCERA는 두 가지 종류의 컵을 가진다. Light cup과 heat cup이 그것인데 먼저 light cup은 내부에 들어있는 반사 구슬이 빛을 반사시켜 수복물에 빛이 고르게 닿게 해주는 역할을 하여 빛에 의한 중합을 이끌어낸다. 그리고 heat cup은 물속에서 중합이 이루어지게 하여 빛과 압력 그리고 열에 의한 중합을 이끌어낸다. 여기서 눈여겨볼 점은 heat cup에서 이루어지는 중합과정이다.
이와 관련해 강 소장은 “공기 중에서 중합시키는 것보다 상대적으로 산소가 적은 물속에서 중합시키는 것이 기포발생을 최소화하는 데 유리하다”며 덧붙여 물속의 잔존 산소를 제거하기 위해 oxygen scavenger와 같은 용존산소제거제를 넣어 그 효과가 더 좋다고 밝혔다. 결국 거의 산소가 없는 상태에서 중합이 일어나기 때문에 기존 광중합만 하는 방법에 비해 조밀한 결과를 얻을 수 있음을 언급했다.
또한 TESCERA는 물을 132도까지 가열시키기 때문에 열에 의해 와동 깊은 곳까지 중합에 도움을 주어 와동 깊이에 따라 빛의 조사량이 다른 광중합에 비해 더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다고 전했다.

레진 인레이뿐 아니라 다양한 용도로도 활용할 수 있어
강 소장은 “아직까지 TESCERA의 사용빈도가 레진 인레이에 국한되어 있지만, 조금만 생각을 전환하면 다양한 분야에 활용할 수 있다”고 전하며 대표적인 예로 veneer를 들었다. TESCERA는 색조에 있어서도 우수하기 때문에 전치부에도 적용이 가능하며 특히 교정이 끝난 환자에서 space가 있을 경우 전면이 아닌 측면에도 TESCERA를 이용하여 효과적인 결과를 얻을 수 있다고 밝혔다.
또한 전치가 하나 정도 빠진 partial denture에서 frame을 제작해야 하는 경우는 레진치의 색이 자연치와 매치되지 않는 경우가 있다. 이때 TESCERA로 치아를 제작해서 frame위에 축성할 수도 있다. 강 소장은 “TESCERA는 이처럼 기공사에 따라 충분히 응용이 가능하다”고 전하며 다양한 용도로의 활용을 제시했다.
마지막으로 강 소장은 “direct resin system이 구강 내에서 제작하여 간편하며 시간적으로 유리하지만, 심미성, 강도 등 보철물 자체의 완성도를 본다면 indirect resin system이 더 완벽하고 변색이 거의 없다”며 인체에 들어가는 보철물이니 만큼 간편함보다는 결과의 완성도를 생각해 보철물 제작에 노력을 쏟아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ㆍ제조원 : 비스코 Inc(미국)
ㆍ수입원 및 판매원 : 비스코덴탈아시아㈜(한국)
ㆍ문의 : 02-2026-2121

MR Key Point
▲ TESCERA는 물속에서 압력과 열, 빛으로 중합시키는 indirect resin system이다.
▲ 기포를 최소화하여 높은 강도를 나타내며, 마모 및 표면 물성의 극대화를 이룬다.
▲ 심미적으로도 만족도가 높아 veneer에도 적용이 가능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