ZOOM 1 | ELITE Separating Discs
상태바
ZOOM 1 | ELITE Separating Discs
  • 신용숙
  • 승인 2010.12.23 14: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절삭력, 내구성, 경제성 ↑ ELITE Separating Discs

디스크가 금방 소모된다면 따져봐야 할 사항들
많은 치과기공사들은 디스크를 놓고 고민한다. ‘절삭력이 좋고 열 발생이 낮으며 내구성이 좋아 경제성까지 우수한 디스크, 어디 없을까?’ 하고.
흔히 절삭력이 좋으면 디스크의 소모가 커 수명이 짧아진다. 게다가 강한 절삭력으로 인한 열 때문에 포세린이 깨질 우려까지 수반한다.
그런데 이 같은 고민에 희소식이 될 제품이 출시됐다. Dedeco사의 ELITE Separating Discs(이하 ELITE Discs)가 그것.
주지하다시피 Dedeco사는 휠과 포인트로 유명하다. 디스크도 나오긴 하지만 품질에 있어 고개를 갸웃했던 게 사실. 그런데 기존 디스크와 차원이 다른 ELITE Discs가 출시된 것이다.
아래에서는 지난 2010년 11월 출시된 ELITE Discs가 과연 디스크 시장의 ‘elite’로 거듭날 수 있을지 그 향방을 미리 점쳐보는 시간을 마련했다.

절삭력 OK, 내구성 OK, 수명 3배까지 길어 경제성 OK
ELITE Discs는 포세린, 골드, 컴포지트, 에나멜, 아크릴, 지르코니아 등 다양한 종류의 semi-precious ceramic 메탈에 사용할 수 있는 디스크다.
ELITE Discs는 무엇보다 절삭력이 강하다. 흔히 절삭력이 강하면 쉽게 닳아 내구성이 떨어진다. 반대로 내구성이 너무 좋으면 절삭이 잘 되지 않기 마련. 이렇듯 절삭력과 내구성은 오랫동안 반비례 관계를 형성해왔다.
그러나 ELITE Discs는 특수한 압축공법으로 제작된 dual-bounded 레진 바인더로 인해 절삭력도 OK, 내구성도 OK다. 내구성이 강하다 보니 경제성 역시 OK. 기공사에 따라 차이가 나겠지만 기본적으로 여타 디스크보다 2배 정도 수명이 길다. 숙련된 기공사가 다룰 경우 3배까지 사용할 수 있다고 한다.
디스크는 무조건 절삭만 잘 돼도 안 된다. 절삭 시 표면의 질감이 매끌매끌해야 할 뿐 아니라 열 발생이 적어 포세린에 영향을 거의 미치지 않아야 한다.  ELITE Discs는 삭제 시 열 발생을 최소화했다. 때문에 포세린이 파절될 우려가 적고, 무엇보다 열에 영향을 많이 받는 지르코니아에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다.

크기별, 두께별로 12종류 출시돼 선택 자유로워
절삭력 OK, 내구성 OK, 수명 3배까지 길어 경제성 OK

국내 소개된 디스크는 대부분 두께가 2종류로 한정돼 출시된다. 이에 반해 ELITE Discs는 그 종류가 다양하다. 크기별, 두께별로 12종류가 나오므로 사용 목적에 따라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다는 게 관계자의 설명이다.
ELITE Discs는 크게 silicon carbide discs와 aluminum oxide discs로 나뉜다. 전자는 다목적용으로, 후자는 강도가 강한 메탈 절삭용으로 사용한다.

저가 제품보다 비싸지만 내구성 고려하면 경제성 뒤지지 않아
사실 기공사들은 울며 겨자 먹기 식으로 저가 디스크를 사용한다. 잘 부러지긴 해도 상대적으로 싸기 때문에 자연히 손이 그쪽으로 간다는 것. 수긍이 갈 만한 대답이다.
그렇다면 ELITE Discs의 가격은 어떨까?
일단 ELITE Discs는 만만한 가격은 아니다. 물론 품질이 우수하고 가격도 높은 유럽 및 미국계 제품에 비해서는 상대적으로 낮지만, 국산 및 동남아시아 제품과 비교할 때 높은 가격대를 형성하고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작업 효율성과 2배 이상 긴 수명을 놓고 보면 결코 경제성에서 뒤떨어지지 않는다는 점을 기억해두자.

이제까지 ELITE Discs의 특성을 살펴보았다. 절삭력과 내구성, 경제성이라는 삼박자를 충족시키는 제품인 만큼 국내 시장에서의 가능성이 엿보이긴 한다. 물론 최종 평가는 기공사들의 손에 달렸겠지만 말이다.

제조원 : Dedeco(미국)
수입원 및 판매원 : ㈜신흥 / ㈜클리어덴탈
문의 : 02-773-2523


Mini Interview | ㈜삼아치과기공소 강종원 소장

“ELITE Discs, 질 차이가 없어 신뢰가 갑니다”

“역시 Dedeco더군요! 같은 제품인데도 불구하고 질 차이가 들쭉날쭉하다면 소비자의 신뢰를 얻을 수 없어요. 그런 점에서 ELITE Discs는 상당히 만족스런 디스크입니다.”   
강 소장은 ELITE Discs가 국내 수입되기 전인 올 초부터 제품 테스트에 참여해왔다. 그 결과 강 소장이 느낀 ELITE Discs의 가장 큰 장점은 절삭이 잘 되면서 내구성도 강해서 경제적인 제품이라는 것. 
그는 “흔히 절삭이 잘 되면 그만큼 디스크의 소모가 커지는데 반해, ELITE Discs는 내구성이 좋아 2배까지 사용이 가능하다”고 강조했다.
게다가 “열 발생이 적어서 포세린과 지르코니아와 같이 열에 민감한 재료를 절삭하는 데에도 유용하다”고 덧붙였다. 그 외에도 강 소장은 ▲ 부드럽게 절삭된다는 점 ▲ 종류가 다양하다는 점 ▲ 절삭면이 거칠지 않고 매끄럽다는 점 등을 ELITE Discs의 장점으로 열거했다.
한편 강 소장은 인터뷰 말미에 재료의 성질과 제품의 특성을 잘 파악할 것을 조언했다. 그는 “아무리 질 좋은 제품이라도 지식이 없으면 제대로 활용할 수 없다”며 지적한 뒤 “기공물의 퀄리티는 기공사의 능력 못지않게 재료 및 장비에 대한 지식 유무에 의해서도 좌우된다”고 역설해 학습의 중요성을 우회적으로 드러내기도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