ZERO ZOOM2|Lumiscope Deluxe
상태바
ZERO ZOOM2|Lumiscope Deluxe
  • 황원희
  • 승인 2011.02.09 16: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눈의 피로 최소화ㆍ정밀한 작업 결과를 동시에 얻다 치기공 현미경 Lumiscope Deluxe

신체에서 가장 예민한 부분 중 하나는 ‘눈’일 것이다. 특히 하루 평균 8시간 이상 작은 크기의 보철물과 함께 작업을 해야 하는 치과기공사는 더욱이 그 피로를 빨리 느낄 수밖에 없다. 게다가 정밀한 기공 작업을 위해 필수적인 과정이 마진(margin) 확인인데, 이때 현미경을 통한 보철물 마진의 확인은 금세 눈의 피로를 느끼기에 충분하다. 그러나 치과기공소 작업에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이 보철물의 정밀한 제작이니 만큼 그 과정을 생략하기에는 무리가 있다. 아무리 시력이 좋다하더라도 육안을 통해서 확인할 수 있는 것과 없는 것이 있기 때문이다.
이번호에서는 모니터를 통해 작업물을 확인하여 눈의 피로를 줄여주는 치기공 현미경, Lumiscope Deluxe에 대해 살펴본다.

모니터를 통해 확인, 눈의 피로도 감소
일반적으로 치기공 현미경을 통해 보철물을 확인하는 것은 현미경에 직접 눈을 대고 보철물을 들여다보는 방식이다. 이것은 혼자만 볼 수 있을뿐더러 초점을 맞추다 보면 자연스레 눈이 피로해짐을 느낀다. 무엇보다 한 곳에 오랜 시간을 집중하다 보면 눈의 피로와 함께 시력에도 좋지 않은 영향을 주게 된다.
최근 기존 치기공 현미경의 방식을 탈피한 Lumiscope Deluxe가 나와 관심을 끌고 있다. Lumiscope Deluxe는 모니터 일체형으로 17인치 LCD 모니터를 통해 작업물을 확인할 수 있어 눈의 피로를 최소화할 수 있으며, 배율도 최고 75배까지 확대할 수 있어 원하는 이미지를 얻을 수 있다. 또한 기존의 USB 현미경에서 오는 영상 끊김 현상이 없어 치기공 작업에 편리성을 줄 것으로 기대된다.

이미지 전송 및 확인이 바로 가능해 치과와의 의사소통도 유리
Lumiscope Deluxe의 또 다른 장점은 이미지의 이동과 보관이 편리하다는 것이다. 컴퓨터의 USB 단자에 간단히 연결하여 영상을 구현할 수 있고, 2개의 LED가 비추는 선명한 작업물은 캡처가 가능해 이미지를 저장하고 전송할 수도 있다.
이런 기능은 특히 치과에서 모델을 보내왔을 때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다. 보내준 모형의 완성도가 좋지 못할 경우 유선상으로는 확인할 길이 없을 때, 모형 이미지를 전송해서 보여주면 상호간의 의사소통에도 원활하게 작용할 수 있다. 또한 단지 ‘보는 것’에 머물지 않고 지금까지 작업했던 보철물들의 데이터를 저장하여 기록할 수 있으며, 특이한 케이스 등 보관하고 싶은 작업물을 저장할 수도 있어 자료 보관 측면에서도 유용하다.

정밀한 기공의 완성, 보철물의 적합도를 높일 것
겉으로는 매끈하게 보이지만 일반 금속의 표면을 현미경으로 자세하게 관찰하면 그렇지 않다. 한 덩어리로 이루어진 것이 아니라 합금이기 때문에 때로는 균열이 있다거나 한 쪽으로 치우쳐져 있을 수 있다. 이럴 경우 금속의 파절이 발생하기도 한다. 결국 치기공 현미경을 사용하는 이유는 보철물의 적합을 잘 맞추기 위한 것, 즉 정밀한 기공을 위한 것이라 할 수 있다.
모델상에서 마진을 확인할 때 현미경은 유용하다. 마진은 작업을 시작하면서, 작업 중에, 완성 후에도 관찰해야 하기 때문에 처음부터 끝까지 현미경을 활용할 수 있다. 또한 치아의 삭제된 부분과 금속의 접촉 부분을 잘 확인해야 하는데 이때 그 갭을 최소화하는 것이 중요하다. 육안으로는 해결하지 못하는 부분을 현미경을 이용해 확인할 수 있어 이 역시 치기공 현미경을 이용한 적합도를 높이는데 한 몫을 한다.

Mini Interview|덴타피아치과기공소 안왕현 소장
“현미경 작업이라 생각하지 않을 정도로 편리하며, 눈의 피로가 적어”

기공용 현미경을 사용한 지 20년이 넘은 안왕현 소장(덴타피아치과기공소)은 최근 들어 Lumiscope Deluxe를 함께 사용하기 시작했다. 여러 가지 기공용 현미경이 있지만 무엇보다 모니터를 통해 관찰할 수 있다는 점이 장점이라는 안 소장은 데모로 사용하다가 마음에 들어 계속 사용하고 있다고 밝혔다.
대부분의 치과기공소에서 보통 한 개 이상의 현미경을 보유하고 있는데, 정밀한 작업을 위해 육안으로 보지 못하는 부분은 현미경을 통해 파악할 수 있다. 안 소장은 “보철물 제작 시 마진 형성이 중요한데 육안으로 확인하는 것이 어렵다. 이때 치기공 현미경을 이용하면 유용하다”고 전하며 “금속의 균열, 기포 등을 찾을 수 있어 적합도를 높일 수 있다”고 언급했다. 또한 일반적으로 현미경의 확대 배율이 4배, 8배인 것에 비해 Lumiscope Deluxe는 75배까지 확대가 가능해 기공사가 원하는 방향으로 조절하여 사용할 수 있다고 전했다.
안 소장은 기공용 현미경 구입 시 따져봐야 할 항목으로 편리성을 내세웠다. “확대가 잘 되고, 초점이 잘 맞아서 정확하게 보이는지 등을 살펴봐야 한다”며 초점이 잘 맞지 않으면 기공사가 그만큼 피곤하다고 설명했다.
마지막으로 안 소장은 “Lumiscope Deluxe는 편하게 사용할 수 있으면서, 가격대비 만족스럽다”고 전하며 사진과 같이 모니터를 통해 작업물을 한 눈에 확인할 수 있어 주변 동료들에게도 권하고 있다고 언급했다.

ㆍ판매원 : 루미텍
ㆍ문의 : 02-2676-2119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