ZOOM / Castdon Denture System
상태바
ZOOM / Castdon Denture System
  • 석병훈
  • 승인 2011.02.09 16: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소요시간 60분이면 OK 간편하고 빠른 denture 제작, Castdon Denture System

앞으로 예상되는 denture의 보험적용에 따라 denture 시장이 폭발적으로 늘어날 것으로 전망되는 가운데 denture system에 대한 관심이 날로 증가하고 있다.
또한 점차 고령화 인구가 늘어남에 따라 denture의 보급 또한 그 수요가 늘어 날것이므로 denture system에 대한 주목이 필요한 시기이다.
Denture 제작에 있어 기능적이고 역학적인 개념이 전혀 고려되지 않은 denture 제작은 구강 내에서 여러 가지 조건으로 인해 최후에는 발치라는 결과까지 초래한다.
지금까지 denture 제작은 상당한 시간의 노력과 끈기가 필요했다. 하지만 Castdon Denture System은 간편하고 빠른 denture 제작을 가능케 한다.

Polymax 가압기의 6Bar의 고압으로 각종 보철 성형 작업 가능
Denture용 콜드큐링 레진(Castdon)과 가압 열중합기(Polymax) 및 기타 악세사리로 이루어진 Castdon Denture System은 약 1시간 만에 denture를 만들 수 있어 기존 방식보다 매우 빠르게 제작할 수 있다. 석고매몰 작업과정이 불필요하며 간단하게 연마 광택이 가능하다. Castdon 콜드큐링 레진은 레진의 체적 안정성과 색조의 변화가 없어 매우 오랜 기간 안정성이 지속된다. 그 밖에 복제 재료의 실리콘 사용으로 정확성을 유도하며 경제적인 시스템과 기능성, 심미성 등이 특징이다.
기존 사용되던 가압기는 1~2bar 수준의 낮은 압력밖에 가할 수가 없으나 Polymax는 6bar까지 가압할 수 있어 더욱 효과적으로 작업 할 수 있으며 좋은 기공물을 얻을 수 있다. 6Bar의 고압에서 각종 보철 성형 작업을 할 수 있는 가압기는 이 제품이 유일하다.
이 시스템에서는 wax rim 작업과 치아배열이 가장 중요한데 이 부분에서 잘 정리되면 연마 광택 내는 폴리싱 과정을 간단하게 끝낼 수 있다.


Castdon Denture System 구성품 일람

<Polymax 5>
* 보철 - 가압매몰기 (매몰재, 스톤 등의 기포제거)
       - 탬퍼러리, 자켓, 파닉 등 레진의 가압 중합
       - 다이렉트 레진의 강도 증가
       - 복제 실리콘 등의 기포제거
* 교정 - 교정레진의 중합과 기포제거
       - 리테이너 스프린트 등의 강도증가
       - water bath 가능


<Castdon Cold Curing Denture Resin>
-콜드큐링 방식의 denture 레진으로 다른 제품에 비하여 강한 강도와 낮은 수축률을 가지고 있어 사용하기 편리하고 더욱 고품질의 denture를 제작할 수 있음

<Castdon flask>


-Denture용 플라스크로 세 부분으로 나누어지며, 레진 주입구를 뚫기 위한 도구도 들어 있음

<Plaquit>
-의치상용 광택 경화제로 뚜껑에 부착된 붓을 이용하여 완성된 denture에 잘 바른 뒤 광중합하여 광택을 냄

<Siliform>
Denture 복제용 실리콘으로 정교한 부분까지 채득 가능하여 더욱 정확한 denture를 제작할 수 있음(Agar로 대체 가능)

<Gelon-T (투명한 아가)>
- 투명한 색상의 기공용 한천 인상재
- 단단하면서 탄성을 유지
- 파샬 프레임 모형 복제
- 투명하여 denture 레진의 변색을 방지
- 45분의 빠른 경화 시간 (작업 시간 절약 가능)
- 자가중합 및 콜드큐어링 작업 시 레진치의 제 위치를 손쉽게 확인

<Castdon bonding>


-의치를 denture에 접착시킬 때 쓰는 접착제

<Isolat film>
-레진분리재로 석고와 석고, 석고와 레진이 잘 분리되도록 붓을 이용해 도포함

 


 

ㆍ제조원 : Dreve (독일)
ㆍ수입원 및 판매원 : 신덴탈(주) 
ㆍ문의 : 02-757-6901

Mini Interview|새그린치과기공소 오영만 소장

“작업의 간소화로 제작이 편하고 시간이 단축 된다”

2003년부터 사용 중인 오영만 소장은 기존의 denture 제작 방법은 작업과정에서 긴 시간과 복잡한 과정이 필요한데 이 제품은 흐름성이 좋은 Castdon 레진을 부어 50℃로 25분간만 중합하는 방법으로 간편하고 빠른 denture 제작을 할 수 있다고 입을 열었다.
오 소장은 “denture의 강도, 변색저항성, 탄성계수 등 물리적 성질이 우수하고 부분의치, 총의치 등 모든 임상케이스에 적합하다”며 “특히 임의의치(immediate / temporary denture)제작 활용에 효과적이고 Relining rebase 시 Polymax5 기기에 넣어 레진을 경화시키면 미세누출(Microleakage)가 없어서 좋다”고 설명했다.
그는 작업의 간소화로 인해 의치상의 변형이 적고 매몰시간과 큐링시간의 단축으로 의치 완성까지의 시간이 단축되어 폴리싱 하기가 용이하다고 밝혔다.
오 소장이 말하는 denture 시스템 선택 시에는 작업과정이 복잡하지 않고 단순한지, denture 시스템의 가격이 경제적인지를 따져봐야 한다고 말했다. 또한 가압열중합기기의 내구성과 활용도, 내부용량크기가 적절한지, 기기 등의 사후관리체계와 서비스가 좋은지 여부도 꼼꼼히 따져봐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레진의 낭비를 방지하게 하기위해 꼭 계량컵을 이용해서 사용한다”며 “아가가 굳고 난 다음 모형 분리 시 찢어짐에 주의하고 아가에 레진치를 붙일 때 제 위치에 넣으면서 바뀌지 않게 주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끝으로 오 소장은 “처음 접하시는 기사님들은 기존의 방법에 너무 적응되어 있어 예전 방법이 좋다고들 하실 수 도 있다. 하지만 조금만 참고 적응하면 활용도 면이나 작업의 간소화로 인해 모든 과정이 편해짐을 느낄 것이다”고 다음 만남을 기약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