ZERO MR2|Z-Solution
상태바
ZERO MR2|Z-Solution
  • 황원희
  • 승인 2011.02.09 17: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르코니아 밀링 전용 모터 사용으로 정밀한 결과를 이끌어내는 MAD/MAM System, Z-Solution

CAD/CAM system이 디지털화되어 효율성을 강조한 장비라면, MAD/MAM system은 아날로그 방식이지만 그만의 강점을 가진다. 치과기공계에서 작업의 기초는 모델을 살펴보는 것으로 시작된다. 따라서 이런 MAD/MAM system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치과기공사의 기술과 숙련도가 필요함과 동시에 정밀한 장비의 사용도 필수적이라 할 수 있다.
이번호에서는 지르코니아 밀링을 위한 MAD/MAM system인 Z-Solution에 대해 살펴보기로 한다.

 

 

C3 모터 기술로 조용하며, 진동 없는 정밀한 밀링 가능

Z-Solution은 독일 Schick Dental사의 지르코니아 제작용 MAD/MAM system으로 Z1 milling unit, suction system 그리고 sintering furnace로 이루어져 있다.
먼저 Z1 milling unit은 모터 속도와 밀링 시 바람의 세기, suction on/off 등의 조절이 가능하여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 특히 밀링 스핀들은 지르코니아 밀링 전용으로 개발된 C3 모터 기술을 이용하여 매우 조용하고 진동이 없어 정밀하게 밀링을 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또한 내장되어 있는 LED 조명의 밝기 조절이 가능해 사용 시 넓은 시야 확보에도 유리하다.
1년째 Z-Solution을 사용하고 있는 박의석 소장(하이포인트치과기공소)은 “핸드피스의 떨림이 없고, 잔고장이 없어 좋다”고 밝히며 “시중에 OEM 제품이 꽤 있는 것으로 아는데 이것은 본사에서 직접 만들어 더욱 믿음이 간다“고 전했다.

안정적인 sintering furnace로 지르코니아 물성 유지


Z-Solution의 Sintering furnace는 일정한 온도를 위한 4heating elements와 1button 기술을 가지며 5종류의 프로그램 입력이 가능하다.
박 소장은 “지르코니아 물성 특성상 최소 15시간 정도는 Sintering을 해야 제대로 된 지르코니아의 물성을 가질 수 있다”며 “그런 면에서 Z-Solution의 Sintering furnace은 굉장히 안정적이다”고 밝혔다.
또한 술자가 직접 눈으로 지르코니아의 물성을 확인하여 실제 장비가 제대로 작용하고 있는지 확인하는 것은 까다로운 부분인데 이와 관련해 박 소장은 “Z-Solution은 전원이 꺼지면 문이 열리지 않도록 잠금장치가 되어 있다. 이렇게 작은 부분까지 신경을 쓰는 것을 보면 안전뿐만 아니라 전체적인 시스템 사용에 있어서도 신뢰가 느껴져 믿고 장비를 사용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술자의 건강을 고려한 지르코니아 전용 suction system
지르코니아 밀링 시 발생되는 분진 가루는 작업하는 술자에게 항상 노출되어 있을 수밖에 없다. 따라서 이 가루를 효과적으로 제거하기 위해서는 suction system을 이용해야 한다.
Z-Solution의 suction system은 장비 자체 내에 필터가 있어 작업 중 수시로 지르코니아 분진을 흡입한다. 박 소장은 “특히 MAD/MAM system은 폐쇄된 공간에서 이루어지는 CAD/CAM system과 달리 오픈된 공간에서 작업이 이루어지다 보니 분진을 피하기 어렵다”고 언급하며 “Z-Solution의 suction system은 양쪽 수평 방향으로 분진이 흡입되도록 되어 있어 100%는 아니지만 suction이 잘 이루어지고 있다”고 전했다.


ㆍ제조원 : Schick Dental GmbH(독일)
ㆍ수입원 및 판매원 : 다코
ㆍ문의 : 02-3411-2600

MR Key Point
▲ Z-Solution은 지르코니아 밀링을 위한 MAD/MAM system이다.
▲ 지르코니아 밀링 전용으로 개발된 모터를 사용하여 진동 없는 정밀한 밀링이 가능하다. ▲ 모터 속도 및 밀링 시 바람 세기를 조절할 수 있다.
▲ 추가로 resin cap을 쉽게 고정할 수 있도록 고안된 Quick-Fix Plate가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