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명 교정 장치 2
상태바
투명 교정 장치 2
  • 편집부
  • 승인 2011.02.10 14: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Positioners 제작

지난호에서는 Aligner의 제작과정에 대해 알아보았다. 이번호에서는 Tooth Positioner에 대해 알아볼 것이다.

일반적으로 교정치료가 끝나갈 즈음에, 이상적인 교합관계를 원하는 경우 치료의 한 방편으로 Positioners가 사용되었다.
Kesling.H.D에 의해 고안된 Positioners는 ▲ retainer의 역할 ▲ minor rotation control ▲ minor tipping control ▲ minor relaps control ▲ minor space closure ▲ tight contact을 고려하여 만들어졌다.
Positioner를 사용함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점은 환자의 협조도이다. 식사 시간을 제외한 거의 full time을 장착하다 보니, 환자가 착용하지 않으면 그 효과를 볼 수 없기 때문이다. 최소한 debonding 후 2주간 동안 집중적으로 착용하여야 한다.


1. 작업모형 준비
보통 bracket이 있는 상태에서 impression tasking. Set up 전 후 변화량 check를 위해서 2개의 cast 제작.

2. Index 만들기
Putty를 이용하여 Index를 제작한다. Set up 시 치아 이동량을 알 수 있도록 제작한다.

3. 치축 긋기
각 치아 number를 cast에 marking. Labio-lingual을 연결한 장축선을 치경부 하방까지 연장하여 긋는다.
(이때, 투명한 film을 이용해서 template를 제작! )

4. 치아 분리 및 치아 재위치시키기
먼저 disk 혹은 그라인더, 기공용 실톱 등을 이용하여 base를 분리한다. 이때 전치부는 cervical 하방 3~4mm, 구치부는 2~3mm가 적당하다.
Stripping용 disk를 이용해 인접면을 분리한다.
( 인접면 손상을 최소한으로 하기 위해 set up 하고자 하는 치아를 block으로 분리하고 base를 다음은 후 개개치를 분리한다.)
( Contact이 긴밀한 경우에는 fissure bur를 이용해 인접면 하방가지만 분리한 후, 손으로 조심스레 치아를 분리하도록 하고, 개개치 분리 시에도 disk가 contact을 직접 지나가지 않도록 하여 contact point가 손상되지 않도록 한다.)
Index에 치아를 재위치시킨다. 불필요한 undercut은 제거한다.
Wax를 이용하여 cast에 고정시킨다.
( 기준선과 template를 통해 정확도를 확인한다.)

5. Set up
Ideal set up을 시행한다. 변화량은 1~2mm 이내로 한다.

6. Set up
Wax 연화 후 set up을 시행한다.
가이드라인과 Template를 이용해 이동량과 방향을 조절한다.
교합기상에서 좌-우 canine guidance 와 anterior guidance를 체크해보고 교합 간섭이 있는 부위는 조절해준다.

7. 상악 성형
Granule로 피개 시 약 7mm정도 cast가 보이도록 한다.
(Foil 변형 예방을 위해 cool  down 시간을 준수한다.)

8. 상악 margin 형성 및 polishing
가위로 큰 부위를 오리고, tungsten carbide bur를 이용해 roughly grind를 시행한다.
Smooth green 휠을 사용해서 edge를 정리한다.
(특히 구치부 교합면을 더 갈아서 삭제시킨다!)

9. Occluform에 상악 장착
교합기( occluform)를 Track - V (열성형기계)에 연결한다.
Construction biteIncisal pin을 약 3mm 정도 올려준다.
( 상악 sprint를 장착한 상태에서 상하악 cast를 교합시켜서, 공간이 나오는지 꼭 확인하고, 필요하다면 상악 sprint 교합면 삭제를 시행할 것. )

10. 하악 성형 및 상하악 combine
하악 성형을 기다리는 동안, 이미 제작된 상악 foil의 교합면 부위만 hot-ail burner로 가열할 수 있다. 이때 한 지점만 오랫동안 가열하지 않도록 주의한다.
하악 sprint가 cast에 닫자마자 상하악 cast를 교합시킨다.
( 있는 힘껏 눌러준다. pin이 닿아서 stop이 되었는지 확인한다.)
Cool down 후 occluform 상부를 들어주면 상악 cast만 빠진다.
( Monoblock인 것을 확인 후, polishing에 들어간다.)

11. 적합
Polishing 후 working cast에 끼워서 적합을 본다.
Positioner는 cervical line 하방 2~3mm까지 피개되어야 한다.
통상적인 방법 (gas 토치, hot gun, 투명 광택제)으로 마무리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