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R1
상태바
MR1
  • 황원희
  • 승인 2011.03.09 10: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심미성과 견고성을 갖춘 탄성국소의치 시스템 Valplast 우수한 유연성으로 골 흡수 줄였다

탄성국소의치(Flexible partial denture)란 주입성형기술을 이용하여 생체에 적합하고 유연성이 뛰어난 나일론 성분의 열가소성 레진으로 만든 가철성 국소의치이다. Valplast는 1950년대에 심미적인 가철성 국소 의치를 제작하기 위한 노력의 결과로 발명되어 현재까지 국내에서 사용되고 있는 탄성국소의치 시스템 중 하나다. 부분적으로 치아가 결손된 환자에 대하여 양측 혹은 편측으로 수복하기 위한 심미적인 가철성 국소 의치로써 그 사용이 증가되고 있다.
이번호에서는 심미성과 견고성을 동시에 갖춘 탄성국소의치 시스템인 Valplast에 대해 살펴보도록 한다.

 

일반 금속-아크릴 국소의치 vs 탄성국소의치
보편적으로 사용되는 금속-아크릴 국소의치와 Valplast 시스템으로 제작된 탄성국소의치는 물리적 특성부터 시작해 여러 가지 면에서 차이를 보인다. 먼저 금속-아크릴 국소의치에 사용되는 의치상 아크릴 레진의 성분인 메타크릴산메틸과 Valplast의 물리적 특성이 다른 것이 하나이며, 일반 국소의치가 갖는 단점을 보완할 수 있는 부분이 Valplast에 있다는 것이 또 다른 차이점이다.

재료의 투명성과 얇은 클래스프로 심미성 증가

일반 국소의치는 기능적이지만 몇 가지 단점을 가진다. 금속 클래스프가 구강의 전방부에 놓일 경우 웃을 때마다 보이는 금속 장치는 비심미적인 것이 그것이다.
반면 Valplast는 자연스러운 심미성을 가진다. 아크릴 의치상 재료의 강도를 위해 필요했던 의치상의 크기를 줄임으로써 얇은 의치상 제작이 가능하다. 따라서 강하고 견고하며 얇기 까지 한 의치상은 환자의 이물감은 감소시키며, 감각은 향상시킨다. 또한 재료 자체의 투명성과 얇은 클래스프의 설계는 잇몸의 자연적인 색조를 비춰 환자는 일상생활에서 자신감을 가지고 생활할 수 있다.

압축강도와 굽힘강도가 우수한 탄성국소의치

Valplast는 밝은 분홍색으로 은색 포장이 된 캡슐에 들어 있는데 크기에 따라 세 가지 종류가 있으며, 캡슐을 285℃로 가열하면 주입하기 좋은 흐름성을 갖는다.
10여 년 전 우연히 Valplast를 접하게 된 후 지금까지 사용하고 있는 이용식 소장(조흥치과기공소)은 탄성국소의치가 갖춰야 할 기본 요건으로 “압축강도와 굽힘강도가 우수하여야 한다. 즉, 유연성이 좋고 충격에 잘 견뎌야 하며, 부러지거나 금이 가지 않아야 한다”고 밝히며 Valplast는 타 제품에 비해 탄력성이 우수하여 골 흡수를 줄여주고, 투명성이 뛰어나 구강 조직과 조화를 잘 이룬다고 밝혔다.

정확한 작업 공정에 대한 개념 필요
탄성국소의치 제작 과정 중 어려움이 있다면 폴리싱(polishing) 작업일 것이다. 기존 국소의치는 퍼미스 작업만으로도 전단계의 부족한 작업을 보상할 수 있지만 탄성국소의치는 다르다. 이 소장은 레진 재료의 특성상 퍼미스 작업을 통한 보상이 용이하지 않다며 “조각 시 치아와 인접되는 치은 부분을 부드럽게 형성해야 만족할 수 있는 결과물을 얻을 수 있다”고 전했다.
마지막으로 이 소장은 Valplast를 이용하여 탄성국소의치를 제작할 경우 정확한 작업 공정을 준수할 것을 당부했다. “기존 국소의치와 달리 탄성국소의치를 임시적인 개념으로 접근하여 대충 제작하려는 경우가 많다. 이럴 경우 적합도나 작업 만족도가 떨어질 수밖에 없다”며 사소한 기공작업에도 정확한 개념으로 접근해야만 만족할 수 있는 기공물이 만들어진다고 강조했다.

제조원 : VALPLAST(미국)
수입원 및 판매원 : ㈜하이덴탈코리아
문의 : 02-779-8597

MR Key Point
▲ Valplast는 탄성국소의치(Flexible partial denture) 시스템으로, 유연성이 우수해 골 흡수를 줄여준다.
▲ 얇은 의치상으로 구강 조직과 조화를 이룬다.
▲ 단량체가 없는 특수한 형태의 나일론 열가소성 레진으로 생체 적합성이 우수하며,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키지 않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