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 BEGO社의 오랜 경험으로 탄생한 다용도 C&B 매몰재
상태바
독일 BEGO社의 오랜 경험으로 탄생한 다용도 C&B 매몰재
  • 편집부
  • 승인 2011.03.09 13:38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Bellavest SH

광주 보건대학 졸업
신흥대학 치기공 심화과정 졸업
전 길인력개발원 강사
현 신흥 Beryllium Free Metal 강사
현 Dentla치과기공소 대표

 1. 개요
 2. Bellavest SH 소개
 3. Bellavest SH를 이용한 C&B 제작 과정
 4. Bellavest SH의 장점
 5. 사용가이드 및 주의사항


 


1. 개요
치과기공 작업을 하면서 모든 재료의 선택은 너무나 중요하고 재료의 신중을 기해야 한다. 특히 매몰재의 경우 테스트 결과가 사용자에 따라 다르게 나오는 경우가 많으며, 실제 작업자의 작업 시간과 직접적으로 연결되어 있기에 치과기공소에서 바꾸기란 상당히 어려운 상황이다.
필자가 Bellavest SH를 접하게 된 계기는 Beryllium Free Metal을 사용하면서부터이다. Beryllium Free Metal에 적합한 매몰재를 찾던 중 Bellabond Plus와 동일 회사에서 나오는 Bellavest SH를 사용하면 더 원활한 작업이 이루어질 거란 막연한 기대에 테스트해본 결과 만족도가 높아 PFM 작업뿐만 아니라 모든 보철 작업에 Bellavest SH 매몰재를 사용하고 있다.
하여 Bellavest SH를 이용하여 각 작업과정에 대한 사용례를 소개하고자 한다.

2. Bellavest SH 물성 및 팽창 정도

Bellavest SH는 다용도 C&B 매몰재로 Case별 혼수비 조정을 통해 Press, PFM, PFG, Gold Crown, Inlay, Onlay, Partial Crown 등 다양한 작업에 사용할 수 있다.
매몰 후 경화 시작시간은 10분 후이고, 보통 30~40분간 경화시키며, 2시간 뒤 압축 강도는 4.3Mpa다.

3. Bellavest SH를 이용한 C&B 작업 과정
1) PFM



Tip) 롱 브릿지 케이스의 경우 왁스업 내면은 혼수비 조정을 통해 100% 팽창을 유도하고, 그 외 부분은 50% 팽창으로 매몰한다. 이 매몰 방법은 각각의 지대치 적합을 용이하게 하고, 과도한 팽창을 방지하여 소성 과정에서 프레임의 뒤틀림 현상을 방지하는 방법이다. 


2) Gold
 


Tip) 석고 결합 매몰재는 물에 잘 풀리기는 하지만 급냉의 이유는 골드에 연성을 부여해 Polishing 작업을 좀더 수월하게 하기 위함인데, 필자는 Gold 특성상 연마의 어려움은 없다고 판단해 서냉 후 Glass Bead로 매몰재를 제거한다. 2bar로 샌드처리를 하므로 Margin의 손상은 염려 없다.



Tip) 패턴레진을 사용하거나 플라스틱 슬리브를 이용한 케이스 등의 경우 안정적인 주조를 위해 소환온도를 800도에서 소환 후 700도로 낮춘 후 캐스팅하는 경우가 많은데, Bellavest SH는 700도에서 바로 캐스팅이 가능하다.

3) Press
 



4. Bellavest SH의 장점
Bellavest SH의 최대 강점은 급소환에서의 안정성이다. 간혹 시간이 급한 보철의 경우(싱글기준) 조각부터 캐스팅까지 1시간 이내에도 가능할 정도로 급소환에 있어서 매력적이다. 다른 급소환 매몰재의 경우 매몰재의 안정성 면에서 다소 불안한 면이 있는데, 1년여의 사용기간에도 Bellavest SH는 링리스로 큰 케이스를 급소환하는 경우에도 핀현상이나 크랙은 거의 찾아보기 어려웠다.
두 번째는 운영상의 도움이다. 필자의 경우 대부분의 기공소와 마찬가지로 작업별로 각기 다른 매몰재를 사용해왔다. 하지만 Bellavest SH를 접한 후로 한 가지 매몰재만 사용하여 관리면에서 낭비의 발생 요인이 줄어들었다. 개인적으로 지르코니아 프레싱이 점점 많아지고 있는데, 고가의 프레싱 매몰재를 따로 구비하지 않아도 돼 경영상 다소나마 도움이 되고 있다. 또한 여러 작업의 매몰을 동시에 할 수 있어 매몰 시간 단축에 도움이 된다. 
세 번째는 건강적인 부분이다. Beryllium Free Metal을 사용하면서부터 건강에 대해 좀더 신경을 쓰는 편인데, 사실 Beryllium보다 더 해로운 물질이 석면이 아닌가 한다. Bellavest SH 사용 후 석면 사용을 전혀 하지 않아 다소나마 마음의 위안을 느낀다.
마지막으로 낱개 포장의 장점이다. 기존에 쓰던 C&B 매몰재들은 덕용포장으로 되어 있어 가격적으로 저렴한 대신 보관상의 실수나 계절적인 변화에 대해 민감했던 부분이 사실이다. 하지만 이제 그런 걱정은 없어졌으며, 약간의 비용 절감보다는 리메이크를 줄이는 데 집중한다면 Bellavest SH는 좋은 선택이 아닐까 생각된다.

 

상단 부분 트리밍 상태

Tip) 필자의 경우 매몰 후 상단부분을 트리밍을 해준다. 매몰재의 통기성을 좋게 해줌으로써 왁스의 소환에 다소나마 도움을 준다.

Tip) 매몰 과정에서 매몰재가 모자라거나 높이를 상단의 높이를 높여야 할 경우 전용 리퀴드를 상단에 바른 후 매몰재를 추가해서 부어도 소환 과정에서 분리되거나 크랙 현상이 생기지 않는다.

 

5. 사용 Guide 및 주의사항

매몰재에는 silica가 첨가되는데, 폐암에 걸릴 수 있으므로 반드시 마스크를 사용할 것을 권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Junior 2012-08-10 08:40:53
Last one to utilize this is a rtoetn egg!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