ZERO MR / Cercon CAD/CAM system
상태바
ZERO MR / Cercon CAD/CAM system
  • 석병훈
  • 승인 2011.05.12 15: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0마이크론 이하의 오차로 full arch가 가능한 군계일학, Cercon CAD/CAM system

이번 IDS 2011에서 나타났듯이 치과계 전반적으로 자동화의 물결이 거세다. 그 자동화 물결의 선봉은 단연 CAD/CAM 시스템이다. 
현재 미국 시장에서는 전체 기공물의 25%가 이미 CAD/CAM으로 제작될 만큼 CAD/CAM 시스템이 이제는 기공소의 중요한 시스템으로 자리 잡고 있다.
하지만 선뜻 고가의 CAD/CAM 시스템을 구입하기는 망설여진다. 그 이유는 아무래도 각 회사마다 CAD/CAM 시스템이 출시되고 있고 저마다 제품의 특징이 두드러져 구매자 입장에서는 여간 고민되는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그러나 어떤 제품군에나 명품이 있듯 CAD/CAM 시스템에도 명품이 있다. 덴츠플라이 Cercon CAD/CAM 시스템도 그 중 하나다. 이하에서는 Cercon CAD/CAM의 특징에 대해 자세하게 살펴보도록 한다.


다양한 소재의 치과보철물 제작이 가능
Cercon CAD/CAM 시스템은 지르코니아(ZrO₂), PMMA(temporary resin), Cast(Casting용 Resin)처럼 다양한 재료로 Single-piece abutments, Primary telescope crowns, Crowns, Multi-unit bridges 등 다양한 치과보철물을 제작이 가능하다.
현재 연세대학교 치과대학에는 Cercon CAD/CAM 시스템이 구비되어 있어 이근우 교수(연세대학교 치과대학 보철학교실)는 자연스레 4년째 이 시스템을 사용 중이다.
이 교수는 “물론 전에 다른 회사의 CAD/CAM 시스템을 사용해봤다. 보통 CAD/CAM 시스템은 각 기공소에서 구입해서 사용하는 시스템과 센터 형태로 운영되어 각 기공소에서 모아온 기공물을 처리하는 시스템, 그리고 전 세계에 각 지점을 두고서 모든 기공물을 받아 컨트롤 하는 시스템 이렇게 3가지 시스템이 있다”며 “Cercon CAD/CAM 시스템은 일단 풀 시스템을 갖추고 있다 보니 단순히 지르코니아 블록만 구입하면 되니 경제적으로도 좋고 언제든 치과기공사와 기공물에 대한 의견 교환을 할 수 있어 좋았다”고 평가했다.

롱텀 데이터를 가지고 있는 Cercon CAD/CAM 시스템

Cercon CAD/CAM 시스템은 모델 스캔 방식(레이져 스캔)으로 오차는 10마이크론 이하이며 스캔 범위는 full arch가 가능하다. Speed up to 60.000의 변동 회전을 가지고 있으며 고속회전 기술과 직접 측정 시스템의 combination 기술이 내장되어 있다. 작동  정보 및 명령 모두 touch screen으로 unit control 할 수 있으며  tool을 돌면서 끼워짐을 측정· 인식하는 비율측정과 위치 정밀도가 1?m 이하이다.
이 교수는 캐드캠 시장 자체가 굉장히 팽창돼 있는 상태라고 설명하며 “CAD/CAM 시스템 프로그램을 사용하기 편리하고 결과물 또한 정확하게 나올 수 있는 시스템을 구입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본다”고 밝혔다. 또한 “요즘엔 중국산 정체불명의 블록들이 들어오는데 이런 인증되지 않은 제품은 지금 당장 문제점을 알 수는 없지만 시간이 지남에 따라 구강 내에서 문제가 생길 확률이 높다”며 “오랜 기간 임상 검증을 거친 제품을 사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Cercon처럼 롱텀 데이터를 가지고 있는 제품을 구매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3차원으로 보철물 분석 및 디자인이 가능

Cercon CAD/CAM 시스템은 특수 제작된 tungsten milling bur 3종류 총 9개의 bur를 장착 가능하다. 밀링시간은 single 기준 5~6분 정도 소요된다.
Cercon CAD/CAM 시스템 프로그램은 3D 네비게이션 시스템으로 스크린상에서 3차원으로 보철물 분석 및 디자인이 가능하다. 스캔한 여러 개의 data를 한 개의 블록 안에 같이 밀링이 가능하여 생산 단가를 최소화하며 자동 under-cut 디텍션 기능과 베이스의 높이 자동 인식 기능을 가지고 있다.
한편, 이 교수는  “CAD/CAM은 기계를 이용하고 컴퓨터를 이용하는 자동화 작업이라고 하지만 결국 그 자동화 작업을 하는 것은 사람이기 때문에 어떻게 사용하느냐에 따라 결과물에 차이가 난다”며 “그러므로 그 시스템에 숙련된 기공사를 배출하는 것이 중요하다. CAD/CAM 시스템이 가지고 있는 모든 기능을 다룰 수 있고 시스템의 성능을 100% 끌어낼 수 있게 트레이닝을 받고 숙련되도록 노력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제조원 : Degudent (독일)
수입원 및 판매원 : 덴츠플라이코리아
문의 : 02-2008-7600


MR Key Point
▲Cercon CAD/CAM 시스템은 tungsten milling bur 3종류 총 9개의 bur를 장착한다.
▲고속회전 기술과 직접 측정 시스템의 combination 기술이 내장돼 있다.
▲작동  정보 및 명령 모두 touch screen으로 unit control 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