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mise Indirect의 생체모방기술과 나노테크놀로지
상태바
Premise Indirect의 생체모방기술과 나노테크놀로지
  • 편집부
  • 승인 2011.05.12 15: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심미성이 부각되면서 indirect resin system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다. 이에 ZERO에서는 3회에 걸쳐 Premise Indirect™의 임상과 실전적용법을 소개하고자 한다.

생체모방기술


생체모방기술(Biomimetics)이란 자연을 빗대어 인간이 모방한 과정, 실체 또는 도구나 시스템을 의미한다.외부에 털이 많은 것을 모방한 것이  벨크로(일명 찍찍이)의 탄생이 되었다.
자연을 모방해서 탄생한 예술과 과학을 생체모방기술(biomimetics)이라고 부른다.

자연 속의 나뭇잎에서 발견할 수 있는 특성인 방수성을 페인트 업계에서 모방했다.

나노테크놀로지

나노테크놀로지는 38억 년 전부터 미세한 생물체들이 해온 것처럼 나노입자 크기로 탄생하고 조작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상적인 나노하이브리드 수복물은 자연치아처럼 나이를 먹고 느껴지며, 닳고 기능하면서 마치 자연치아처럼 보인다.


Premise Indirect의 특징

Heruculite XRV™, belleGlass™NG 및  Premise™ 등을 탄생시킨 과학의 성공이 이루어낸 결과물이다.

Premise Indirect™ 는 간접수복용 레진 시스템으로 명성을 떨쳐온 belleGlass N의 이상적인 3중 중합방식을 따른다.

용도: 인레이, 온레이, 크라운, 비니어, 브릿지, 스플린트와 특히 자기감수체적인 치아와도 같은 반응을 해야 하는 임플란트 수복물에 적합하다.

 


자연치아처럼 보이고 마모율도 비슷하다


다른 어떤 수복재료보다도 자연치아 에나멜을 그대로 재현한 것과 같은 오팔효과는 물론, 마모율도 자연치아와 매우 유사하다.

성능 
3중 중합방식(광중합,열중합,가압중합)으로 기존 광중합방식이 60~70%에 불과한 반면 98%이상의 물질전이가 이루어진다.

입증된 역사
1996년 이래 12년간 구강 내 사용된 수만 건의 임상증례로 성능이 입증되었다.


Premise Indirect의 연구
나노하이브리드 기술력

큰 입자의 prepolymerized filler(PPF)와 0.4 micron 크기의 필러, 그리고 작은 나노입자의 실리카를 포함시켜 필러충전과 물성을 개선시키고, 조작성을 향상시켰으며, 표면광택도를 높이고 중합수축은 줄였다.


높은 광택유지력
PPF 입자의 필러 사이즈는 가시광선 파장보다 작아 빛 산란효과를 최소화했다. 세라믹 입자보다는 중합된 레진에 더 가까운 특성을 보유하므로 PPF입자가 뜯겨나갈 가능성은 더 적어졌다.

기존의 콤포지트 레진은 중합된 표면이 불규칙적으로 연마되므로 표면의 빛이나 광택이 떨어진다.

Premise Indirect PPF입자의 연마는 고르게 이루어지므로 마모저항성이 개선되었고, 표면은 보다 더 스무스하고 반짝거리게 된다.

5년간의 In-vivo 마모율 측정에서, 평균 연간 1.2 microns의 마모를 나타냈다. 이는 다른 어떤 물질보다도 자연치아에 더 가까운 수치임을 나타낸다.


Premise Indirect는 자연치아 상아질의 열팽창계수(CTE)에 매우 근접해있다. 자연치아구조와 실질적으로 똑같아 보이게 해준다.

 


필러입자의 SEM 사진
그림 : 현미경 50,000X배율; 마이크론미만의 하이브리드 필러(67%), 50 nm 분산되어 있는 실리카 입자(33%)


목적: 미세입자의 하이브리드형 인다이렉트 콤포지트 레진과 여러 하이브리드 및 마이크로필러 함유 레진들의 장기간의 칫솔질후의 임상적인 표면광택도 등을 조사하였다.

결론: 칫솔질후의  B.G. Exp.의 안정적인 높은 표면광택은 하이브리드 콤포지트 레진으로도 임상적으로 안정적인 광택을 얻을 수 있다는 점을 시사한다.
V. Bui, A. Kobashigawa, and D. Tobia: “Surface Luster of a New Indirect Composite Resin.” 
J. Dent. Res.  Special Issue Abst. # 621, March 2003

그림 1a:  60º 굴절 빛 아래에서의 표면광택도,  BG Exp. vs. CB+ Inc.
Figure 1b: 굴절 빛 아래에서의 표면광택도, BG Exp. vs. HM
Figure1c: 60º 굴절 빛 아래에서의 표면광택도, BG Exp. vs. E En.
Figure 1d:  60º 굴절 빛 아래에서의 표면광택도, BG Exp. vs. SF E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