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R2|ZENOTEC T1
상태바
MR2|ZENOTEC T1
  • 황원희 기자
  • 승인 2011.06.09 11: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4명의 유저에게 듣는 ZENOTEC T1의 모든 것 ① 재료에서 장비까지 원스텝 시스템을 구축하다


대부분의 CAD/CAM 시스템은 밀링기, 소프트웨어, 블록 등이 조화롭게 어우러졌을 때 최적의 결과를 낳는다. 이때 장비와 재료가 그 조화를 목적으로 한 곳에서 공급된다면 결과물에 대한 높은 시너지 효과를 나타내지 않을까 싶다.
ZERO에서는 6월호부터 4번에 걸쳐 ZENOTEC T1의 특성을 소개하고자 한다. 이번 호에서는 세람치과기공소 김영수 소장을 만나 원스텝 공급 시스템으로 유용한 ZENOTEC T1을 살펴보도록 한다.

 

원스텝 시스템 공급으로 일괄적인 결과 얻을 수 있어
작년 12월부터 ZENOTEC T1을 사용하고 있는 김 소장은 이미 10여 년 전부터 독일, 이탈리아, 대만 등을 방문하며 CAD/CAM에 대한 경험을 차곡차곡 쌓아왔다. 김 소장은 “다양한 연수를 다녔지만 기계와 재료가 일괄적으로 나오는 회사는 많지 않았으며, 분리해서 취급하는 경우는 합리적이지 못한 가격으로 판매되고 있다”고 밝혔다.
반면 ZENOTEC T1은 자체 생산되는 재료와 장비가 원스텝으로 공급되어, 치과기공소 입장에서는 꾸준하게 공급받아 사용할 수 있다고 전했다. 또한 장기적인 입장에서도 발전하는 재료를 믿고 제공받을 수 있다는 것은 또 하나의 메리트라고 밝혔다.
김 소장은 “따로 공급받는 경우 재료 혹은 장비의 원활하지 못한 공급이 발생하면 애를 먹는다”며 이런 고충을 경험했기 때문에 신뢰를 가질 수 있는 ZENOTEC T1을 선택하게 되었다고 언급했다.

CAD/CAM의 발전을 위한 필수요소, CAM 소프트웨어 프로그램


CAD/CAM이 계속적으로 발전하기 위해서는 CAM 프로그램의 성능이 중요하다. 지르코니아를 깎았을 때의 정밀도, 마진의 정밀도가 굉장히 중요한데 이것 역시 CAM 프로그램의 능력에 의해 좌우되기 때문이다.
또한 재료의 손실을 최소화하는 디자인이 가능한지도 살펴봐야 할 부분이다. 김 소장은 “모든 회사가 블록을 조밀하게 깎아주진 않는다. 같은 블록이라도 그 강도는 다르다”며 “간단한 비교 실험을 통해 얻은 결과로 ZENOTEC T1의 블록은 타 블록에 비해 단단하다”고 밝혔다.
김 소장은 결국 CAM 프로그램과 마찬가지로 재료의 선택에 있어서도 “미래지향적으로 가고 있는 것인가”를 따져봐야 한다고 전했다. 재료의 발전을 장비 역시 따라 줄 수 있어야 하며, 후에는 추가적인 투자 없이 활용도를 높일 수 있는지의 여부도 중요하다고 덧붙였다.

자동 블록 교환 방식으로 편의성 강조

ZENOTEC T1은 상황에 맞게 적절한 블록을 교환하는 시스템을 갖추고 있어 편의성과 작업 시간의 단축이라는 점에서 큰 장점을 가진다. 프로그램을 입력한 후 약 30개의 블록을 넣고 작동시키면 장비 자체가 기공물에 맞는 블록을 선택해 밀링 작업을 한다.
김 소장은 “상황에 따라 13 또는 20mm의 블록이 필요한 경우가 있다. 이때 일일이 맞춰서 블록을 삽입하지 않아도 자동으로 교환되기 때문에 매우 편리하다”고 밝히며 명령만 내리고 다른 일을 할 수 있는 것이 장점이라고 언급했다. 유용한 활용 예로 퇴근 전에 프로그램을 입력해 놓고 가면 다음날 완성된 결과물을 확인할 수 있다.
김 소장은 “왁스에서 PMMA, 지르코니아까지 모두 가능하다. 많은 CAD/CAM 장비가 국내에 출시되고 있는데 구입할 때는 미래를 보고 선택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그는 “비용은 비용대로 투자했지만 후회를 하는 경우도 적지 않다”며 “회사를 위한 장비가 아닌 기공사를 위한 장비라는 생각이 들 때 구입을 결정할 것”을 당부했다.

ㆍ제조원 : WIELAND Dental+Technik GmbH & Co.KG(독일)
ㆍ수입원 및 판매원 : ㈜제노스타
ㆍ문의 : 02-772-9810

MR Key Point
▲ ZENOTEC T1은 독일 WIELAND 사의 전자동 밀링 머신이다.
▲ 재료부터 장비까지 원스텝 공급방식을 제공한다.
▲ 동시 5축+2축 밀링으로 다양한 밀링 형태를 재현할 수 있다.
▲ 블록 자동 교환 방식으로 원하는 사이즈와 종류로의 교환이 가능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