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R1 / ShadeEye NCC
상태바
MR1 / ShadeEye NCC
  • 석병훈 기자
  • 승인 2011.06.09 11: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 이상 고민하지 마세요 심미보철을 위한 정확한 측색, ShadeEye NCC

보철물이 환자 구강에 세팅된 후 생기는 문제점에는 크게 두 가지가 있다. 하나는 보철물이 구강에 맞지 않아 불편하다는 것이고 하나는 자연치와의 색이 너무 달라 보인다는 것이다. 전자의 경우에는 수정이 가능하지만 후자의 경우에는 결국 리메이크라는 결론이 나온다.
현재 셰이드 결정은 치과의사와 치과기공사 간의 커뮤니케이션으로 혹은 디지털카메라를 이용한  메일링을 통해서 이뤄지고 있다. 그러나 자연치의 색조를 치과용 셰이드 가이드를 통하여 관찰할 경우, 조명 조건, 치은색 및 배경, 구강 내 비색 환경의 차이 등으로 인해 정확하지 않은 측색을 하게 된다. 더군다나 사람의 눈은 한정돼 있는 환경 조건에서의 차이를 민감하게 식별할 수 있으며 조금이라도 환경 조건이 다르면 부정확한 판단을 한다.
이 외에 칼라 슬라이드, 모니터, 문서 등으로 전달되는 시스템은 모니터의 퀄리티와 디지털카메라 품질 등에 따라 주관적으로 셰이드가 인식되어 색조 선택이 정확하지 않다.
그러므로 셰이드 작업 시에는 색의 정확한 선택을 위한 과학적이며 일정한 결과가 얻어질 수 있는 방법이 요구되고 있다. 그래서 최근에는 정확한 색조 선택 및 색조의 부위별 분포를 알 수 있는 디지털 분석기 사용이 점차 증가하고 있다. 이에 부합하는 기기가 바로 신흥 ShadeEye NCC이다. 현재 이 제품을 사용 중인 박치민 대표(Park's dental studio)를 만나 좀 더 자세한 얘기를 들어보았다.

 

정확한 측색으로 객관적인 정보를 제공


치아측색기 ShadeEye NCC는 환자의 구강 내에서 자연치나 메탈 세라믹 크라운의 셰이드를 측정한다. 그래서 사용자들에게 자연치와 PFM 크라운의 기본 색조를 측정하는 데 있어 정확하고 객관적인 정보를 제공한다. 이렇듯 기계에 의한 측색은 조명 조건이나 구강 내의 비색 환경, 경험 등에 좌우되지 않고 객관적인 측색이 가능하다.
박치민 대표는 이 제품을 접한 지 10년이 넘은 베테랑 사용자다. 박 대표는 “포세린 작업 중에서 가장 힘든 것은 과연 A1으로 할 것인지 A2로 할 것인지 정확한 채도를 결정하는 부분이다”고 ShadeEye NCC의 필요성을 설명했다.

무선형이라 치과에 직접 가지 않아도 정확하고 간편하게 측색을
ShadeEye NCC는 일단 무선형이라 이동이 자유롭고 사용이 간편하다. 또한 멀티 디스플레이 작업 과정을 삽화로 보여주어 별도의 스킬 없이도 쉽게 작동이 가능하다. 메탈 세라믹 크라운을 제작하기 위해 필요한 포세린 레시피도 출력된다.
박 대표는 ShadeEye NCC의 사용으로 치과에 직접 가지 않아도 정확한 채도, 명도, 색상을 알 수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내가 직접 가지 않고 직원을 보내어 색을 측정할 수 있어 기공일에 좀 더 집중이 가능하고 기공물 제작에 시간을 절약해 활용할 수 있어 좋다”고 설명했다.
한편, 셰이드 작업 시에 그는 덴틴과 에나멜의 조화로운 두께, 위치를 무엇보다 중요하게 생각한다고 밝혔다. “파우더를 많이 올린다고 색이 잘 나오는 것이 아니라 덴틴의 두께, 에나멜의 두께, 덴틴과 에나멜의 조화로운 위치가 중요하다”고 박 대표는 설명했다.

심미보철을 한다면 ShadeEye NCC는 선택이 아닌 필수
ShadeEye NCC는 자연치 측정, 포세린(PFM) 측정 및 화이트닝 모드까지 다양한 측정 모드가 있다. 이 중 화이트닝 모드는 미백 전 후의 치아 측색으로 환자에게 미백효과를 시각적으로 설명해 줄 수 있다. 또한 레시피를 출력하여 미백 전후 셰이드의 변화를 그 자리에서 환자에게 확인시켜 줌으로써 환자의 만족도를 높일 수 있다. 또한, 측색 데이터의 전송 및 저장이 가능하여 많은 데이터를 컴퓨터에 저장 혹은 기공소로 바로 전송할 수 있어 편리하다.
하지만 제품에 대한 아쉬운 부분으로 편의성을 얘기하며 USB를 이용하여 바로 자료 전송이 가능하였으면 좋았을 것이라고 언급하며 “제조사가 일본 회사이다 보니 아무래도 A/S가 오래 걸리므로 기기에 충격이 가하지 않도록 해야 한다”고 사용 중 주의사항을 일러주었다.
끝으로 박 대표는 ShadeEye NCC 제품을 한마디로 스트레스를 날려버리고 기공사를 장수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제품이라고 표현했다. 한마디로 색 결정에 대한 고민에서 해방된다는 것. 그는 “색에 대해 항상 확신을 가지고 작업을 하게 되어 리메이크를 줄이고 치과에 대한 신뢰도가 올라갔다”며 “만약 심미보철을 한다면 이 제품은 필수품이라 생각한다. 환자를 위해서 정확한 색을 파악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생각하므로 이 정도 투자는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제조원 : SHOFU(일본)
수입원 및 판매원 : (주)신흥
문의 : 080-801-1577,8


MR Key Point
▲치아측색기 ShadeEye NCC는 무선형으로 편리하며 정확한 데이터 산출이 가능하다.
▲멀티 디스플레이를 탑재하였으며 다양한 측정모드를 가지고 있다.
▲PC로 데이터 전송 및 저장이 가능하고 데이터 출력 또한 가능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