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R|Zirkonzahn CAD/CAM
상태바
MR|Zirkonzahn CAD/CAM
  • 석병훈 기자
  • 승인 2011.07.07 17: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임플란트와 교합기 프로그램으로 더욱 강력해진 5+5축 동시밀링 CAD/CAM 시스템, Zirkonzahn 5-TEC

IDS 전시회에서도 나타났지만 이미 치과기공소의 환경은 CAD/CAM을 중심으로 디지털 시대로 넘어가고 있는 중이다. 기존의 방식보다 편하고 시간 안에 더 많은 기공물을 제작할 수 있는 효율적인 작업을 실현시켜주는 CAD/CAM 시스템.
이하에서는 시중에 나와 있는 많은 CAD/CAM 시스템 중에서 Zirkonzahn 5-TEC를 소개하려 한다. 2006년 연말에 국내에 처음 소개된 Zirkonzahn MAD/MAM 시스템은 지르코니아 시장에 큰 반향을 몰고 왔다. 그만큼 Zirkonzahn CAD/CAM 시스템도 무엇보다 품질은 보장돼 있기 때문이다. 김오봉 소장(엘리트치과기공소)은 Zirkonzahn 5-TEC을 효과적으로 사용하는 유저 중 한 명이다. 지금부터 그의 얘기를 들어보자.

김오봉 소장은 이미 5년 전부터 Zirkonzahn MAD/MAM 시스템을 사용해왔다. 그리고 2년 전에 Zirkonzahn 5-TEC를 구입했다. 김 소장은 “이 시스템을 개발한 사람은 기공사 출신이다. 그래서 기공사들이 무엇을 필요로 하는지 누구보다 정확하게 안다”며 “먼저 출시된 MAD/MAM 시스템만 봐도 알 수 있다. MAD/MAM 시스템을 사용해보고 이런 기술력이면 CAD/CAM 시스템도 믿을 수 있겠다고 생각하여 구입하게 됐다”고 밝혔다.

자유자재 cut back과 동시에 full mouth 제작까지

5-TEC는 한글버전으로 지원되는 다양한 프로그램 옵션이 있으며 zirconia full crown 형태로 자유자재로 cut back 할 수 있음은 물론 동시에 full mouth까지 제작할 수 있다.
치아자료실의 다양한 모델뿐 아니라 환자본인의 동명치아를 불러올 수도 있고, 자신이 모델링한 크라운을 저장해 놓은 후 언제든지 불러서 사용할 수도 있다. 또한 스캔 데이터상의 인접치도 저장해 놓은 후 치아모델로 사용할 수 있다.
김 소장은 “왁스나 레진으로 조각한 크라운을 교합관계까지 그대로 재현할 수 있는 double scan 기능을 활용하면 hybrid type의 overdenture까지 작업할 수 있다”고 장점을 설명했다.

임플란트 프로그램으로 customized abutment를 자유자재로 제작한다
5-TEC는 최근 임플란트 프로그램과 교합기 프로그램을 보강했다. 임플란트 프로그램은 전 세계 유명 임플란트 제품의 데이터가 모두 들어가 있어 이들 데이터를 활용하여 customized abutment를 자유자재로 제작할 수 있다. 또한 custom abutment와 full crown의 동시작업이 가능해졌다. 이러한 abutment를 지르코니아로 밀링할 수 있을 뿐 아니라 기성의 titan base에 실린더 형태로도 밀링이 가능하다.
김 소장은 “5-TEC는 screw retained bridge를 full crown 형태뿐 아니라 수축시킨 형태로 full mouth까지 제작할 수 있다”며 “Inlay와 attachment 그리고 Zr-milled bar 프로그램도 구비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여기에 덧붙여 최근 들여온 articulator program은 교합운동 시뮬레이션으로 웬만한 교합기 운동을 재현할 수 있고 향후 face bow기능까지 추가될 계획이다.

Open system으로 빠르고 간편하게 작업을 5-TEC는 open system이라 구강스캐너의 스캔데이터를 메일로 전송받아 곧바로 작업이 가능하며 이를 5+5축 동시밀링 시스템으로 밀링하게 된다. 지르코니아 밀링을 기본으로 Wax, PMMA, Cr-Co metal까지 밀링가능하며 올 연말을 전후하여 titanuim block과 ceramic block이 출시된다.
김 소장은 “나는 확실하다고 생각하면 무조건 한다. 우리나라에서 지르코니아의 시장성이 불투명했을 당시 난 Zirkonzahn 이탈리아 본사에 가서 분명히 지르코니아의 미래성을 봤다”며 “그때의 확신이 현재 맞아 떨어지고 있다. 몇 년 뒤에는 지르코니아 시장이 지금보다 더 커질 것이라고 본다”고 강조했다.
한편, Zirkonzahn은 IDS 전시회에서 세계 최초로 스핀들에 무리를 주지 않고 손쉽게 밀링 할 수 있는 soft Cr-Co block을 선보여 많은 관심을 끌었다. 이는 밀링 후 소결과정을 거치게 되는 금속이며 곧 국내에 소개될 예정이다. 

ㆍ제조원 : Zirkonzahn(이탈리아)
ㆍ수입원 및 판매원 : ㈜하이덴탈 코리아
ㆍ문의 : 02-779-8597


MR Key Point
▲Zirkonzahn 5-TEC는 5축 Scanner로 모든 언더컷을 스캔할 수 있다.
▲Zirconia full crown 형태로 자유자재로 cut back 할 수 있음은 물론 동시에 full mouth까지 제작할 수 있다. ▲임플란트 프로그램으로 customized abutment를 자유자재로 제작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