ZERO MR2 / 나토플렉스 프리미엄
상태바
ZERO MR2 / 나토플렉스 프리미엄
  • 석병훈 기자
  • 승인 2011.07.21 11: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유연한 Teflon silicon mould로 단시간 내 교합면을 만든다, 나토플렉스 프리미엄

지난 7월 1일부터 주40시간제가 5인 이상 20인 미만 사업장으로 확대되면서 치과기공사들의 업무 시간이 줄어들었다. 그만큼 각 치과기공소에서는 주어진 시간을 좀 더 효율적으로 활용해야 하는 고민에 빠졌다. 주어진 시간 안에 일의 능률을 높여야 하는데 왁스업 같은 작업 시 아까운 시간을 허비하기 일쑤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나토플렉스 프리미엄(Gnatho-Flex premium)을 이용하여 교합면을 찍어내면 얘기는 달라진다. 초보 기공사부터 소장까지 누구든 손쉽게 다룰 수 있는 나토플렉스 프리미엄. 이번 호에서는 이 제품을 사용 중인 구본준 소장(지르코쟌치과기공소)에게 제품에 대한 자세한 얘기를 들어봤다. 

퀄리티 있는 형태와 일정한 보철물의 제작이 가능한 나토플렉스


나토플렉스는 탄력있고 재사용이 가능한 실리콘으로 제작된 틀로 40~180초 내에 기능적이고 심미적인 교합면을 제작할 수 있다.
고품질의 실리콘으로 제작되어 250℃까지 변형되지 않으며 틀에 의한 교합면의 두께는 단 0.5mm뿐이다. 또한 탄력적이기 때문에 형태가 변하지 않고 내구성이 강하며 왁스나 레진, 포세린에 있어서 해부학적인 cusp와 groove 등을 세밀하게 재현한다.
2003년도부터 나토플렉스를 사용하기 시작한 구본준 소장은 제품에 대한 느낌을 “구치부의 형태가 anatomic하게 잘 표현되어 있고 치아의 크기가 종류별로 나와 있어 치아 배열에 있어서 효과적이었다”고 표현했다.
구 소장은 임플란트 보철을 많이 하다 보니 왁스업 시간이 길어지고 기공사의 숙련도에 따라 형태 차이가 커 퀄리티 있는 형태와 일정한 보철물의 제작을 위해 사용하기 시작했다.

초보자도 손쉽게 사용 가능해
“나토플렉스는 유연성이 뛰어나서 크기의 조절이 용이하고 교합의 높이 맞춤에 있어 효과적”이라는 구 소장은 “교합면의 형태가 잘 재현되어 있고 교합점 찾기가 쉽다”고 설명했다.
무엇보다 왁스업 시 시간이 단축되고 초보기공사가 다루기 쉬워 좋다는 그는 포세린 구치부 빌드업 시 사용해도 효과적이라고 덧붙엿다.
나토플렉스는 주로 왁스 교합면에 쓰이는데 정밀도가 높은 왁스를 사용하여 나토플렉스에 채워 놓으면 교합면 제작은 완성이다. 광중합 레진으로 바이트 수정 시에도 효율적으로 사용되며 분리제를 바르지 않아도 잘 떨어지고 세라믹 교합면에도 사용된다.
치아 종류는 소구치, 대구치가 있으며 A, B, C의 3가지 사이즈가 있다. 총 48개가 한 세트를 이루며 사이즈별로 필요한 부분은 리필이 가능하다.


작업 시간을 단축시켜 효율성 극대화
나토플렉스는 업무량이 많아 빠른 왁스업을 필요로 하는 기공소, 정밀한 교합면 재현을 원하는 기공소에게 적합하다. 교합면 역시 심미적으로도 훌륭하다. 높은 초기 비용 때문에 망설이는 사람도 있지만 하루에 몇 개 못하던 작업을 몇 배로 할 수 있다며 기공소에 여러 세트를 구비하여 함께 사용하는 사람들이 점차 늘고 있다고 한다.
왁스업 시에 구 소장은 “기포없이 왁스업을 해야 하며 왁스 경화 시간을 잘 맞춰야 한다”고 언급한 뒤 “이런 면에서 splendido 왁스를 사용하면 효과적으로 대처할 수 있다”고 전했다.

POM, PTM 이나 CAD/CAM 크라운 보철제작에도 유용하다
나토플렉스는 실리콘 재질이기 때문에 뾰족한 것에 찢어지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분실 예방을 위해 사용 후에는 항상 제자리에 넣어 두는 것도 잊지 말자. 바이트가 낮을 경우에는 나토플렉스를 교합기에 끼워 콘택을 보지 말고 나토플렉스로 제작한 교합면을 떼어내어 코핑에 바로 올려 교합을 본다. 또한 치아 형태를 잘 생각해 알맞은 사이즈 선택을 하는 것도 중요하다.
끝으로 구 소장은 “요즘 보철 형태는 POM이나 PTM 등 왁스업하여 그 형태대로 pressing하여 구치 세라믹을 재현하는 추세”라며 “CAD/CAM에서도 지르코니아 풀 크라운으로 많이 제작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그는 “나토플렉스는 기존의 골드 크라운 제작에도 사용할 수 있겠지만 POM, PTM 이나 CAD/CAM을 이용, 왁스업 스캔하여 크라운 보철을 제작하는데 유용하게 쓰일 수 있으므로 사용해보길 권해본다”고 전했다.


제조원 : bredent (독일)       
수입원 및 판매원 : 세종무역
문의 : 051-554-2804


MR Key Point
▲나토플렉스는 40~180초 내에 기능적이고 심미적인 교합면을 제작할 수 있다.
▲형태가 변하지 않고 내구성이 강하며 왁스나 레진 또는 포세린에 있어서 세밀하게 재현한다.
▲치아의 크기가 종류별로 나와 있어 치아 배열에 있어서 효과적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