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작 시간은 줄이고 안정성은 높인 X-20 SPEED 급소환이 가능하여 많은 기공사들에게 관심을 집중시키다
상태바
제작 시간은 줄이고 안정성은 높인 X-20 SPEED 급소환이 가능하여 많은 기공사들에게 관심을 집중시키다
  • 덴포라인
  • 승인 2011.08.26 17: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ZOOM2|X-20 SPEED

기공소에서 이루어지는 매몰 작업은 보철물의 정밀도를 높여줄 수 있는 기본 작업임에도 상대적으로 관심 밖의 영역에 있었다. 그러나 매몰재의 올바른 선택과 사용이야말로 치과기공물의 만족도를 높이는 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며, 이 점에 대해서는 누구도 이의를 제기하지 않을 것이다.

그만큼 중요하지만, 상대적으로 관심 밖의 영역이었던 매몰재 중 대명실업의 Casting매몰재인 X-20 SPEED에 대해 살펴보고 올바른 사용법을 알아본다.



물을 사용하는 매몰 X-20 업그레이드

X-20 SPEED는 기존의 물을 사용하던 매몰 X-20을 여러 가지 면에서 업그레이드했다는 평을 받고 있다. 특히, 이번 제품에서는 각 단계를 생략해 작업 시간을 획기적으로 줄였다는 면에서 많은 관심을 끌고 있다.

이는 X-20의 연소준비 시간이 두 시간인데 비해 X-20 SPEED는 20분으로 줄었음에서도 알 수 있다. 또한, 시작에서 마무리까지 X-20 레귤러와 비교하면 X-20 SPEED를 사용했을 때 감소시간은 대략 다섯 시간 정도라고 관계자는 밝혔다.


손쉽게 이용가능 한 X-20 SPEED

X-20 SPEED는 이미 개발된 Casting매몰재 중에서도 매뉴얼이 체계적으로 정리되어 있어 손쉽게 이용할 수 있다. 또한, 크롬 부분 의치 프레임워크를 절반 시간에 만들 수 있고 어느 크롬 부분 합금 주조에 적합하다는 것 외에도 다른 제품에 비해 내화물질주조는 단단하고 강하며 제품 특유의 부드러움을 지니고 있는 것이 큰 특징이다.

다른 무엇보다 쉽게 연마 또는 파손되던 지금까지 매몰재의 단점을 보완해 파손과 연마의 위험을 획기적으로 발전시켰다.


급소환으로 인해 작업 시간의 단축과 작업자의 피로감 감소

X-20 SPEED는 급소환이 된다는 큰 장점을 갖고 있다. “보통은 일반 제품의 경우 제작 시간이 세 시간 정도 걸리는 반면 이 제품은 한 시간 반에서 두 시간 정도 된다고 보면 된다”고 업체 관계자는 말했다.

그러나 시간만 단축된다고 매몰재를 사용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바로 안정성이 뒷받침되어야 한다. 보통 시간을 단축할 경우 금이 가고 깨지는 경우가 많은데 X-20 SPEED는 실패율이 낮아 기공사들의 많은 관심을 끌고 있다.


X-20 SPEED의 핵심 포인트

물리적 비율

 

물을 사용하는 매몰 X-20

X-20 SPEED

리퀴드/가루비율

13mL물 / 100g가루

13mL물 / 100g가루

작업시간

5~6분

5~6분

분리준비

해당없음

해당없음

연소준비

2시간

20분

세팅확장

0.10%

0.10%

가열확장 700℃ -1,000 ℃

(1,300° - 1,800°F)

1.00%

1.00%

압력 강도, 젖음

1,850 psi (13 MPa)

1,850 psi (13 MPa)


ㆍ제조원 : Whip Mix (미국)

ㆍ판매원 : 대명실업(주)

ㆍ문  의 : 02-702-3001




Mini Interview|이덴트 치과기공소 이해화 치과기공사

“급소환이 가능해 시간을 단축시킨 제품”


경기도 안양에 있는 이덴트 치과기공소의 이해화 치과기공사는 “X-20 SPEED를 사용한 후 제작 작업에 관한 스트레스가 현저히 줄어들었다”말했다.

현장에서 일하는 기공사들은 하나같이 제작 작업에서 가장 큰 스트레스가 바로 시간이라고 말한다. 이는 기공일 자체가 치열한 시간과의 싸움이라는 말과도 같을 것이다.

이에 대해 이 기공사는 “시간의 여유만 있다면 제작 작업에 있어서 엄청난 효과를 줄 것”이라며 “그렇다고 무조건 시간만 줄여준다고 사용할 수는 없다. 시간보다 더 중요한 것이 바로 품질”이라고 말했다.

아무리 시간을 단축시킨 제품이라도 결국 품질이 떨어진다면 2차, 3차 작업으로 이어지고 결국 그것은 시간보다 더 큰 스트레스로 작용한다는 것이다.

이 기공사는 “시간과 품질 이 두 가지를 만족하게 해줘야 사용할 수 있는데 X-20 SPEED는 이 두 가지 조건을 충분히 만족하게 해준다”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