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최초 CAD/CAM방식으로 제작하는 치과용 신소재 보철 합금 ‘이노비움’ 시간은 단축, 효율성은 극대화
상태바
세계 최초 CAD/CAM방식으로 제작하는 치과용 신소재 보철 합금 ‘이노비움’ 시간은 단축, 효율성은 극대화
  • 덴포라인
  • 승인 2011.08.29 14: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ZERO MR2 / 세라젬 바이오시스 이노비움

 세라젬 바이오시스는 치과 생체재료 연구 및 개발 전문 기업으로 지난 2005년 ‘예스바이오’로 설립, 2010년 헬스케어 전문그룹인 세라젬에 편입되어 현재의 사명으로 변경되었다. 최근, 컴퓨터를 이용한 혁신적인 치과 합금 ‘이노비움(Innovium)’의 연구에 세계 최초로 성공하여 관련 업계의 관심을 끌고 있다. 지난 반세기 동안 주조 방식의 보철물 제작방법을 컴퓨터를 이용한 금속 정밀 가공법으로 전환한 것은 치과 업계에서 매우 혁신적인 일로 평가되고 있다. 이번 호에서는 이 제품을 사용 중인 (주)덴탈디지웍스의 이양수 대표에게 제품에 대한 자세한 이야기를 들어봤다.


이노비움의 등장, 그것은 변화다


지금까지 기공소에서는 보철소재 및 제작 방법의 특성으로 리메이크의 번거로움, 매몰재 및 아스베스토스 라이너(asbestos liner), 베릴륨(Be) 등의 위해 요소에 노출된 업무환경 등 해결해야 할 과제들이 있었다.

이노비움은 세계 최초 CAD/CAM(컴퓨터 지원 설계) 방식으로 제작하는 치과용 신소재 보철 합금으로서, 치과산업의 디지털화 선도는 물론 기공소의 경영 및 근무환경, 인력난 등의 문제를 개선하는 데 큰 역할을 할 것으로 주목받고 있다.

이와 관련하여 이 대표는 현재 문제화되는 대부분 것들을 보완해 줄 것으로 믿는다며 이노비움에 대한 신뢰를 보였다.


완벽한 재료는 없다. 하지만 완벽에 가까워졌다고 할 수 있다


이노비움에 관해 이 대표는 “금보다 뛰어난 재료는 있을 수 없다. 다만, 금과 가까워진 재료”라고 밝혔다.

현재 국내에는 금과 메탈 그리고 지르코니아 등의 재료들이 많이 쓰이지만, 이 재료들은 완전하다고 볼 수 없다. 분명히 단점이 있다는 것이다. 금이 갖는 가장 큰 단점은 바로 가격일 것이다. 특히 요즘처럼 금의 가격이 예측할 수 없는 시장 상황이라면 그것은 더 할 것이다. 또한, 지르코니아의 경우 심미성이 우수하기는 하나 강도가 금보다 약하다는 단점을 지니고 있다. 이러한 각각의 단점을 보완하여 개발된 것이 바로 이노비움이다.

이 대표는 “이노비움은 가격과 강도의 적합성이 뛰어난 제품으로 이 두 가지만으로도 엄청난 효과를 기대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주조에서 가공으로 변화

작업 시간은 단축, 효율성은 극대화


기존의 재료인 금의 경우 주조의 과정을 거쳐야 했다. 하지만 이노비움은 주조가 아닌 가공의 과정을 거쳐 주조에서 오는 작업 시간을 단축시켰다는 평을 받고 있다.

이에 이 대표는 “주조의 과정을 거치지 않는 것만으로도 기공 현장에서는 엄청난 시간절약의 효과를 볼 수 있다”고 말했다. 또한, 이노비움은 CAD/CAM 방식으로 제작 시 실패율을 낮추어 기공사들이 제작 과정에서 받는 부담을 줄였다.

이 대표는 “기공소는 시간과 실패율과의 싸움이다. 이 두 가지를 줄였다는 것은 기공사들의 작업환경에까지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이라고 말했다.    


새로운 디지털 시대에 가장 적합한 소재


시장은 변화하고 있다. 변화가 무조건 긍정적이라는 것은 아니다. 분명히 변화의 이면에는 득과 실이 공존할 것이다. 하지만 득이 많다는 것이 이노비움을 접해본 이들의 하나같은 의견이었다.

CAD/CAM 시스템과의 접목, 그로 인해 발생되는 가격의 경쟁력과 치과기공사들의 작업환경 개선 등 이노비움은 다양한 각도에서 활용되고 그 영향력은 점차 커질 것이라는 것이 치과계의 전반적인 의견이다.

이에 이 대표는 “이노비움은 모든 부분에서 현재까지 개발된 각각의 재료들이 가진 효과를 재료 하나에서 낼 수 있는 장점을 가진 소재다. 복합성, 효율성, 작업성 등 치과의사, 치과기공사 그리고 환자까지 모든 부분에서 만족성을 높일 수 있을 것”이라고 전했다.


끝으로 이 대표는 “이노비움이 현재 개발된 제품 중 탁월한 성능과 기술력이 집약된 제품인 것은 분명하며 더욱 중요한 것은 이노비움은 현재도 쉼없이 발전하고 있다는 것”이며 “디지털화에 맞춘 최적화된 시스템과 함께 이제 국내 기공계도 새로운 바람이 불 것”이라 전망했다.



제조원 및 판매원 : (주)세라젬 바이오시스

문  의 : 02-3281-0770



MR Key Point

▲이노비움은 세계 최초 CAD/CAM(컴퓨터 지원 설계) 방식으로 제작하는 치과용 신소재 보철 합금이다.

▲CAD/CAM 시스템과의 접목, 그로 인해 발생되는 가격 경쟁력과 치과기공사들의 작업환경 개선 등 이노비움은 다양한 각도에서 활용될 것이다.

▲이노비움은 주조에서 가공으로 변화한 작업, 그로 인해 시간은 단축되고 효율성은 극대화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