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체모방기술의 나노테크놀로지로 자연치를 재현하다 3중합 인다이렉트 레진 시스템, Premise Indirect
상태바
생체모방기술의 나노테크놀로지로 자연치를 재현하다 3중합 인다이렉트 레진 시스템, Premise Indirect
  • 황원희 기자
  • 승인 2011.08.29 14: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MR1|Premise Indirect

모루치과기공소 배정홍 매니저
 복합레진은 치과 재료의 발전과 함께 등장해 자연치와 유사한 물성, 심미성 등의 특성으로 현재까지 많은 케이스에 활용되고 있다. 적용 방법에 따라서는 구강 내 직접 적용이 가능한 다이렉트 레진과 치과기공소에서의 형태 부여 후 적용되는 인다이렉트 레진으로 나눌 수 있다.

다이렉트 레진은 간편한 적용이라는 장점을 갖지만 동시에 기술적 민감도, 해부학적 형태 부여의 한계라는 단점이 있다. 반면 인다이렉트 레진은 중합률 향상으로 물리적 성질이 증가하며, 해부학적 형태 부여가 가능해 자연치와의 유사성에 있어 장점을 가진다.

인다이렉트 레진에서 중요한 것 중 하나는 바로 중합 방식이다. 빛에 의한 1중합을 기본으로 빛+진공의 2중합, 빛+열+진공 또는 빛+열+압력 등의 3중합이 대표적인 중합 방식이며, 이것은 각 제조사에 따라 약간씩 차이를 보인다.

이번 호에서는 빛+열+압력의 3중합 방식을 채택하고 있는 인다이렉트 레진 시스템, Premise Indirect에 대해 알아본다.



3중합 방식 적용으로 레진의 밀도와 중합력 증가

Premise Indirect는 빛(light)+열(heat)+가압(pressure)의 3중합 인다이렉트 레진 시스템이다. 따라서 레진의 밀도와 중합력을 높여 최종 보철물의 완성도를 높인다.

그리고 kerr 사의 지속적인 업그레이드를 통해 완성된 나노하이브리드 레진 입자 구성은 prepolymerized filler(PPF)와 0.4 micron 크기의 필러, 작은 나노입자의 실리카를 포함시켜 물성의 개선과 조작성의 향상 그리고 높은 표면 광택도를 가진다.

Premise Indirect의 앞선 모델인 belleGlass™NG의 단종 후 1년 넘게 Premise Indirect를 사용해 오고 있는 배정홍 매니저(모루치과기공소)는 “주로 인레이 보철 제작에 사용되며, 라미네이트, 크라운 등의 보철에도 적용이 가능하다”고 밝혔다.

또한 “현재 나오는 레진의 모든 제품은 라이트 큐어링을 1차로 한 후 다양한 방식의 2차 큐어링을 한다. 이때 산소가 유입되면 색상이 탁해지는 현상을 보인다”고 설명했다. 그러나 “Premise Indirect는 질소 큐어링 방식으로 색상을 유지할 수 있다”고 언급했다.


낮은 중합 수축률과 자연치에 근접한 마모율 가져

일반적으로 인다이렉트 레진 시스템이 갖추어야 할 기본적인 요건으로 배 매니저는 “첫 번째는 모든 레진 계열은 중합 수축이 발생하는데 그 양이 적을수록 좋다. 두 번째는 제작 과정에서 쉽게 파절이 일어나지 않을 정도의 강도를 가져야 한다. 세 번째는 색상이 좋아야 한다. 너무 투명해도, 너무 불투명해도 좋지 않다. 마지막으로 제품을 다루기가 용이해야 한다”며 4가지 사항을 제시했다.

Premise Indirect는 0.94%의 중합 수축률과 자연치에 근접한 마모율, 낮은 열팽창 계수를 가진다. 또한 158Mpa의 강도로 제작 과정에서 쉽게 파절이 일어나지 않으며, 자연치의 에나멜을 그대로 재현한 것과 같은 오팔 효과와 동시에 높은 광택 지속력으로 심미적으로도 안정적이다.


제품 특성에 맞게 용량ㆍ작업 시간 조절할 것

배 매니저는 Premise Indirect 사용 시 주의사항으로 “primary dentin 제품은 폴리싱이 되지 않으므로 표면에 노출돼서는 안 되며, 제품 중 가장 강도가 낮고 불투명하므로 가능한 소량을 사용해야 한다”고 밝혔다. 또한 “노출 시 단 시간에 변색이 일어나므로 주의할 것”을 당부했다.

그리고 incisal 제품에 대해서는 “높은 강도와 함께 투명도 또한 높아 라이트에 민감하게 반응하므로 작업 속도를 높여야 한다”고 언급했다.

온레이 제작 시 마진의 색이 자연치와 매치하기 어려운 점과 관련해서는 “모든 종류의 제품을 사용해 보진 않았지만 사용해 본 제품들은 같은 문제를 보인다”며 “레진 계열의 한계로 생각된다”고 설명했다.

덧붙여 “메탈보다 강하고, 포세린 파우더보다 색감이 좋으며, 변색 저항성이 높은 레진 계열은 아직 발견하지 못했다”며 “레진 자체의 한계를 인정하며 사용할 것”을 전했다.


ㆍ제조원 : KERR(미국)

ㆍ수입원 및 판매원 : ㈜신흥

ㆍ문의 : 02-6366-2196


MR Key Point

▲ Premise Indirect는 빛+열+가압의 3중합 인다이렉트 레진 시스템이다.

▲ 나노하이브리드 레진 입자 구성으로 물성의 개선과 조작성의 향상을 이뤄냈다.

▲ 낮은 중합 수축률과 자연치에 근접한 마모율, 낮은 열팽창 계수를 가진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