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 작업 모델과 CAD/CAM에 적합한 Stone
상태바
일반 작업 모델과 CAD/CAM에 적합한 Stone
  • 하정곤 기자
  • 승인 2012.01.18 11: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Dentona esthetics-Base Gold’ 다량 및 섬세한 작업에 유리

어느덧 CAD/CAM이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시대가 되었다. 모델을 제작할 때 CAD/CAM 작업용과 일반 모델을 구분하여 작업할 필요가 없는 다목적 Stone이 필요하게 되었다. 기공사들은 현재 사용하고 있는 Stone에서 다른 Stone으로 변경하는 것이 쉽지 않다.
Stone은 기공에서 아주 중요하지만 소홀하기 쉬운 재료이다. 기공일을 하는데 Stone에 대해 이해하고 조심스럽게 선택해야 한다. 기공일을 하면서 Stone에 대한 사용법이나 올바른 Stone 선택에 대한 세미나가 진행되는 경우는 흔하지 않고 간과하기 쉬운 재료중 하나가 Stone이다. 이번 호에서는 Dentona esthetics-Base Gold을 중심으로 Stone의 요구조건과 expansion에 대하여 알아본다.


Dentona esthetics-Base Gold는 입자가 매우 고와서 Mixing이 쉽고, Working Time은 9-10분으로 충분히 길어서 많은 양의 모델 작업이나 섬세한 작업에 유리하고 경화타임은 13-14분으로 다음 작업하는 시간을 줄여준다.
부성만 SM치과기공소장은 “급한 작업이 필요할 때는 Dentona esthetics-Base Gold Quick을 사용하면 좋다”고 설명했다.
모든 성질은 Dentona esthetics-Base Gold와 같지만 작업시간(2-3분), 경화시간(5-6분)만 줄인 제품으로 SM기공소에서도 유용하게 사용하고 있다.
부 소장은 “무엇보다 혼수비대로 혼합하면 적당한 흐름성을 갖는데다 약간의 점성이 있어서 인상체에 Pour시에 기포가 생성되는 것을 막아준다”며 “이것은 능숙하지 않은 작업자에게는 매우 큰 장점이 되어서 작업시에 부담을 덜 갖게 해준다”고 말했다.

기공작업시 오차 줄이려면 Stone 제대로 알고 사용해야
Stone은 경화 시 팽창을 하게 된다. 팽창으로부터 자유로울 수는 없지만 이를 최소화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특히 기공작업시 오차를 줄이고자 한다면 Stone을 제대로 알고 사용해야 한다.
우선 제조사의 매뉴얼을 숙지하고 권장사항대로 사용해야 한다. 다음으로 W/P을 지키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강도, 팽창량) 모델을 제작할 때 횟수에 따라 팽창하기 때문에 물을 접촉하는 횟수를 줄여야 한다. 적어도 12시간의 경화시간을 갖는 것이 좋지만, 최소한 팽창이 멈추는 시간(Dentona esthetics-Base Gold의 경우 3시간)은 지켜주는 것이 좋다.
부 소장은 “다른 석고도 테스트를 해보았지만 현재 Dentona esthetics-Base Gold가 가장 일정한 결과를 보여주었다”며 “또한 눈에 피로가 적은 브라운 계열을 적용하여 오래 작업하더라도 피로가 적고 모델에 인덱스된 정보를 쉽게 판별할 수 있으며, 또한 바닐라 향을 첨가하여 석고특유의 향을 차단하여, 작업 시 불쾌감을 상쇄시켜준다”고 밝혔다. 


Mini Interview | 부성만 SM치과기공소장

“품질도 우수하고 가격도 합리적이라 만족”

19년 경력의 부 소장은 여러회사의 스톤을 사용해오다 3년 전부터 덴토나의 ‘Dentona esthetics- Base Gold’로 바꿨다. 부 소장은“덴토나 제품의 팽창량이 안정적인 수치를 보이는 데다 스캔 역시도 잘 나오는 편이다”며 “품질도 우수하고 가격도 합리적이라 만족스러우며 앞으로도 오랫동안 사용할 생각”이라
고 밝혔다. Dentona esthetics-Base Gold는 완전히 경화되면 300N/mm2의 강도를 갖게 되어 가느다란 임플란트 지대치인 경우에도 잘 파절되지 않는다고 한다.
만약 파절되더라도 파절면이 매우 예리하고 깨끗하게 되어 접착하더라도 원래 모델대로 복원이 가능하다. 또한 Dentona esthetics-Base Gold의 경화팽창량은 0.08% 이하로 매우 안정되어 있어서 모델을 믿
고 작업하기에 전혀 손색이 없다.
부 소장은“Dentona esthetics-Base Gold는 매우 고운 입자로 표면이 매끄러워 Die Spacer나 석고 경화제 도포에 유리하고, 특히 CAD/CAM Scanning시 매우 부드러운 표면을 얻을 수 있다”고 말했다.


모델에 부합하는 적합한 Stone의 요건


1. 우선 Stone Mixing이 쉬워야 한다 : 즉 혼합이 쉽고, Working time은 길며, 경화시간은 짧아야 한다
2. 인상체에 석고 붓기가 쉬울 것 : 흐름성이 좋아야 하고, 기포발생이 적어야 한다.
3. 인상체에서 제거시 강도가 충분하여 파절되지 않을 것 : 충분한 강도를 갖고 있어야 한다.
4. 모델 제작후 변형이 적을 것 : 석고 경화 팽창량이 적어야 한다.
5. 모델 표면이 매끄러워야 한다.
6. 모델과 다른 재료와 구분이 쉬워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