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office CAD/CAM technology: Digital work flow
상태바
In-office CAD/CAM technology: Digital work flow
  • 덴포라인
  • 승인 2012.01.18 16: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ntra-oral Scanner를 활용하는 CAD/CAM System의 특징

이번 호에는 Intra-oral Scanner를 이용하는 CAD/CAM System 가운데 대표적이라고 할 수 있는 4가지를 선택하여 각각의 특징에 대해 간략하게 살펴보기로 하겠다.


CEREC
CEREC CAD/CAM 기술은 가장 처음 출시된 장비 중 하나이다. 최근에는 Bluecam 방식의 digital impression CEREC AC가 출시되어 automatic image-capturing system보다 인상 채득에 향상된 기술을 보여주고 있다. 기존에 페달이나 버튼을 클릭하여 초점을 맞춘 방식과는 달리 흔들림 보정 기술을 통해 정확도가 높은 인상체가 얻을 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그리고 예전의 CEREC? system은 titanium dioxide(CEREC? powder)의 조영제로 역할을 강조하여 그에 따른 부정적인 영향도 있었으나, 이번에 출시된 Bluecam 기술은 CEREC powder를 최소로 하여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도 부각되고 있다.
Sirona사에서는 2년 전부터 CEREC connect 인터넷 포털 사이트를 운영해 치과에서 채득된 인상 데이터를 CEREC? inLab을 보유한 치과기공소로 전송해 작업할 수 있도록 네트워크를 구축해 In-office에서 제작이 불가능한 multi-unit의 보철물을 외주 제작할 수 있게끔 연계했다. 

E4D
E4D는 red laser 기술을 바탕으로 이미지를 획득한다. Dentalogic이라고 불리는 E4D의 소프트웨어는 실제의 구강 환경을 이미지화하여 임상가에게 전달해준다. Feldspatic(장석도재), leucite-reinforced(백류석결정을 첨가하여 강화된 도재), lithium disilicate ceramic(리튬 2케이산 도재), composite resin과 같은 재료를 이용하여 보철물을 제작한다는 점에서 CEREC? system과는 매우 유사하다.

Red laser의 특징 때문에 한 부분의 모델을 얻기 위해서는 최소 9장의 이미지가 필요하다. 그리고 powder-free system이며, ‘autogenesis’ 라고 불리는 보철물 디자인 소프트웨어는 CEREC system과는 독자적인 특징을 가지고 있다. 또한 동시에 16개의 보철물을 디자인 할 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으며, CEREC? system에 비해 다수의 전치부위 보철물을 완성하기 적합한 면에서 차별성을 두고 있다.
Aautogenesis 소프트웨어가 보철물의 외형에 대해 제안을 할 때, 이 디자인은 인접치와 대합치의 모양을 모두 고려한 외형이며, 환자가 기존에 가지고 있던 외형을 최대한 재현하여 최종 보철물을 제작하게 되는 것이다.

iTero
iTeroTM system은 형성된 지대치를 디지털 데이터로 변환하여, 변환된 정보를 Cadent manufacturing center에 e-mail로 보낸다. manufacturing center에서는 레진계열의 플라스틱 블록으로 작업모형을 절삭과정으로 제작하여 치과기공소에 보낸다.
이 시스템의 가장 큰 장점은 호환성이 매우 우수하다는 점이다. 다른 CAD/CAM system에서도 데이터를 사용하여 활용의 폭이 넓다는 장점이 있다. STL file의 확장자로 디지털 정보가 저장이 되어 Dental Wings, 3Shape-supported system(3Shape? dental system)같은 타사의 소프트웨어를 통해 호환이 가능하다. 그러므로 치과의사가 Cadent milling center에 보내기 전에 보철물을 제작할 치과기공사가 구강의 상태에 대해 조언을 해줄 수 있어 협진 진료를 가능케 하는 장점이 있다.

Lava C.O.S
가장 최근 3M ESPE에서 Lava? Chairside Oral Scanner(C.O.S)를 출시했다. 이 시스템은 스캔된 지대치의 자료를 전자적인 데이터로 변환하여 manufacturing center로 보냄으로써, 플라스틱 재료(Accura SL Material)로 개개인의 모델로 제작을 할 수 있다. 이렇게 제작된 모델은 “Viper" pro SLA 기술로서 치과기공소에서 작업모형으로 이용된다.
Accura material은 매우 우수한 내구력을 가지며 정밀도와 질적인 면에서 뛰어나다. 이 재료의 mechanical properties 는 ABS와 같은 tough engineering plastic과 유사하다고 알려져 있고,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석고에 비해 내구성이 우수하다는 연구결과가 뒷받침되고 있다. 또한 모델의 정확성은 10회에 걸친 삭제과정이 이루어지며 높은 수치의 laser beam을 통해 절삭이 되므로 milling tool을 사용하는 방식과는 차별성이 있다.
Sorensen과 그의 동료는 optical impression/virtual die/digitally 모델로 PFM crown을 제작하여 변연 적합도와 내면 적합도를 비교한 결과 전통적인 방식의 인상채득을 통해 얻은 석고 모델과는 차이가 거의 없는 유의한 결과를 얻었다고 발표한 바 있다.

* 여기에 게재된 사진은 각 제조회사에서 제공하는 소개 책자로부터 발췌한 것입니다.

 
.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