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ntage Art의 임상 증례 ①
상태바
Vintage Art의 임상 증례 ①
  • 덴포라인
  • 승인 2012.07.17 16: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심미보철 임상

What is Vintage Art?
1)폭 넓은 적용 범위
inner(내부)stain 및 outer(외부) 공용의 stain이다. 금속소부용도재, 알루미나도재, 지르코니아용 도재, 치과용세라믹프레스재료(알루미나, 지르코니아) 및 프레스용 세라믹, CAD/CAM용 포세레인 블록, 그리고 도치의 색조조절에 사용한다.

2)사용하기 쉬운 paste type
섬세화된 입자를 paste화함으로써 부드러운 조작성을 실현, 균일하고 얇게 도포할 수 있다.

3)풍부한 색조(32색)
전 32색(glazing paste 포함)의 색조를 구비하여, 임상의 다양한 증례에 대응할 수 있다.

4)형광성 부여
자연치에 가까운 형광성을 부여하여, 자연광이나 인공광선(자외선) 아래에서도 자연치에 가까운 발색성을 가지고 있다.

Base Stain
- Primary Colors(■ Pink ■ Yellow ■ Blue)
- Secondary Colors(■ Orange ■ Green ■ Violet)

위 그림의 색상환 위에서 정반대에 위치한 기본색을 배합하면 서로간의 색조를 부정해 무채색(회색)이 된다. 이 관계를 활용해 완성한 세라믹 치관 수복물의 색조를 미세조정한다.

예 : 완성한 세라믹 치관 수복물의 녹색을 경감시킬 경우 -> 핑크색으로 도포
Color Stain
복잡한 혼색작업을 최소한으로 하고 색조 재현을 간단하게 할 수 있도록 풍부한 색조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다양한 증례에 적용할 수 있다. 또한 자연감 있는 심미적 수복물을 제작할 수 있다.

Shade Stain
세라믹 수복물용(shade stain)과 세라믹크라운용(foundation shade stain)의 2계통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리퀴드로 농도 조절을 통해 A1~RootA까지 사용이 가능하다.
Foundation shade stain은 Shade stain보다 명도가 2단계 낮게 설정돼 있다.
Shade stain은 보통 세라믹수복물이나 CAD/CAM으로 제작된 수복물 또는 프레셔블 시스템으로 제작된 수복물의 표면에 사용한다.
Foundation Shade Stain
Foundation shade stain은 세라믹프레스 재료의 색조조절에 사용한다.
세라믹 수복물의 색조에 입체감을 부여할 수 있다.
알루미나나 지르코니아의 흰 세라믹 프레임의 색조조절을 하기 위해 shade stain 보다 약간 어둡게 색조 설계돼 있다.
사용하기 쉬운 paste type
Vintage Art는 섬세한 입자를 paste화시켜 아주 얇고 균일하게 도포할 수 있는 past type의 stain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