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성 갖춘 슈퍼 블록, ‘SuperfectZir’
상태바
경제성 갖춘 슈퍼 블록, ‘SuperfectZir’
  • 이소영 기자
  • 승인 2014.08.05 16: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연치 컬러 재현 위한 합리적 선택

심미적인 보철물 제작을 위해서는 컬러링이나 테크닉도 중요하지만, 블록의 선택 역시 굉장히 중요한 부분이다.
‘SuperfectZir’는 리퀴드를 바로바로 흡수해 표현하고자 하는 셰이드의 재현이 용이하며, 높은 투명도로 인해 자연치와 근접한 셰이드를 재현해낼 수 있어 구강 내 매칭 시 뛰어난 적합도를 보인다.
이소영 기자 denfoline@dentalzero.com

 

높은 심미성 및 안정성 제공
제품 출시 전 테스트에 참여했던 많은 유저들이 출시되기를 기다린 ‘SuperfectZir’는 아시아 사람들에게 적합한 셰이드를 가진 블록이다. 특유의 온화한 컬러 덕분에 구강 내에서 자연스럽게 매칭되며, 높은 투명도와 각 색상 본연의 셰이드를 잘 재현해내는 A1·A2·A3 블록을 통해 자연치에 가장 가까운 셰이드를 제공한다.
또한 적당한 강도와 높은 가공성으로 제작 도중 마진 부위의 치핑이나 파절을 줄여주며, 정확한 수축률로 인해 뛰어난 마진 적합도를 가진다.
더불어 0.41마이크로미터의 작은 입자로 풀크라운 제작 시 대합치의 손상을 최대한 줄여 안정성을 확보했다.

소성 온도 조절·적절한 리퀴드 사용이 중요
블록 사용 시 소성 온도 및 스케쥴을 잘 잡는 것이 중요하다. 1530℃~1550℃의 권장 온도를 갖는‘SuperfectZir’의 경우, 온도를 조절할 수 없는 일부 퍼니스를 사용한다면 원하는 색상을 얻지 못할 수 있다. 따라서 블록에 따라 온도를 변경할 수 있는 퍼니스를 사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복잡한 테크닉 없이 간단한 컬러링으로도 누구나 동일한 색상을 재현할 수 있으며, 컬러링 리퀴드를 바로바로 흡수해 표현하고자 하는 셰이드의 재현이 용이하다.
이는 착색이 편리하고 원하는 리퀴드를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큰 장점이 될 수 있으나, 침투성이 너무 높아 기대했던 것보다 더 많은 리퀴드를 흡수할 수도 있다. 따라서 고유 색상을 내기 위해 리퀴드의 사용량을 조절하는 것도 매우 중요하다.

 
“셰이드 및 가격 면에서 뛰어난 제품”
Mini Interview - 오랄디자인센터 정재필 소장

출시 전 테스트 단계부터 제품을 사용했다. 셰이드나 안정성, 가격 면에서 매우 뛰어났으며 테스트 과정에서 어떤 이상 징후도 보이지 않아, 나뿐만 아니라 테스트에 참여했던 다른 유저들과 원장님들이 제품이 출시되기를 많이 기다렸다.
컬러링은 리퀴드나 테크닉에서 많은 편차를 보이는 만큼, white 블록보다 shade 블록을 사용했을 때 뛰어난 테크닉이 없어도 원하는 셰이드의 재현에 유리하다.
컬러링 시에는 재현하고자 하는 색상보다 한 단계 엷은 색상의 블록을 선택해 컬러링으로 색상을 맞추는 것이 좋으며, A계열 블록의 사용도 좋지만 C계열 블록 사용도 추천한다. 베이스로 가져갈 경우 투명도가 높아져 자연치와 근접한 셰이드를 구현할 수 있기 때문이다.
퍼니스의 상태도 색상 재현에 큰 영향을 미친다. 오염이 되거나 온도가 완전히 올라가지 못하면 원하는 색상을 얻을 수 없기 때문에 주기적으로 내부 온도를 체크해줘야 한다. 최근 퍼니스 내부 온도를 측정해주는 블록이 시중에 판매되고 있으니, 잘 활용하면 좋을 것 같다.
가장 중요한 것은 제작 환경과 과정을 일정하게 맞춰놓는 것이다. 생각보다 예민한 물성을 가진 지르코니아를 떨어뜨리게 되면 육안으로 보이지 않는 크랙이 신터링 후 발생하는 경우도 있고, 손에 묻은 오염물질이 표면에 닿게 되거나 컬러링 후 충분히 건조하지 않게 되면 색상 재현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 따라서 기본적인 업무 프로토콜을 짜두고 그에 맞춰 모든 작업이 이뤄지도록 해야 CAD/CAM의 발전 속도를 따라갈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문제가 생겼을 때 수정해야 할 부분을 찾을 수 있다.
더불어 지르코니아가 대세가 되고 있는 최근 추세에 속도를 맞출 수 있도록 기공사들도 새로운 재료가 나왔을 때 각각의 물성이나 기본적인 베이스에 대한 공부가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 제조원 : Aidite(중국)
• 수입 및 판매원 : ㈜플러스덴
• 문의 : 02- 318 -12 71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