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연치아 표현법: 효과적인 축성과 뛰어난 심미성에 도전해보기
상태바
자연치아 표현법: 효과적인 축성과 뛰어난 심미성에 도전해보기
  • 덴포라인 편집팀
  • 승인 2014.08.25 15: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VITA VM9 ceramic을 이용한 유저의 환자 임상케이스

 




Klaus Gobel
Master Dental Technician and laboratory owner
Dental-Labor Klaus Gobel
Im Muhlenfeld 29
53123 Bonn
Germany


저자에 관하여:
마스터 치과기공사인 클라우스 괴벨은 2010년에 기공소 창립 15주년을 맞이했다. 세라믹과 심미수복뿐 아니라 임플란트 보철을 포함, 치과기공 전 분야를 담당하고 있다.

오늘날 CAD/CAM으로 제작한 산화지르코늄용 비니어로는 프레스 세라믹이나 기존 세라믹 파우더를 이용한 방법이 있다. 치과기공소나 환자에게 도움 되는 방법을 선택하기 위해서는 각 방법의 장단점을 충분히 알고 선택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다음 환자의 케이스에서 저자는 축성법을 선택하기로 결정했다. 따라서 이 방법에서는 심미적인 고려가 가장 최종적인 기준이 되었다. 즉, 전치부 수복 시 자연스러운 특성을 부여하는 것을 목표로 했다.
수작업의 정교함만이 축성부위에 정확하게 원하는 특성을 부여할 수 있으므로 미세 구조의 VITA VM9 세라믹을 사용하기로 정했다. 소성 및 폴리싱 후에는 높은 심미성과 치밀하고 균일한 밀도로 크랙 없는 표면을 얻을 수 있다. 환자는 자연치아와 구분하기 어려울 정도가 된다. 저자가 이용한 방법을 소개한다.

임상증례
환자는 58세의 남자로 오랫동안 상악전치부에 대한 불만을 갖고 있었다. 그는 치아가 흔들리면서 의지대로 씹을 수 없게 되자 치료를 위해 내원했다.

임상 히스토리와 환자가 원하는 결과
치과의사의 진단결과 신경치료 후 수복한 전치부 치아는 몇 군데 에나멜 뜯김과 작은 충전물 변색뿐 아니라 1~2정도의 치아동요를 나타냈다. 치료가 필요한 치아는 11,12,22번이었다.
측절치 12의 인접치아와 하악전치는 당시 치료를 받지 않았다. 환자는 모든 치료 종료 후 치아표면의 변색과 단단한 플라크등을 제거하는 스케일링을 원한다고 밝혔다.
수복치료는 치아를 스프린트 해야 했다. 따라서 11번에서 22번으로 3본 지지구조를 계획했다. 치은 친화력을 감안하여 산화지르코늄을 이용하도록 권유했다.
환자는 규칙적이고 조화로운 전치부 위치를 원했다. 일부 사람들이 희망하는 ‘헐리우드’ 스타일의 심미성은 거부했다. 그러나 수복물이 ‘약간 더 밝은 상태’를 희망했으며 잔존치아와도 잘 어울려 수복물처럼 느껴지지 않기를 희망했다.
환자의 직업은 적포도주 판매상으로 상악치아의 경우 ‘강하고 뚜렷한’ 특징을 원했다.

성공적인 수복물을 위한 첫 단계
치과의사가 치아를 삭제(그림 1)한 후 환자에게 임시수복물을 장착시킨다. 다음 치료까지 착용하는 임시수복물을 기공소에서 제작하기 전에 먼저 치아의 기본 색조를 결정한다. 보다 정확한 색조결과를 위해 기공소에서 제작한 임시수복물(그림 2)은 다음 진료 시까지 VITA의 디지털 색측정기인 Easyshade Compact를 이용하였다.
기성 VITA셰이드 탭을 이용하여 표현을 위해 사용할 재료를 선택한다(그림 4와 5). 세라믹 축성을 위한 축성 도해를 스케치한다(그림 6).

축성법
워시 오페크 소성 후, 필요한 형광효과 라이너를 해부학적으로 디자인한 하부구조에 도포하여 내면의 색조에 특별한 효과를 만들 수 있도록 한다.
그 이후 5M1색조의 Base Dentine을 이용하여 덴틴 코어를 축성한다. 1/3 치경부에는 연한 노란색의 Effect Chroma (EC3)를 바른다.
이 재료는 치경부 마진에 바로 도포할 수 있다. 게다가 절단부까지 수직연장하여 사용할 수 있다.
1/3절단부는 Base Dentine과 회색의 투명한 Effect Enamel EE11을 사용할 수도 있다.
이 방법은 자연치아와 같은 효과를 만들어 비니어 수복물과 주변 자연치열간에 자연스러운 조화를 만들 수 있다(그림 7).

치료결과
수복물은 우수한 심미성과 고품질의 내면에서 나오는 색조 효과를 나타낸다(그림 8과 9).
치료 초기에 이미 치아의 색조와 형태 결정뿐 아니라 기능 분석에도 시간을 투자했기 때문에 효율적인 방법으로 이런 자연스러운 효과를 성공적으로 얻을 수 있었다.
적절한 작업 특징 역시 효율적인 작업과정에 도움이 된다. VM9 세라믹은 뛰어난 체적안정성뿐 아니라 우수한 안정도의 특성을 갖고 있다.
소성특성에서도 소성 안정도와 낮은 수축률도 인상적이다. 마지막으로 중요한 점은 파우더의 폴리싱이 쉬워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다.
본 세라믹은 밀도와 균일한 표면을 나타낸다: 자연치아 에나멜에 필적하는 빛 굴절과 반사특성을 갖고 있다. 자연스러운 오팔색과 형광색을 위해 해당 입자를 첨가했다. 우리의 경험상 VITA 3D-Master system의 26가지 덴틴 색조를 VITA VM 9을 이용하여 매 번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었다. 치과의사와 환자(그림 10) 모두 만족을 나타냈다.

결론
적응증과 증례에 따라 우리 기공소에서는 이미 알려진 방법이나 새로운 방법등 다양한 축성법을 이용한다.
산화지르코늄 축성법에 관해 최근 많은 발전이 있었다. 어느 단계에서는 치핑 문제나 효과성 문제로 인해 파우더 축성법은 구식처럼 느껴지기도 했다.
그러나 수많은 연구와 교육노력으로 인해 치핑은 예방할 수 있을 정도가 되어 오늘날의 축성법은 (다시 한 번) 만족감을 주는 방법이 되고 있다. 자연치아의 특징을 생생하게 표현할 때, 축성법은 선택할 수 있는 방법이 된다고 생각한다.
VITA VM9세라믹의 미세구조가 뛰어난 심미적인 결과를 만들 뿐 아니라 높은 효율성의 단계에 도달하게 만든다.
이번 임상을 위해 작업해 준 우리 기공소팀과 치과의사인 Dr. Bettina Griese에게 감사드린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