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미와 강도의 高하이브리드
상태바
심미와 강도의 高하이브리드
  • 성지은 기자
  • 승인 2014.09.02 11: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Hybrid ceramic for CAD/CAM_Polyglass Blank™

Hybrid ceramic for CAD/CAM
심미와 강도의 高하이브리드

복합재료개발 핵심연구기업 ㈜베리콤(대표 김윤기·이하 베리콤)은 최근 CAD/CAM 관련 재료와 소재를 전담하는 SM(Special Material)팀을 신설하며, 본격적으로 치기공시장에 뛰어들었다. 하이브리드 세라믹 블록 ‘Polyglass Blank™’ 를 시작으로, 하반기에는 한층 업그레이드 된 Mazic Duro를 비롯해 다양한 신소재 블록 제품을 잇따라 선보인다. 특히 내년 초에는 세계 최초로 디스크 형태로 하이브리드 세라믹 블록을 출시, 어떠한 캐드캠 기기에서든 별도의 프로그램 구입 필요 없이 사용이 가능해질 전망이다.

성지은 기자 denfoline@dentalzero.com

‘고분산기술’···강도·심미·내구성 향상

Polyglass Blank™는 기존 세라믹보다 탄성이 높고 자연치와 유사한 심미성이 탁월해 보철물 제작 시 가장 각광받고 있는 소재를 채택한 하이브리드 세라믹 Polyglass Blank™는 베리콤이 독자적인 기술로 글라스 필러 80%, 레진 매트릭스 20% 비율로 미세구조 형태로 변환해 결합한 블록이다. 미세한 입자로 구성돼 입자간 높은 연계성으로 인해 굴곡강도와 압축강도가 높은 것이 특징이다. 베리콤 연구소 측은 “나노 하이브리드 세라믹 필러를 경화용 레진메트릭스내에 고밀도 및 고분산기술로 세라믹 레진을 최대 중합도가 확보할 수 있는 경화방식을 채택, CAD/CAM 블록화해 제공한다. 타사대비 5% 높은 Polyglass Blank™의 무기질필러(inorganic filler) 함량이 강도·심미·내구성 향상의 비결이며, 자사의 ‘고분산기술’에 의해서만 가능하다”고 강조했다. 인레이, 온레이, 비니어, 크라운 등 다양한 보철물에 적용할 수 있고 콤포지트 레진으로 Add-on이 가능해 리메이크율이 낮은 것도 장점이다.
6종(A1, A2, A3, A3.5, B3, Enamel)의 다양한 색상과 투명도를 구비해 환자의 자연치와 가장 흡사한 보철
물을 만들 수 있다.
 

후처리 불필요…시간·장비·공간 절약
특히 치과용 CAD/CAM으로 절삭·가공하여 사용, 수복보철물 제작 후 후가공(firing과 glazing)이 필요 없어 시간·장비·공간 절약에 용이해 Chair-side CAD/CAM 재료로 적합하다.
글라스세라믹은 결정화 과정을 거쳐야만 색상과 강도를 구현하게 되고, 불산으로 유리를 부식해야만 접
착강도가 나오게 되지만, Polyglass Blank™은 이 과정이 필요치 않다.
높은 중합도에 의해 고분자의 변색의 가능성을 최대한 낮추고, 폴리싱에 의해 미세표면 홈을 제거하므로
색소가 끼어서 발생되는 문제도 최소화돼 간접수복용 레진보다 우수한 변색저항성을 가진다.
방사선 불투과성 재질이며, 와동형성법은 올세라믹과 동일한데 5~6도의 경사각을 가지는 버를 사용하면 좀 더 편리하다. 밀링후 1~3차 polishing까지 전체 소요시간은 5분 이내로 짧고 어떤 치과용 시멘트와도 쉽고 간편하게 접착이 가능해 다양한 심미수복 보철치료에도 안정적인 결과를 이끌어 준다.
 

• 제조 및 판매원 : ㈜ 베리콤(한 국)
• 문의 : 1661-2883, 031-441-2883
 

<Mini Interview ㈜베리콤 SM 김규완 팀장>

“원데이 보철 치료, 치과용 CAD/CAM… 최적화된 신소재 개발”

베리콤 김규완 팀장은 “치과용 CAD/CAM을 이용해 빠른 시간 안에 보철물을 제작할 수 있도록 하는 원데이 보철치료가 세계적 흐름”이며 “체어타임을 줄여 시술자와 환자 모두 만족할 수 있는 제품 및 신소재 개발에 대한 시장이 점차 치열해질 것”으로 전망했다. 이어 “베리콤은 하이브리드세라믹·지르코니아·글라스 등 CAD/CAM 관련 블록을 풀라인으로 생산하는 세계 유일의 기업”이라며 “다년간의 임상데이터를 보유하고 있어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는 제품”임을 강조했다. 현재 베리콤은 세계 최초 하이브리드세라믹 블록 디스크 형태 출시를 앞두고 블록의 크기가 커지는데 따른 입자 및 강도의 균일함 유지 테스트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