덴탈산업지원사업 거점에서 답을 찾다
상태바
덴탈산업지원사업 거점에서 답을 찾다
  • 성지은 기자
  • 승인 2014.09.29 23: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글로벌 덴탈 공동브랜드 ‘리얼덴’의 참여기업 추가 모집, 10월!

COVER STORY
ZERO INNOVATION | GLOBAL MARKETING
덴탈산업지원사업 거점에서 답을 찾다

제로 이노베이션 첫 번째 커버스토리는 글로벌 마케팅으로 ‘해외 치과기공물 서비스 수출’에 관한 보다 실질적인 정보를 다루고자 한다.
산업기술거점기관지원사업의 일환으로 진행 중인 덴탈 소재 및 치과기공 기술개발사업의 움직임 또한 심상치 않다. 초기의 진통과 시행착오를 통해 수출플랫폼 구축의 기반을 다지며 경쟁력을 갖추는데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빠르게는 올해 말 부터 본격적인 치과기공물 해외 아웃소싱을 위한 글로벌 마케팅 지원과 대단지 밸리조성 등의 사업계획을 추진 중인 덴탈산업지원사업의 거점들을 만나 ‘산·학 수출 플랫폼’의 현황과 계획을 들어봤다.
성지은 기자 denfoline@dentalzero.com
 

글로벌 덴탈 공동브랜드 ‘리얼덴’의 참여기업 추가 모집, 2014년 10월!
김해의생명센터…중소업체의 공동 연구개발·수출 지원
|

 

공동브랜드 ‘리얼덴’의 제품 및 제조기업 모집

지난 2012년 김해의생명테크노타운이 개관된 이후 수도권에서 입주한 덴탈 기업만 13개社 집적한 김해의생명센터의 덴탈 글로벌 공동 브랜드 ‘리얼덴’ 의 2차 기업 모집실시 계획이 발표돼 관심이 집중될 것으로 보인다.
전국 모든 관련 기업을 대상으로 실시되는 이번모집에 선정되는 기업에게는 ▲브랜드 홍보를 통한 브랜드 제품 인지도 상승 ▲브랜드 제품 덴탈/의료 박람회 참여(국내, 미국, 유럽, 중국 등) ▲기술사업화 지원(임상지원, 신뢰성개선, 신제품개발, 틈새시장개척, 애로기술 등) ▲덴탈 교육 지원, 덴탈정보 교류, 심포지움, 수출교류회 등의 혜택이 주어진다.
주요평가 내용(하단-평가표 참조)으로는 ▲제품의 특성화된 우수성 ▲타제품 대비 경쟁력 ▲작품 및 소재평가 ▲기업/제품의 신뢰도 ▲기업현황 등으로 나눠지며 전체 100점 만점에 60점 이상을 받은 기업이 선발된다.
첨부서류로는 ▲기술 및 제품 설명서 ▲사업자등록증 사본, 치과기공소 개설등록증 사본/공장등록증 사본(해당자에 한함), ▲국제표준기구(ISO) 인증서 또는 적용제품의 품질경영체계 설명자료 ▲산업재산권 및 국내외 인증기관의 인증실적자료 또는 제품시험성적서 ▲기업 재무재표(3년간), 직원 4대보험증명서(최근) ▲신기술(NET) 및 신제품(NEP) 인증서, 기타 관련 분야 인증 여부 서류 ▲공인기관으로부터 선행기술조사 보고를 받은 경우에는 그에 관한 서류 등이다. 특히, 서류첨부 과정에서 유의할 부분은 덴탈 신기술 및 제품 인증 신청은 반드시 덴탈분야와의 연관성을 가져야하며 심사위원회의 심사를 통하여 기술명 및 제품명이 변경되어 선정될 수 있다. 품질관리 평가 시 심사용 보철물 제출(예, 포세린1, 국부의치1)이 필요하다. 접수한 신청서류의 작성이 미비하거나 보완해야 할 내용이 있다고 판단되는 경우 심사위원회에서 신청인에게 보완을 요구할 수 있으며, 신기술(NET) 및 신제품(NEP)인증 제품일 경우, 덴탈분야와의 연관성 평가를 통하여 덴탈 신기술·제품 인증 심사 시 가산점이 적용될 예정이다.
한편 지난해 9월 치과용 임플란트 생산기업인 맥스픽스를 필두로 11월 기능성 치과보철물 제작 전문인 붐덴탈랩, 치과용 어버트먼트 생산기업인 지오메디까지 전국 각지의 덴탈 기업들이 김해 의생명센터로 이전한 상태다.

 
이는 덴탈 글로벌 공동브랜드 ‘리얼덴’이 중소기업들의 약한 브랜드 파워를 보완해 줄 수 있는 공신력 있는 공동 브랜드로 자리매김하고, 스웨덴 스톡홀름과 미국 워싱턴주 시애틀을 거점으로 해외시장 진출이가시화되자 브랜드 미참여 기업들의 참여 의지를 자극한 것으로 분석된다.
접수기간은 2014. 9. 22(월) ∼ 10. 6(월) 18시로 예정됐으며(상세 일정 미확정, 문의 후 확인필), 이메일이나 우편 및 직접 제출(원본 1부, 사본 5부)이 가능하다. 김해 의생명센터 홈페이지(http://www.gbmc.or.kr) 공지사항에 제출서류 양식이 첨부되어 있다.

기술성
(40점)
▲ 기존 개발된 기술과의 비교 우위성
▲ 기술을 적용한 제품의 주요성능에 대한 개선 또는 향상 정도
▲ 의도한 성능을 재현할 수 있는 기술의 완성정도
▲ 대체 기술개발 및 향후 지속적인 발전 가능성 여부
경제성
(20점)
▲ 기존기술 대비 경제적 우수성
▲ 기술의 상업화 또는 기술적용 제품의 생산 및 가격 경쟁력
▲ 기술의 시장성 및 시장규모
환경성
(20점)
▲ 해당기술의 상업화와 관련된 법률적 규제 정도
▲ 상업화에 필요한 원·부자재의 확보 능력
▲ 제품의 품질관리 능력, 소비자의 수용도 및 친밀도
공익성
(20점)
▲ 덴탈관련 산업 및 삶의 질 향상에 기여 정도
<평가점수표>

문의: 055-329-8812

인터뷰

 
(재)김해시 차세대
의생명융합산업지원센터 최흥국 센터장

Q. 해외 치과기공물 서비스 수출 전략 제안과 관련된 가장 주요한 현안들은 무엇일까요?
- 현재 해외 치과기공물 수출 전략에 관해서는 보철물 제작 시 국가별, 가격별로 주문자 맞춤형 상품제공을 위한 보철물 Quality의 차등화가 이루어져야 합니다. 가장 흔한 예로, 해외의 치과의사가 30불에 포세린 하나를 제작해달라고 주문이 들어온 상황이 있습니다. 그런데 국내에서 제작 시 소장님들이 신경 써서 만드신 제품은 80불 이상의 quality가 나와 버리는 겁니다. 이렇게 하면 해외 치과의사가 실력을 인정할 것이라고 생각하시지만 현실은 그렇지 않습니다. 해외 치과에서 아웃소싱 제품은 가격을 분명히 명시하게 되어있고 대부분 자국 내 생산 제품의 50% 이하의 가격을 책정하고 있습니다. 치과 내에서 가격이 높은 제품보다 싼 아웃소싱 제품이 quality가 높다면 환자들의 입소문으로 다들 아웃소싱 제품을 찾으려 하겠지요. 그것은 치과의 매출 하락으로 이어질 것이라는 것을 치과 의사들이 알고 있기 때문에 30불에 의뢰한 제품은 그 가격에 맞는 quality로 차등화해야 된다는 뜻입니다.
또한, 디지털화에 따른 상호 플랫폼 구축으로 빠른 정보 전달과 수정, A/S 등 다양한 분야에 걸친 규격화 준비와 글로벌 마인드의 장착 등의 프로세스를 확립하고, 상호 동반 성장 모델을 기초로 한 프로세스의 확립 또한 중요합니다.
Q. 바이오 및 의료 분야 중소기업의 연구지원, 해외진출에서 주목할 만한 성과 소개바랍니다.
- 여러 성과 가운데서 개인적으로는 중소기업이 의생명센터와 함께 위기를 극복한 사례를 소개드리고 싶습니다. (주)케이아이웍스는 2005년 11월 부산에서 창업하여, 주사기를 이용해 마취액을 주입하던 시술방식으로 시제품을 개발 전국에 판매하였으나, A/S와 리콜에 따라 모든 판매제품을 수거할 수 밖에 없는 상황이 왔었고, 리콜의 발생요인인 내부회로, 기판, 프로그램의 개발과 조정이 필요한 상태였습니다. 이 당시 의생명센터 연구원들이 신규기업 유치 및 집적화를 위해 회사를 방문, 애로사항을 청취하고 난 후기술개발 연구계획 수정 및 업그레이드 기술개발 과제를 공동수행하게 되었습니다. 공동수행 과제를 통해 성능 개선 및 상품화에 발판을 마련하고, 2009년 9월 식약청 GMP 인증을 필두로, 2010년에는 CE 인증을 획득하고, 미 FDA 승인까지 획득함으로써 해외 시장 선점의 기회를 잡게 됩니다.
인허가 획득 후 꾸준히 두바이 Arab Health, 독일 치과기자재 박람회, 중국 치과기자재 박람회, 아부다비 치과 박람회, 브라질의 의료기기 전시회 등에 의생명센터와 공동참여하여 판로 개척에 힘쓴 결과, 세계 10대 약물 주입기 기업으로 자리매김하게 되었습니다. 이처럼 의생명센터는 해외진출을 위해 앞으로도 많은 덴탈 기업들이 인증, 특허 등의 획득에 총 전력을 다할 수 있도록 지원할 것이며, 해외 수출뿐만 아니라 제품 성능 개발을 위해 더욱더 발 빠르게 뛰겠습니다.
Q. 해외진출을 준비 중인 중소업체들에게 도움이 될 만한 구체적인 정보(지원계획, 팁, 활로개척, 세제지원 등)를 준다면?
- 2014년 10월 김해 의생명센터 공동브랜드인 ‘리얼덴’의 참여기업 추가 모집이 계획되어 있습니다. 작년 한 해 동안 리얼덴 참여기업들과 함께 해외 및 국내 치과 전시회 참가를 통해 국내 치과 중소기업들의 시장 진출 첫발을 내딛었다고 생각합니다.
리얼덴 참여기업으로 선정된다면, 해외 및 국내 전시회 지원 및 KOTRA연계 해외 시장 개척전략 수립 등 많은 혜택이 있을 예정이니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Q. 김해 의생명 센터의 올해 및 내년 중장기 계획?
- 해외 치과보철물 제작을 위한 업무협의가 미국 등 여러 국가에서 진행 중입니다. 단순히 보철물을 수주해서 네트워크 기공소에 일을 배분하는 방식은 지금까지 여러 문제점들을 야기했다는 점을 잊지 않으며, 단기간의 이익보다는 대한민국 전체 치과기공 산업의 발전을 불러올 수 있는 프로세스 구축에 만전을 기할 예정입니다.
Q. 기타 관련업계 관계자분들께 전하고 싶은 말씀
- 덴탈 시장은 지속적으로 시장이 성장하고 있지만, 자동화를 통해 기공인들의 일자리가 줄어들 수 있다는 위기 상황 또한 직시해야 합니다.
말씀드린 것처럼 다양하게 쏟아지는 디지털 덴탈 시장 속에서 기회와 위험요인을 함께 분석할 줄 아는 글로벌 기공경영 전문인력과 기공소 내의 마인드 강화가 중요하며, 국가 발전적인 방향으로 기공인들의 협력과 노력이 매우 중요한 시기라고 생각됩니다.
치과 장비 기술의 발전과 기공인들의 일자리도 함께 만들어 가는 상생의 디지털 CAD/CAM 기술발전을 이루어지길 간절히 바랍니다.
 

<ZERO INNOVATION | GLOBAL MARKETING은 11월호에 계속 이어집니다>
 <vol.1-MARKET RADER>
김해의생명센터, 대구테크노파크, 글로벌덴탈센터
<vol.2-EXPERTS’>
100% 해외수출 기업 ㈜더덴탈솔루션(The Dental Solution)

기공업체의 해외진출 전문 매니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