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명블록과 쉐이드블록의 장점 접목시켰다
상태바
투명블록과 쉐이드블록의 장점 접목시켰다
  • 하정곤 기자
  • 승인 2015.01.23 18: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르코니아 밀도 증가시켜 블록 소모 최소화

   김용철 퍼스트클래스 M&C덴탈 소장
(주)M&C덴탈이 개발해 최근 시판중인 Zircos-E Multi 블록은 투명블록의 장점과 쉐이드블록의 장점을 두루 접목시켰다.
무엇보다 탁월한 쉐이드 재현력과 심미적인 문제를 모두 해결했다는 평가를 듣고 있다.
                        하정곤 기자 denfoline@dentalzero.com
 

투명블록 컬러링 지르코니아 본연의 하얀 색 드러나
사실 투명블록은 컬러링 리퀴드가 잘 스며들어 쉐이드 재현력이 우수하지만, 치과에서 교합조절시 착색된 부위가 제거되면 착색되지 않은 부위가 드러나 교합면이 지르코니아 본연의 하얀색이 드러나 치과의사와 환자 모두에게 불만의 대상이었다.
그래서 개발된 것이 쉐이드블록이었는데 투명블록의 단점은 해소되었지만, 쉐이드블록은 교합면과 특히 교두 부위에 이미 색소가 들어가 있어서 기공사가 투명감을 재현하려 하는데 장애물로 작용했다.

빛의 산란 최소화시켜 투명한 지르코니아 크라운 제작
이에 M&C덴탈은 Cevical은 색소가 들어있고, 교합면으로 올라가면서 점차 색소가 들어가 있지 않은 Zircos-E Multi 블록을 개발했다.
Zircos-E Multi 블록은 투명블록과 쉐이드블록의 장점만 결합한 블록이라고 할 수 있다. Multi블록은 국내에서 유일하게 블록의 찍어내는 압력을 기존120톤에서 200톤으로 바꾸어 지르코니아 밀도를 증가시켜 롱 브릿지 신터링시 뒤틀림 방지용 런너 바를 달지 않아도 되어 블록소모도 최소화 할 수 있다.
특히 200톤의 압력으로 생산된 블록은 빛이 투과시 빛의 산란을 최소화시켜 보다 투명한 지르코니아 크라운을 제작할 수 있다.
Zircos-E Multi블록을 사용하는 김용철 퍼스트클래스 M&C덴탈 소장은 “4개월 정도 쓰고 있으며 그 전에는 다양한 종류의 블록을 사용했다”며 “Zircos-E를 에칭하다보니 연계하여 사용하고 있다”고 말했다.

 

지르코니아 블록, 생산라인의 신뢰도와 블록 밀도 중요
김 소장은 “개인적으로 1580도의 소성온도가 적당하다고 생각하며 무엇보다 지르코니아 블록은 생산라인의 신뢰도와 블록의 밀도가 중요하다”고 말했다.
특히 그는 “M&C덴탈이 Zircos-E Multi 블록을 본격적으로 출시하기 전 데모형식으로 제품을 사용했는데 제품에 대해 여러가지 개선방안 등을 제안 이창택 대표가 충분히 의견을 수렴하여 좋은 제품이 나온 것 같다”고 설명했다.
바 하나당 600개 이상 절삭이 가능하며 쉐이드를 잘 흡수하고 투명도도 매우 좋은 편이라고 한다. 뿐만 아니라 각종 쉐이드블록보다 강도도 좋은 편이다.
김 소장은 “구강 내 Zircos-E Multi 블록을 세팅한 치과원장님들이 투명도 등 여러 부분에서 대부분 만족스러워한다”고 말했다.

 

블록 선택 조건, 우선 컬러링과 잘 매치돼야
김 소장은 블록 선택 시 조건에 대해 “우선 컬러링과 잘 매치되어야 하고 기왕이면 컬러링과 블록이 같이 나오는 회사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낫다고 생각한다”라며 “컬러링에 대해 고민이 많은 소장님들은 블록을 먼저 고민해야 한다. 궁금한 점이 있으면 언제든지 문의해달라”고 밝혔다.
퍼스트클래스 M&C덴탈은 M&C덴탈과 스터디그룹 형태로 업무에 있어 부분적으로 서로 도움을 주고 있다.
최경명 치과 교합이론 기공사과정을 수료한 바 있는 김 소장은 M&C덴탈이 11월부터 매월 둘째주 토요일 한달에 한번 서울, 대전, 대구에서 동시에 강의하는 지르코니아 컬러링 강의에서 대전 세미나 강의를 하고 있다.
M&C덴탈 이창택 대표는 “현재 Zircos-E Multi 블록을 사용하는 50여 유저들은 쉐이드블록에서 Multi 블록으로 바꾸고 있는 단계이며 점차 확산되는 추세”라고 설명하며 “해당 블록을 사용하는 유저들의 반응이 매우 뜨겁다”고 밝혔다.
                                    제조 및 판매원: (주)M&C덴탈
                                   문의: 02-6292-2830~9
MR Keypoint
▲ 바 하나당 600개 이상 절삭 가능
▲ 쉐이드블록보다 강도 좋은 편
▲ 교합면으로 올라가면서 점차 색소 사라짐
▲ 빛의 산란 최소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