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공계 더 이상 물러설 곳 없다. 업권 사수 총력”
상태바
“기공계 더 이상 물러설 곳 없다. 업권 사수 총력”
  • 하정곤 기자
  • 승인 2015.04.20 14: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영자회, 기자회견 열고 맞춤지대주업체 강력 규탄

   경영자회 16개 지부 집행부가  맞춤지대주 규탄 기자회견을 마친 후 결연한 자세로 투쟁을 다짐했다.
전국치과기공소경영자회가 4월 11일부터 12일까지 대전광역시 라온컨벤션에서 16개시도지부 경영자회 임원연수회를 개최했다.

특히 이날 행사에는 치과기공사의 노동조합 관련 강연과 보건복지부 관계자의 구강보건사업정책 강연 그리고 기공계의 화두인 맞춤형 지대주 관련 16개 경영자회의 규탄기자회견도 열렸다. 기공사들은 현장에서 배부된 ‘지켜내자 임플란트 맞춤지대주’라는 글자가 새겨진 빨간색 티셔츠를 입고 관련제작업체에 맞서 끝까지 투쟁하겠다며 결연한 의지를 내비쳤다.         하정곤 기자 zero@dentalzero.com
 
 
제작 중지 촉구, 보철물 제작 거부 등 6개항 결의
이날 연수회는 개회사-격려사-환영사 및 연수회 임원 소개, 행사 일정 공지 등으로 진행됐다.
강연은 ‘우리에게 멘탈이란 것이 있는가’(교보생명 문소분 강사), ‘전국치과기공사 노동조합 왜 필요한가’(한국노동조합총연맹-조기두 조직강화처장), ‘구강보건 사업 정책 현황과 방향’(보건복지부 양윤선 구강생활건강과장)이 있었다. 주요 현안 토론은 자율지도 실시 세부계획, 임플란트 맞춤지대주 소송 건, 보훈병원 최저입찰제 등의 순으로 이어졌다.
김희운 회장은 개회사에서 “오늘 연수회는 2월 10일 맞춤 지대주 제작 업무는 치과기공사의 고유영역으로 업체 등에서 제작하는 것은 불법이라는 판결을 내렸음에도 불구하고 이에 불복하여 항소장을 제출한 두 업체에 대해 다시 한번 우리의 단합된 힘을 보여주고 이를 규탄하기 위해 마련했다”며 “이번 사항은 치과기공사의 고유 업무범위를 침해하는 사례가 더 이상 발생하지 않도록 하기 위해 반드시 사수해야만 한다. 우리는 더 이상 물러설 곳이 없으며 단합된 힘을 보여줘야 한다”고 밝혔다.
김춘길 회장은 격려사에서 “기공계 시장질서를 무너뜨리는 행위는 용납할 수 없다. 한국노총과도 적극 협력하여 대형치과업체들의 기공계에 발을 못 붙이게 해야 한다”라며 “노조를 설립하면 상황에 따라 어려운 기공소도 있겠지만 최소한 우리의 자존심은 살리자. 우리의 고유업무를 지키기위해 최선을 다하자”고 강조했다.
 
 
업체 행위에 동조하는 기공사 퇴출시킬 것
또한 이날 참석한 기공사들은 일제히 기립해 맞춤지대주 제작 중지 촉구, 보철물 제작 거부, 세미나 연자 참여 거부, 치과병의원의 관련업체 보철물 의뢰행위 즉각 중지, 기공사로서 양심에 따라 행동하며 비도덕적 행위 자제 다짐, 의료기사법 무시하는 식약처 각성 등 6개항 결의문을 채택했다.
김희운 회장은 “기공사들의 업무범위를 침해하는 업체들의 불법행위를 규탄하고 판매 중단을 촉구한다. 맞춤지대주는 고도의 기술이 필요하다”며 “식약처에서 맞춤 지대주를 잘 모르는 데 잘못 허가해놓고 책임을 안진다”라고 말했다.
김 회장은 “업체 행위에 동조하는 기공사들은 퇴출시켜야 하고 업체의 하수인으로 전락하면 안 된다”라며 “기공계는 정말 힘들다. 우리는 생존권을 지키기 위해 끝까지 투쟁할 것”이라고 밝혔다.
  
 
맞춤지대주는 제조가 아닌 조제
김 회장은 “약사가 약을 짓는 것을 제조한다고 하지 않고 조제한다고 말한다. 전문성을 인정한 것이다. 마찬가지로 맞춤지대주는 제조가 아닌 조제에 속하는 전문적인 분야”라며 “맞춤지대주는 인체에 직접 들어가는 보철물로서 의료기기로 허가를 낼 수 없다. 만약 식약처가 의료기사법을 무시하고 위법행위를 계속한다면 행정소송도 불사할 것”이라고 밝혔다.
김 회장은 “우리에게는 다행히 1심 검사가 항소심도 맡게 되어 검사에게 충분한 자료를 제공하겠다. 검사는 기공에 대해 문외한일 수밖에 없는데, 수년간 기공사 업무 등에 대한 전문지식을 쌓은 검사가 맡게 되어 다행스럽다”며 “특히 불매운동이나 1인 시위와 같은 더욱 강력한 행동도 생각할 수 있지만 자칫 치협과 유디처럼 공정위로부터 불공정행위로 판단되면 협회 부담이 커질 수도 있다. 일단 법을 지키며 할 수 있는 모든 방법을 고려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