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노 기술 접목한 광중합레진 visio.lign
상태바
나노 기술 접목한 광중합레진 visio.lign
  • 김민경 기자
  • 승인 2015.06.23 17: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조밀도와 강도 모두 만족할 수준”

많은 컴포짓 레진들이 유저들의 선택을 받고 있지만 강도, 표면 활택도 등에서 제품 선택을 망설이는 유저들이 많이 있다. bredent社는 레진의 단점인 변색, 착색, 치태 침착 현상 등을 보완한 레이어링 시스템 visio.lign을 만들었다. visio.lign은 이미 독일의 많은 영구보철물 케이스에 적용, 사용되고 있다.
김민경 기자 zero@dentalzero.com

 

이유상 B&A치과기공소장

나노 기술 접목한 광중합레진
이유상 소장(B&A기공소)은 비지오라인 인스트럭터로 활동하고 있는 지인의 적극 추천으로 비지오라인 시스템을 사용하게 됐다.
현재 2년이 넘는 사용 기간 동안 다른 제품으로 교체를 생각하지 않을 만큼 제품에 큰 만족을 느끼고 있다. 그는 “지금까지 사용한 광중합 시스템 중에 가장 좋은 것 같다”고 visio.lign을 극찬했다.
visio.lign(비지오라인)은 나노기술로 만들어진 광중합레진 제품이다. 독일에서는 임플란트와 캐드캠을 이용한 하이브리드 덴쳐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다. 하지만 지르코니아, 메탈 프레임의 높은 무게와 임플란트에 충격이 바로 전달되는 문제점들이 발생하면서 레진계열 재료들이 급부상하고 있다. 이에 독일 bredent社는 자연치를 모방한 레이어링 시스템 visio.lign(비지오라인) 시스템을 개발했다. PEEK(레진신소재)가 프레임 역할을 하고 그 위에 충격을 흡수하는 combo.lign(듀얼큐링레진), 그리고 치태와 변색을 방지하는 외부 crea.lign(광중합레진)으로 하이브리드 덴쳐를 만든다.
무게는 줄이고 본딩력을 높인 프라이머와 접속하면 메탈, 지르코니아 프레임 위에서도 사용이 가능하다.
인레이 작업시 나노기술을 접목한 crea.lign(광중합레진)을 많이 쓰는데 이 제품은 다공성인 글라스세라믹을 넣지 않고 나노 세라믹과 나노 필러를 함유했다. 나노 세라믹으로 강도를 높이고 나노필러가 조밀함을 높여 치태와 변색 저항력이 기존 제품에 비해 우수하며 중합수축률도 월등히 낮아졌다.
이 소장은 “비지오 라인이 강도와 탄성이 만족스럽고 입자가 조밀해 표면활택도가 매우 좋다. 광을 내거나 작업을 했을 때 다른 컴포짓과 비교해도 확연히 두드러질 정도로 고퀄리티의 제품이다”라고 말했다.
바큠 없이 광중합만으로 작업이 가능하고 현미경으로 관찰시 표면이 매끄러워 폴리싱이 잘된다. 그 결과 치태가 억제되는 효과를 낳았다.
실제로 광중합 후 알콜 및 물티슈를 이용해 잔여모노머 제거 후 bur를 사용하여 절삭해보면 단단함을 느낄 수 있고 버프를 이용하여 폴리싱하면 수 초 내에 광택을 확인할 수 있다.

 

세라믹과 견주어도 손색없는 변색저항력을 가졌으며 25000번의 열 순환에도 비커스 경도 측정 결과 다른 레진과는 다르게 오히려 더 단단해졌다.
플로우/페이스트 타입 모두 있으며 색상은 포세린 파우더와 같이 종류별로 구성되어 있다. 빠른 작업시간과 높은 품질의 결과물을 느낄 수 있다.
본딩 프라이머와 비지오라인 레진 및 오펙을 함께 사용하면 최대 35mpa의 본딩력을 보여주며 하이브리드 덴처 및 일반덴쳐 치은 컬러링, 인레이, 온레이, PFM / all-ceramic 리페어, 임플란트 치은퇴축 보상, 임플란트 컨택 추가, gingival 쉐이드 교체 등 광범위하게 접목 가능하다.
이 소장은 “본딩 시스템, 오펙, 컴포짓 레진까지 올라가는 단계 단계가 서로의 부족한 부분을 보완한다. 작업 시간적으로도 줄어들었다”고 시간 활용성까지 언급했다. 또 “가격은 기존 제품에 비해 조금 높은 편이지만 기존 시스템과 호환이 가능해 비용 이상의 효과를 누리고 있다”고 말했다.

MR Key Point
▲ 나노 세라믹 / 나노 필러 함유
▲ 표면 입자가 매우 조밀
▲ 변색과 마모 저항성이 높음

• 제조원 : bredent GmbH & Co.KG(독일)
• 수입원 및 판매원 : 세종무역
• 문의 : 02-778-2809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