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러나는 색감 자랑하는 Enamel Liquid
상태바
우러나는 색감 자랑하는 Enamel Liquid
  • 김민경 기자
  • 승인 2016.03.02 17: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연치 에나멜 층 색감에 도전하다

지르코니아가 대중화 되기 시작하면서 지르코니아의 심미성을 높이기 위한 다양한 제품들이 시장에 출시됐다.
자연치의 에나멜 층과 유사한 빛을 내는데 많은 기공사들이 노력을 더했다. Enamel liquid는 기공사들의 이런 어려움을 해결해 줄 수 있는 제품으로 많은 기대를 모으고 있다.
김민경 기자 zero@dentalzero.com

 

홍석성 토러스치과기공소 소장

에나멜층 구현, 기공사의 큰 고민
홍석성 소장(토러스 치과기공소) 역시 심미성을 유지 하면서도 높은 강도를 가지기 위해 다양한 블록과 제품들을 사용했다.
홍 소장은 평소 신제품들에 관심이 많아 다양한 제품을 직접 테스트해보는 타입으로 3M Enamel Liquid 역시 시판 단계부터 제품을 사용해왔다.
홍 소장은 “최근 Shade block을 사용하는 기공사들이 많이 늘어나고 있다. 나 또한 Shade block을 자주 사용하고 있다. 편리하지만 지르코니아 블록 전체에 색상이 들어가 있어 특정 에나멜 층을 구현하기에는 어려움이 있다”고 밝혔다.
기존에는 에나멜 층을 구현하기 위해 blue와 grey liquid를 섞어서 사용하거나 Stain으로 처리하는 방법 등으로 착시 효과를 주는 방법을 이용해 에나멜
층을 구현해왔다. 착시 효과를 이용해 진행해 자연치에 가까운 색감을 얻기는 힘들었다.

 

자연스럽게 우러나오는 색감
홍 소장은 테스트를 거쳐 Enamel lquid를 실전에서 사용하게 됐다.“Shade block 교두면(교합면)에 사용 해보니 자연스럽게 그레이한 색감이 우러나 깊은 느낌을 느낄 수 있다”고 말했다.
실제로 보철물을 구강 외에서 보는 것과 구강 내에 세팅해서 보는 것에는 큰 차이점이 있다. 홍 소장은 “체어 사이드에서 확인 했을 때 은은하게 에나멜 층이 자연스럽게 보였다”고 말했다.
실제로 보철물을 세팅한 치과 원장 또한 구강 내에서 좋은 느낌을 받아 만족감을 표했던 사례도 밝혔다. Shade block을 사용하면서 에나멜 층의 깊이를 보여 줄 수 있는 퀄리티 높은 리퀴드 제품이다.
홍소장은 또한 “가격적인 부분에 있어서도 소량을 계속해서 사용하는 제품이다 보니 충분한 기간 동안 사용이 가능해 큰 부담이 되지는 않는다”고 전했다.

초보자도 쉽게 사용할 수 있는 제품
Enamel liquid는 치아 상부 1/3 Incisal 부분에 브러쉬를 이용해 1~2회 발라주는 방식으로 사용해 초보 유저들도 쉽게 사용할 수 있다.
홍 소장은 “liquid 농도 특성상 많이 바르게 되면 원치 않게 진하게 나오는 경우가 있다” 고 밝혔다. 그는 하지만 3M Enamel Liquid는 일반적인 양보다
실수로 많이 사용하게 되는 경우에도 색이 크게 변하지 않아서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갖고 있다”고 말했다.
지르코니아 물성의 특성상 높은 명도를 나타내는데 enamel liquid는 이런 명도를 낮춰주는 효과를 가져와 자연치와 유사한 색감에 가깝도록 돕는다.
또한 Enamel liquid 는 기존 코팅 형식과 다르게 안에서부터 색감이 우러나는 방식으로 나타나 치아 자연스러운 색감을 나타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