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PS e.max Smile Award 2016 유럽/중동/아프리카편 ②
상태바
IPS e.max Smile Award 2016 유럽/중동/아프리카편 ②
  • zero 편집팀
  • 승인 2016.09.07 18: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 세계 마스터들의 대향연 IPS e.max SMILE AWARD 2016 영광의 수상작들이 아시아·태평양, 유럽·중동·아프리카, 북미·남미 등 3개 지역으로 나뉘어 지역별 1,2,3위로 발표되었다. ZERO에서는 전 세계 수백여 응모작들 중 각 지역별 1,2,3위의 수상영예를 얻은 작품들을 3개월에 걸쳐 게재한다.
국제적인 심사위원단 IPS e.max Smile Award 2016의 전문가 패널들은 전 세계에서 명망을 떨치고 있는 치과의사와 치과기공사들로 구성되었다.
이들의 서로 다른 문화적 배경으로 인해 국제적인 수상작들의 심미적 다양성 평가와 객관적인 IPS e.max 프로젝트 평가가 이루어질 수 있었다.

 

 

IPS e.max SMILE AWARD 2016 수상작 게재

 

 

 

IPS e.max® Smile 어워드는 치과기공사와 치과의사들의 영감의 원천으로서의 역할을 하고 있다. 더구나 전 세계에서 출품된 작품들은 IPS e.max 시스템의 개성, 퀄리티와 다양성을 보여주고 있다.
IPS e.max Smile Award를 통해, Ivoclar Vivadent는 헌신적이고 재능있는 치과개원의와 치과기공사들에게 그들의 기술과 전문성을 입증하는 장의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가장 성공적인 팀의 작품은 그에 걸맞는 영광과 전 세계 치과계에 널리알려지게 된다.
IPS e.max Smile Award 2016은 아시아·태평양, 유럽·중동·아프리카, 북미·남미 등 3개 지역으로 분류하여 수상작을 발표했다. 우리나라에서 참가한 유하성 소장(인테크치과기공소)과 함진일 원장(닥터함치과)팀은 아시아·태평양 지역 2위를수상한 바 있다. (ZERO 8월호 참조)

 

 

 

 

 

환자의 치아는 치아조직이 상당히 많이 소실되었다. 그 결과, 치아 폭과 길이 비율에 좋지 않은 영향을 받았고, 절단연은 스마일라인과 조화를 이루지 못했다. 심각하게 마모된 여러 개의 치아를 충전재로 수복하였다. 전체적인 최소침습적 치료계획 목표는 치아비율과 스마일의 심미적 외관을 회복하고 교합을 다시 재정비하는 것이었다.

치료 기간 중 디지털 모형(mock-up)이 가이드 역할을 했다. CAD/CAM 제작 PMMA임시보철물을 장착하여 심미성과 기능성 그리고 교합 수직고경을 증가시켜 더 오래 확인시험할 수 있었다.
영구보철물은 프레스한 후 스테인 기법(하악)과 레이어링 기법(상악)으로 환자에 맞게 제작했다. 결손부를 중심으로 한 치료접근으로 보철제작팀이 심각하게 손상된 치열의 기능과 심미성을 확실하게 수복할수 있었다.

 

 

 

 

 

 

 

 

이 젊은 여성환자는 스마일 변신에 관해 병원과 상담을 진행했다. 그녀의 치아는 넓고 둥근 절치간 각도를 보였다. 13번 치아는 살짝 전정 경사를 나타냈다. 전치는 견치유도가 없었다. 11번 치아는 약간 설측방향을 향해 보였다. 이 치료의 목적은 치아의외형을 최적화하고 밝게 보이도록 하는 것이었다.
치과기공사가 제안한 대로 심미성 개선을 시각화하기 위해, 왁스업을 제작했다. 왁스업 덕분에 형태학적으로 정확한 절단연과 새로운 미소를 평가할 수 있었다. 이후, 수복물을 장착하기 위해 치아를 희고 밝게 준비하였다. 13번 치아의 일부 풍륭한 전정부는 최소침습방식으로 살짝 삭제하였다. 비니어는 내화모델위에서 I PS e .maxCeram Dentin, Incisal과 Impulse 재료를 이용하여 축성하였다. 비니어의 뛰어난 카멜레온 효과로 인해 수복물은 자연치아 조직과 경계없이 자연스럽게 어울렸다

 

 

 

 

 

 

 

 

이 환자가 처음 우리와 상담했을때, 환자의 치열은 심각한 마모증상을 보이고 있었다. 그녀는 우리에게 아름다운 미소를 만들어달라고 요청했다. 환자의 소망을 토대로 높은 수준의 심미성과 기능성을 갖춘 결과를 제공한다는 목표를 세워 치료계획을 진행했다. 환자의 치아는 짧아 스마일라인에는 도움이 되지 못했다. 조화로운 외모를 얻기 위해, 비니어 12개와 크라운 7개를 제작하기로 계획했다.
기공소에서 제작한 임시수복물의 도움으로 환자의 치아 폭과 길이 비율에 대한 긍정적인 효과를 얻을 수 있는 크라운 길이 수치를 눈으로 확인할 수 있었다. 치은은 수정하지 않았다. 영구보철물은 IPS e.max Press 크라운, 교합 비니어와 비니어 등이 포함되었고, 이를 IPS e.max Ceram으로 마무리했다. 자연스러운 밝기 효과를 충실히 모방하는 데 특히 주의를 기울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