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PS e.max Smile Award 2016 북미/남미편 ③
상태바
IPS e.max Smile Award 2016 북미/남미편 ③
  • zero
  • 승인 2016.10.14 17: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 세계 마스터들의 대향연 IPS e.max SMILE AWARD 2016 영광의 수상작들이 아시아·태평양, 유럽·중동·아프리카,
북미·남미 등 3개 지역으로 나뉘어 지역별 1,2,3위로 발표되었다. ZERO에서는 전 세계 수백여 응모작들 중 각 지역별 1,2,3위의 수상영예를 얻은 작품들을 3개월에 걸쳐 게재한다.
국제적인 심사위원단 IPS e.max Smile Award 2016의 전문가 패널들은 전 세계에서 명망을 떨치고 있는 치과의사와 치과기공사들로 구성되었다.
이들의 서로 다른 문화적 배경으로 인해 국제적인 수상작들의 심미적 다양성 평가와 객관적인 IPS e.max 프로젝트 평가가 이루어질 수 있었다

 

IPS e.max® Smile 어워드는 치과기공사와 치과의사들의 영감의 원천으로서의 역할을 하고 있다. 더구나 전 세계에서 출품된 작품들은 IPS e.max 시스템의 개성, 퀄리티와 다양성을 보여주고 있다.
IPS e.max Smile Award를 통해, Ivoclar Vivadent는 헌신적이고 재능있는 치과 개원의와 치과기공사들에게 그들의 기술과 전문성을 입증하는 장의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가장 성공적인 팀의 작품은 그에 걸맞는 영광과 전 세계 치과계에 널리 알려지게 된다.
IPS e.max Smile Award 2016은 아시아·태평양, 유럽·중동·아프리카, 북미·남미 등 3개 지역으로 분류하여 수상작을 발표했다. 우리나라에서 참가한 유하성 소장(인테크치과기공소)과 함진일 원장(닥터함치과)팀은 아시아·태평양 지역 2위를 수상한 바 있다. (ZERO 8월호 참조)

 

 

 

 

이 환자는 치아발육부전증(이 경우는 상악측절치 무형성증)으로 내원하였다. 환자의 치아는 과거 3년 전 비니어 수복을 했었다. 그러나 환자는 형태와 비율 및 색조에 대해 만족스러워하지 못했다. Photoshop Smile Design (PSD)으로 개선가능한 모습을 시각화해 보여주었다. 디지털 계획을 디지털 교합기로 전이하고 왁스업을 제작하였다.
오래된 비니어를 제거하고 현 프렙을 더 확대하여 세부적으로 재작업하였다. 임시수복물을 장착하기 전에 시술자가 치아 색조를 다시 조정했다. 전치는 프레스 비니어로 수복한 후 추가적인 세라믹 축성으로 환자에게 적합하도록 맞췄다. 구치부는 non-prep 비니어를 선택하고 IPS e.max Ceram을 이용하여 내화 다이상에서 축성하였다. 수복물 장착후의 결과는 자연스러운 치아외관과 건강한 연조직간의 전체적인 조화로 놀라웠다.

 

 
 

 

 

 

 

 

환자는 과거 적절하지 못한 직접법에 의한 콤포지트 레진 수복치료를 받은 적이 있다. 수복물은 매력적이지 않았고 자연스럽지도 못했다. 또한, 두 개 치아에서 명확한 파절이 확인되었다. 보다 근접해서 분석한 결과, 스마일 라인도 낮았고 전치가 짧았다. 이 케이스의 목적은 IPS e.max Press Multi를 이용하여 기능적으로 안정적이면서 심미적으로 자연스러운 색조를 구현하는 것이었다.
Dr. C. Coachman이 개발한 디지털 스마일 디자인 프로토콜의 도움으로 전치들을 시각적으로 연장하고 목업 모형을 제작했다. 이는 정적 및 동적 상태를 확인하기 위한 것이다. 치아를 최소침습법에 따라 삭제한 후 임시수복물을 제작하였다. 이후, IPS e.max Press Multi로 6개의 백색 비니어를 프레스하였다. 이들을 내부 스테인 처리하고 IPS e.max Ceram을 이용하여 세 번째 절치를 축성하였다. 수복물은 구강내 스마일라인을 눈에 띄게 보기 좋게 만들어주었다. 이들의 생생한 외관과 자연스러운 색조흐름은 전체적으로 조화로운 모습을 만들어냈다.

 

 
 

 

 

 

이 환자는 40세된 여성으로 미소를 변화시켜달라며 내원했다. 순측 레진 수복물은 변연누색과 불량한 적합을 보이고 있었으며, 그 밖에도 환자는 염증성 치은과 견치가 뒤틀린 상태였다. Dr.C.Coachman이 개발한 Digital Smile Design을 이용하여 치아 폭과 길이의 비율의 기준을 다시 잡을 수 있었다.
목업을 이용하여 심미적인 변수들과 환자 구강내에서의 수복물의 조화 등을 평가하였다. 다음으로 외과적인 치관연장술을 시행했다. 치유기간 후, IPS e.max Press HT A2와 IPS e.max Ceram을 맞춤식으로 프레스하여 비니어를 제작했다. 결과는 수복물의 뛰어난 심미성과 기능성이 결합되어 전체적인 조화로움을 나타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