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ZERO SEMINAR] 이승섭 소장, Zirconia 색조 재현 국비지원 세미나 마쳐

지르코니아 기본 이해부터 실전 핸즈온 강의까지

2021-04-28     윤준식 기자

 

‘Dental CAD를 활용한 Zirconia 보철의 색조 재현’ 국비지원 세미나가 4월 3일과 4일 양일간 하이덴탈코리아 세미나실에서 진행됐다. 
세미나에는 이승섭 솔라움 치과기공소장이 나서 세세한 강의를 이끌었다. 

윤준식 기자 zero@dentalzero.com


이번 세미나는 지르코니아의 이해와 임상에서 필요한 테크닉부터 지르코니아 빌드업 및 스테인 방법과 도구 사용법, 지르코니아 블록을 이용한 전치부 4본 브릿지 P.F.Z 빌드업 등 다채로운 강의로 구성됐다. 이승섭 소장은 치아형태, 치축 잡는 과정, 절단부 형태, 임상 케이스에 대한 이론 강의를 시작으로 빌드업 실습을 진행했다. 
실전 빌드업 강의에서 이 소장은 “2차 빌드업 단계에서 양 우각 부위를 형성할 때 치아의 근원심이 결정된다”며 “중절치 폭이 빌드업된 그대로 형성된다고 생각하면서 주의해야 한다”고 전했다. 또 그는 “항상 라인앵글을 중점적으로 신경 쓴다”며 “빌드업 시 치축의 가이드라인의 역할을 할 수 있기 때문”이라고 팁을 소개했다. 
이어 1차 소성된 부위에 포세린 파우더를 올리면 수분이 뭉쳐있기 때문에 수분 조절에 깊이 신경써야 한다고 덧붙였다.

명도 대비, 채도 대비 강조
이승섭 소장은 스테인 시 혼수비와 점도가 중요하다고 전했으며 명도 대비와 채도 대비의 개념을 설명했다. 이 소장은 “일루젼 효과를 얻기 위해 많이 사용하는 스테인으로 그레이, 바이올렛, 블루가 있다”며 “블루와 그레이는 명도를 낮추는 역할을 한다”고 말했다. 
빌드업 핸즈온을 마치고 이 소장은 세미나의 두 번째 주제인 풀지르코니아 컬러링과 스테인 강의를 이어갔다. 그는 멀티레이어 블록의 개념과 컬러링, 스테인 시 주의할 점을 소개했으며 핸즈온으로 스테인 테크닉을 공유해 수강생들의 호평을 얻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