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ws &] KMDIA, 2021 비대면 윤리경영 웨비나 개최

언택트 시대 준법 경영 지침과 표준계약서 체결 시 유의사항 안내

2021-06-24     최지은 기자

한국의료기기산업협회(회장 유철욱)가 지난 21일 ‘2021 KMDIA 비대면 윤리경영 세미나’를 열었다. 산업계 내 웨비나 및 버츄얼 미팅(Virtual Meeting)이 늘어남에 따라 언택트 시대에 지켜야 할 준법 경영 지침을 담기 위함이다.

협회 윤리위원회는 매년 윤리경영 세미나와 워크숍을 진행해왔으나 올해는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비대면 방식으로 세미나를 개최했다. 세미나는 2시간에 걸쳐 진행됐으며, 협회 회원사 및 컴플라이언스(Compliance) 담당자 100여 명이 참여해 강의를 들었다.

특히, 이번 세미나는 의료기기 사업자의 윤리적인 온라인 마케팅 방안과 제조·수입업자와 대리점 간 상생을 위한 법적 쟁점 등 실무 중심 강의를 통해 바람직한 윤리경영 방안을 제안했다.

먼저, 공정거래 분야 전문가인 법무법인 세종의 김주연 변호사가 ‘대리점 관리 관련 Compliance Management 및 의료기기 표준계약서’에 대해 알기 쉽게 전달했다. 특히 대리점 거래 관련 유의사항을 계약 체결-거래 진행-거래 종료 단계별로 제안했고, 실무 진행 시 유의사항을 짚었다.

다음으로 의료 분야 전문가인 김앤장 법률사무소의 이우진 변호사의 ‘보건의료인 대상 Virtual Meeting 및 온라인 활동과 관련한 준법 통제’에 대한 강의가 이어졌다. 최근 코로나19 사태로 인해 온라인 환경에서의 제품설명회, 학술대회 지원, 광고 등 의료기기 기업이 마케팅 활동할 때 발생할 수 있는 법적 쟁점들을 다뤘다. 또, 강연 중간 참석자의 질문에 직접 답하는 시간을 가져, 업계 궁금증 해소에 큰 도움을 제공했다.

한국의료기기산업협회 유철욱 회장은 “의료기기산업은 생명을 다루는 기구인 만큼 국민의 신뢰가 없다면 산업 발전을 이룰 수 없다”며 “이번 세미나가 의료기기산업계의 바람직한 윤리의식 확립으로 산업계 신뢰 증진에 이바지하는 시간이 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한편 ‘2021 KMDIA 비대면 윤리경영 세미나’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한국의료기기산업협회 홈페이지 공지사항을 확인하거나 공정경쟁관리팀으로 문의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