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y Recommendation 2|GOTHIC-PAR

고경과 수평적 악위 결정을 도와주는 GOTHIC-PAR 악관절 기능, 하악운동 습관 등의 검사 및 분석이 가능한 아날로그 기구

2010-12-06     황원희


모든 치과보철 수복에 있어서 상하악의 고경인 vertical dimension은 중요한 부분이다. 간혹 치아 마모가 심하거나 스탑 점이 분명하지 않아 환자 스스로 고경을 결정하지 못하는 경우 평균적인 고경 회복을 위해 일반 치과에서는 왁스 림(wax-rim)을 통해 이것을 결정한다. 그러나 왁스 림은 인위적인 부분도 있고 환자가 고경을 결정하는 것이 아니므로 그것에 따른 한계가 있다. 이러한 왁스 림의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등장한 것이 Gothic Arch Tracer이다. 이번호에서는 Gothic Arch Tracer의 특징과 임상 적용 방법을 살펴보기로 한다.

술자에 의한 인위적인 고경보다는 환자의 기록을 통한 고경 획득이 가능
Gothic Arch Tracer는 구강의 최종 보철물을 완성하는데 있어 교합 악간을 기록하기 위해 사용하는 장치이다. 환자가 가지는 습관을 회복하거나 교합재구성을 위한 악간을 기록하기 위한 장치물로 무치악 또는 유치악 등 모든 곳에 사용이 가능하며 응용하고자 한다면 충분히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다.
Gothic Arch Tracer가 소개되기 시작한 2002년 무렵 GOTHIC-PAR를 사용하기 시작한 이중희 소장(즐거운치과기공소)은 GOTHIC-PAR를 임상에 제대로 적용하고 있는 유저 중 한 사람이다. 이갈이나 TMJ 환자의 경우에도 유용하게 사용하고 있다는 이 소장은 술자가 고경을 인위적으로 결정하는 것보다는 “GOTHIC-PAR를 이용해 환자의 고경을 확인하여 오차에 대한 범위를 줄이고 좋은 결과의 보철물을 완성할 수 있다”고 전하며 기본적인 룰을 습득하고 사용하면 원하는 결과에 가까운 답을 얻을 수 있는 메리트 있는 장치물이 될 것이라고 언급했다.

인상채득이 어려운 케이스에 적용하여도 최적의 CR을 얻을 수 있어
보통 덴탈 아이큐가 있는 환자의 경우에도 바이트를 채득할 때 편위해서 먼저 물고 중심으로 돌아오는 습관이 있다. 하물며 덴탈 아이큐가 없는 환자의 경우는 ‘한 번에 앙 물어주세요’ 라는 설명을 들어도 자신도 모르게 특정 부분을 먼저 물어 힘을 가하기 때문에 환자 고유의 중심점을 찾기가 어려워진다. 이때 GOTHIC-PAR의 묘기판을 입천장에 장착하여 하악에 장착한 묘기침과 맞물리게 하면 한 점을 중심점으로 잡을 수 있어 환자의 스트레스는 줄이면서 안정적인 인상을 채득할 수 있다.
이 소장 역시 “GOTHIC-PAR는 묘기침이 중심점에 있기 때문에 치아는 맞물리지 않은 상태에서 묘기침과 묘기판이 맞물려 CO와 CR사이의 묘기점을 얻을 수 있다”고 전했다.
물론 대부분의 총의치 환자는 wax bite와 facebow 및 OP-meter 등에 의한 transfer 정보와 bite 기록이 있다면 인공치 배열 상태(상악 구치의 인공치는 제거된 상태)에서 다시 bite를 채득하여 쉽게 CR을 찾을 수 있다. 그러나 간혹 저작 근육이 경련이나 과다 움직임 등으로 채득이 힘든 경우엔 Gothic Arch Tracer에 의한 채득이 필요하다.
덧붙여 이 소장은 “여러 임상가들이 치과에서 환자의 기록과 의사를 전달하는 데 있어서 Gothic Arch Tracer를 활용한다면 충분한 메리트가 있을 것이다”고 그 필요성을 강조하기도 했다. 
교합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을 바탕으로 적용해야
이 소장은 “Gothic Arch Tracer를 사용하기 위해서 교합에 대한 지식을 갖추는 것은 기본이다”고 밝혔다. 처음 접하는 Gothic Arch Tracer는 낯설게 다가올 수도 있으며, 모든 케이스가 일률적인 것은 아니므로 다양한 케이스에 대한 응용력을 갖추고 있어야 한다.
응용을 잘 하기 위해서는 넓은 시야와 함께 모델을 분석할 수 있는 눈을 가져야 한다. 이 소장은 “하얀 백지에 거리낌 없이 치아의 위치를 그려나갈 수 있어야 한다”고 전하며 “상악과 하악에 변하지 않는 기준점이 있는데 그 랜드마크를 찾아낼 수 있는 시야를 가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물론 이런 눈을 가지기 위해선 앞서 말했듯 교합에 대한 이론적인 지식과 함께 충분한 모델 분석 경험이 추가적으로 수행되어야 할 조건이 될 것이다.
마지막으로 이 소장은 사용하면서 불편한 점은 없지만 아쉬운 점으로 윙의 사이즈를 들었다. 개인의 구강 환경이 다른 만큼 윙의 사이즈 역시 다양했으면 한다고 전했다.

제조원 및 판매원: 찬스덴탈
문의 : 02-365-2340


MR Key Point
▲ GOTHIC-PAR는 상하악의 고경 회복을 위한 장치이다.
▲ 총의치나 full mouth처럼 정확한 악간관계를 얻기 어려울 경우 최적의 악위를 재현할 수 있다.
▲ 크게 묘기침과 묘기판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안정적인 교합채득이 가능하다.